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10월 8일 월요일

융기원 9월 소식

■ 제4회 융합문화콘서트 개최: 세계적인 빗물연구 전문가 한무영 교수



지난 9월5일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은(이하 융기원) 세계적인 빗물연구 전문가 서울대학교 한무영 교수를 초빙하여 '모두가 행복한 물관리'라는 주제로 제4회 융합문화콘서트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8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연구원 1층 컴퍼런스룸에서 열렸으며, 최근 녹조현상으로 생태계 파괴, 식수대란을 겪으면서 물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이 매우 커지고 있는 가운데 강연은 미래 지구환경과 인류의 생명을 지키기 위한 ‘소중한 물’에 관한 내용으로 다양한 정보와 성공 사례 등을 제시해 물의 소중함을 새삼 일깨우는 시간이 되었다.






■ <조선일보> '포니' 자동차 개발 총책임자 융기원 지능형자동차플랫폼센터장 되다



'포니' 등 34종 차량 개발을 총괄한 이충구 전(前) 현대자동차 사장(사진)이 서울대에 신설된 '지능형자동차 플랫폼센터' 센터장을 맡았다.서울대 융기원은 경기도 수원 광교테크노밸리 연구원 내에 이 센터를 설립, 본격적인 가동을 시작한다고 6일 밝혔다. 지능형자동차 플랫폼센터는 전기자동차 플랫폼과 기술표준, 노약자·장애인을 위한 무인자동차, IT기술을 접목한 스마트 자동차 등 차세대 자동차 연구·개발에 주력할 예정이다.
 최근 구글·마이크로소프트·애플 등 IT업체들이 GM·도요타 등 글로벌 자동차들과 손잡고 스마트 자동차 관련 신기술들을 앞 다퉈 발표하는 등 이 분야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이 센터장은 1969년 현대차에 입사, 국내 최초 고유 모델인 포니 개발을 주도한 인물이다. 당시 포니 디자인을 맡은 이탈리아의 이탈디자인에 파견돼 연구원들과 함께 매일매일 보고 들은 것을 복기, 빽빽하게 메모한 일명 '이충구 노트'가 두고두고 국산차 개발의 참고서가 됐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more



■ <조선일보> [한국을 먹여 살릴 과학자] 융기원 바이오융합연구소장 김성훈 교수 소개

▲ 세포를 관찰하는 레이저 현미경 뒤에 선 서울대 김성훈 교수.
그는“보통 12년이 걸리는 신약 개발 과정을 3년 이상 앞당기는 기술을 개발 중”이라고 말했다.
/이준헌 기자 heon@chosun.com

 서울대 김성훈 교수(분자의학 및 바이오제약학)는 거대한 자본과 인력이 필요하고 실패 확률도 높은 고위험·고비용 구조를 대체할 신약 개발 모델을 만들고 있다.
그의 대안은 특정 질병 유전자나 단백질을 찾아 신약 후보를 골라낸 후 동물 실험으로 독성을 검증하는 임상前 3단계를 한 다발로 묶어 동시에 진행하는 '융합형 개발'이다.

 이를 위해 전자·기계·컴퓨터·생명공학, 물리·화학 분야 과학자들과 손잡고 각 단계에 맞는 자동화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컴퓨터를 이용한 구조 분석 기술, 나노 기술을 이용한 초고속 분석 기술, 손톱만한 칩으로 동물 실험을 대체하는 마이크로 유체(流體) 기술 등이 그것이다. 그의 궁극적인 꿈은 신약 개발의 전 과정을 자동화해 하나의 기계 안에 집약한 '신약 자판기'다. more




■ 인동수 교수 초청 세미나“세포융합과 육종”


지난 9월14일(금) 융기원은 공주대학교 생물자원연구센터의 인동수 교수 초청 세미나를 융기원 1층 세미나룸II에서 개최하였다.
‘세포융합과 육종’이라는 주제로 진행된 이날 행사는 ‘식물 세포 융합에 대한 오해와 진실 그리고 생명공학에서의 저작권의 중요성 및 타 분야와의 교류를 통한 새로운 융합모델 창출에 대해 강연했다.
 융기원은 앞으로도 다양한 분야의 세미나 개최로 새로운 융합 아이디어를 위한 활로를 모색할 계획이다.







■ 윤광준 교수 초청 세미나 “IT/NT/BT 융합 Flying Car 개발 및 국가 재난/재해 대비 통섭 시스템 제안”


지난 9월24일(월) 융기원은 세미나룸II에서 건국대학교 항공우주시스템공학과 스마트로봇센터 윤광준 교수를 초청 ‘IT/NT/BT 융합 Flying Car 개발 및 국가 재난/재해 대비 통섭 시스템 제안’이란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했다.
윤의준 융기원 원장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된 이번 세미나는 ‘유/무인 Flying Car의 상용화 개발 상황 및 군사적 활용 가치 그리고 IT/NT/BT 융합된 국가 재난/재해 통섭 시스템의 효율적 활용 방안’에 대하여 진행됐다.
융기원은 앞으로도 IT/NT/BT 그리고 인문사회, 예술등 다양한 분야의 소통을 위한 교류의 장소로서의 역할을 수행해 나갈 계획이다.







■ 김성훈 교수 '융기원 바이오융합연구소장' 제57회 대한민국학술원상 수상, 축하드립니다.

  김성훈 서울대 교수는 단백질 합성 대사를 관장하는 효소(ARS)가 다양한 세포조절 기능을 수행하는 다기능성 신호전달자라는 사실을 새로 발견했다.
 
대한민국학술원상은 대한민국학술원이 매년 논문 또는 저서가 우수해 우리나라 학술발전에 현저한 공로가 있거나 크게 기여할 것으로 인정된 사람에게 수여하는 상으로, 1955년부터 현재까지 총217명의 수상자를 배출했다. more






■ 월드클래스 융합 최고 전략과정 개강 (WCCP:World Class Convergence Program)

▲월드클래스 융합최고전략과정 입학식

융기원과 융대원이 공동으로 신설한 `월드클래스 융합최고전략과정(WCCP:World Class Convergence Program)`이 지난 4일 수원 라마다프라자호텔에서 입학식을 갖고 2013년 2월 28일까지 24주간의 교육일정에 돌입했다. WCCP는 모집정원 30명의 배가 넘는 68명이 지원할 정도로 높은 경쟁률을 보였다. 기업 CEO와 임원이 총 46명이나 지원할 정도로 기업에서 많은 관심을 보인 것으로 집계됐다. more




■ 뉴스레터 블로그 기자단을 소개합니다.

(왼쪽부터 시계 방향으로)
김민곤 기자 │ 김창순 교수 │ 윤의준 융기원 원장 │ 김재민 기자
형지원 기자 │ 강남준 융대원 부원장 │ 남유정 기자

김민곤 기자 지능형융합시스템전공: 실험실/입주기업 소개 담당
김재민 기자 나노융합전공: 나의 인턴생활 담당
형지원 기자 디지털정보융합전공: 리서치 하이라이트 담당
남유정 기자 디지털정보융합전공: 블로그운영 및 디자인담당

앞으로 융기원.융대원 e뉴스레터를 이끌어갈 블로그 기자단의 높은 활약을 기대합니다.




■ 인 사 동 정

새로운 얼굴을 소개합니다.

부서명: 홍 보 팀

성    명: 김 기 태 (직원)

발령일: 2012년 09월 13일



0 개의 댓글:

댓글 쓰기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 │ 서울대학교 융합과학기술대학원. Powered by Blogg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