융기원, 해양생물 이용 음식물쓰레기 처리기술 세계 최초 개발
연구진이 개발한 기술은 단세포 해양원생생물을 활용해 음식물쓰레기를 분해하는 것으로, 이 해양원생생물은 음식물쓰레기를 먹고 빠르게 분열하며 생물량(바이오매스, Biomass)이 크게 증가하는 특징이 있다.
음식물쓰레기 처리과정은 높은 수분과 염분 때문에 여러 단계의 복잡한 과정을 거쳐야 한다. 기존의 미생물 혐기성 소화법으로 음식물쓰레기 처리과정에서 발생한 음폐수를 처리하려면 보통 한 달 이상 걸리는데, 연구진이 개발한 기술로는 1주일 정도면 가능하다.
또한 연구진은 이 해양원생생물이 다량의 불포화지방산을 함유하고 있어 음식물 쓰레기를 먹고 증가한 생물량(바이오매스, Biomass)을 수확해 바이오디젤도 생산할 수 있다고 밝혔다.
아울러 이 해양원생생물이 함유한 지방산 중 발견된 새로운 물질에 대해선 이미 특허출원을 했다고 덧붙였다. 이 물질은 고부가가치의 산물로써 기능성 화장품, 식품 등 다양한 응용 개발 가능성도 갖추고 있다고 연구진을 설명했다.
과학꿈나무를 위한 융합교양강좌 개최(예정)
교육일정은 오는 10월 21일(수)~ 11월 11일(수), 매주 수요일 총 4주 과정으로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 컨퍼런스룸1 및 세미나룸에서 진행된다.
이번 과정은 융합 기술의 중요성에 대한 대중적 공감대를 확산시키고 학생들에게는 진로탐색의 기회 제공하기 위해 모션캡쳐기술, 백열전구를 이기는 반도체 연구, 로봇의 요소기술 및 응용, 식물이 인간에게 주는 이로움 등의 교육을 진행한다.
융기원 전임연구원이 직접 강의하며 E-mail(aictedu@naver.com)을 통해 선착순 100명이 접수를 받는다. 자세한 사항은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 홈페이지(aict.snu.ac.kr) 공지사항을 참고하면 된다. (과정문의 : 031-888-9015)
컨텍아카데미, IT보안 전문가과정 2차모집
융기원 컨텍아카데미에서는 안랩과 공동으로 개설한 ‘IT보안 전문가과정’의 심화과정 수강생 모집에 나섰다.
융기원 컨텍아카데미와 안랩은 IT기술 보안전반의 이론과 실무를 함께 배울 수 있는 IT 보안전문가 양성과정 ‘ACASIA(Academic Course of AICT Security Intelligence with AhnLab)’을 공동 개발하여 2차교육의 수강생을 모집한다.
이번 과정은 ▲시스템보안 2(10.13~11.10 매주 화) ▲인터넷보안 2(10.22~11.19 매주 목) ▲웹·앱보안 2(11.11~12.9 매주 수) ▲IT보안 실무(11.6~12.4 매주 금) 등 총 4개 분야로 구성돼 있다.
수강인원은 과목당 20명이며, IT보안 관련 실무자나 컴퓨터·SW관련 전공자라면 누구나 수강 가능하다. 현재 융기원 컨텍아카데미 홈페이지(http://contech.snu.ac.kr)에서 신청 접수를 받고 있으며 성남 및 판교테크노밸리 입주기업 재직자의 경우 교육비의 50% 할인혜택이 있다.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컨텍아카데미, ‘제2기 R&D Project Leader 전문과정’ 모집
교육일정은 오는 11월 5일~6일, 12일~13일, 총 4일 과정으로 판교 공공지원센터 3층 융기원 컨텍아카데미에서 진행된다.
이번 과정은 중소기업의 고성과 연구조직을 만들기 위한 연구소장, 팀장의 리더십역량 배양, 경영능력 강화를 위한 고위간부로서 R&D관리 리더십의 실무핵심요소 학습, 과제리더의 자실 향상 및 협업촉진 방법 등의 교육을 통해 과제성공에 기여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융기원 전문강사진을 중심으로 Project Leader의 차별적 전문성을 확보하고 기업의 R&D 성공확률을 제고하는 실전용 방법론을 제시한다. 자세한 사항은 컨텍아카데미 홈페이지(contech.snu.ac.kr)를 참고하면 된다. (과정문의 : 02-3460-9138)
제7기 월드클래스융합최고전략과정 입학식
이날 입학식에는 융기원 박태현 원장, 손욱 센터장등을 비롯한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으며, 제7기 입학생은 총22명으로 2015년 9부터 2016년 2월까지 6개월 동안의 ▶한국형 리더쉽과 기술경영 ▶융합기술 이해와 적용사례 ▶PBL(문제해결 학습방식) 활동 ▶기업현장지도 등의 강좌와 실습 등으로 구성된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된다.
'월드클래스융합최고전략과정’은 기술경영(MOT, Management of Technology)역량강화사업의 일환으로 경기도와 서울대가 협력하여 지난 2012년, 처음 개설한 특별과정으로 중소,중견 기업리더 양성을 통한 중소기업 살리기와 경제발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찾아가는 융합문화콘서트 개최(동두천편)
이번 콘서트는 특별히 경기도의회 홍석우의원 추천으로 경기도의회와 동두천시가 후원하고 융기원이 주관하는 행사로 동두천시 아름다운 문화센터 대강당에서 열렸다.
이날 강연은 동두천시 어린이집 교사 등 7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허성도 서울대 명예교수가 연사로 초청되어 ‘객관적 사고로 우리역사 다시보기’이란 주제로 강연을 했다.
허 교수는 이날 강연에서 토지세법 개정과 각종 복지제도 등을 도입한 세종의 리더십과 당시 조선의 GDP가 세계 정상이었던 점, 한국역사에 대한 해외학자들의 높은 평가 등을 소개하며 우리가 미처 몰랐던 우리 역사 이야기를 통해 국민 자부심을 키우고 올바른 역사관을 갖게 도와 참석자들로부터 좋은 호응을 얻었다.
‘제2판교 무인자동차 도입을 위한 전문가 자문회의’ 개최
융기원은 지난 9월 18일(금) 융기원 16층 대회의실에서 ‘제2판교 무인자동차 도입을 위한 전문가 자문회의’가 개최했다. 이날 최현덕 경제실장, 공정식 에너지과장, 융기원 김재환 박사 등이 참석한 가운데 무인자동차 도입을 위한 논의 하였다.
제21회 융합연구포럼 개최
이날 포럼은 융기원 박태현 원장, 정택동 부원장, 김연상 센터장 등을 비롯해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재료과학의 융합 ”이라는 주제로 열렸으며 관련해 김연상 센터장이 “계면현상을 이용한 신기능 소자”, 융대원 이강원 조교수가 “Stem Cell and Growth Factor-based Tissue Engineering” 를 내용으로 발표를 진행하였다.
융기원의 융합연구포럼은 센터간의 아이디어 및 정보 교류등을 통해 융합연구의 활성화를 도모하는 화합과 융합의 장으로 내부 연구역량 강화를 위해 매달 정기적으로 개최하고 있다.
제4회 아티스트 토크
이날 행사는 예술과 과학 연구센터에서 주최하는 행사로 한국예술인복지재단에서 파견된 예술가 인디가수 노갈씨가 공연을 진행했다. ‘NOGAL’ LIVE’ 라는 주제로 진행된 라이브 노래 공연을 진행됐다.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진행된 이번공연은 융기원 내부 구성원에게 활기를 주는 유익한 시간이 되었다.
아티스트 토크는 예술인복지재단에서 파견된 예술인이 6월부터 10월까지 5회에 걸쳐 진행중이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