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8월 30일 금요일

융기원 8월 소식

▶융기원, 제1회 융합연구포럼 개최


융기원은 지난 8월28일 제1회 융합연구포럼을 개최하였다.
이날 융합연구포럼에는 융기원 박태현 원장, 최성화 부원장을 비롯해 연구소장, 연구센터장 및 연구자 등 7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융기원1층 컨퍼런스룸에서 개최되었다.

이번 융합연구포럼은 제1세션, 제2세션으로 나눠서 진행되었다. 제1세션에서는 "Wellness & Healthcare"라는 주제로 식의약맞춤치료시스템창발센터(이기원 센터장), 기능성 식물소재 융합연구센터(최성화 센터장), 나노프리모 연구센터(소광섭 센터장), 나노바이오 융합연구센터(박상윤 센터장), 의약바이오컨버젼스연구단(김성훈 단장) 등이 해당연구분야에 대해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고, 제2세션에서는 오찬을 함께하며 센터 및 연구자들간의 화합과 교류의 시간을 가졌다.

이날 융합연구포럼에서는 융합연구포럼의 확대 및 발전방안, 향후 이번 포럼을 통해 발굴된 아이디어에 대한 지원 방안, 과학적 연구결과물에 대한 디자인 및 시각화의 중요성에 대한 논의 등이 있었다.

융합연구포럼은 센터들간의 벽을 터는 화합과 융합의 장이며, 아이디어 및 정보 교류를 통해 융합연구의 활성화를 도모하고 융합연구의 시너지를 높이기 위해 매달 정기적으로 개최할 계획이다. 이어서 제2회 융합연구포럼은 오는 9월25일(수)에 있을 예정이다.


▶ 2013 하계대학생인턴 수료식


지난 8월23일, 하계 대학생 인턴 수료식이 융기원 1층 세미나룸Ⅱ에서 열렸다.

이날 수료식에는 경영관리본부 우관명 본부장을 비롯해 인턴쉽을 수료한 대학생 등 총 4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 되었으며 인턴쉽 에세이 우수자 발표 및 시상, 수료증 수여, 기념촬영 등으로 진행 되었다.

융기원의 대학생 인턴 프로그램은 청년실업 해소에 기여하고 경기도내 대학생들의 전문역량 발굴 및 육성을 위해 매년 동·하계 대학생인턴프로그램 운영하고 있다. 이번 하계 인턴의 경우 대학생들은 본인의 전공이나 관심분야 등을 고려해 총32개 분야에 지원하여 7월~8월, 여름방학기간인 두달동안 근무해 왔으며 연구실 현장실습, 강연 프로그램 등의 모든 과정을 무사히 마치고 총 33명의 대학생들이 모두 수료증을 받았다.

융기원의 인턴 프로그램은 전공분야에서 경험할 수 없었던 현장실습을 중심으로 진행되어 개인 발전에 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평소 관심있었던 분야를 선택하여 연구에 직접 참여 할 수 있고, 대학원 체험을 미리 해 볼 수 있다는 특징으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월드클래스융합최고전략과정(WCCP) 수료식


월드클래스융합최고전략과정(WCCP) 제2기 수료식이 지난 8월 27일(화), 수원 라마다호텔에서 열렸다.

이날 수료식에는 경기도의회 금종례 위원장, 서울대 이준식 연구부총장, 강남준 융대원장, 박태현 융기원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되었으며, 이날 수강생 29여명에게 수료증이 수여됐다. 또 프로그램 운영중 적극적인 참여와 모범을 보여준 우수한 수강생을 선정하여 최우수상, 우수과제상 등의 시상식이 각각 진행 되었다.

월드클래스융합최고전략과정(WCCP)은 경기도와 서울대가 협력하여 중소,중견 기업리더 양성을 통한 중소기업 살리기를 목적으로 2012년에 개설한 최고위 과정으로 같은해 9월 제1기를 모집하여 입학식을 가졌으며, 오는 9월4일까지 제3기를 모집하는 등 성공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대기업, 중소기업, 공기업과, 변리사, 제2경영인 등 다양한 분야의 경영자들이 함께 모여 한국형 리더쉽 체득, PBL(Problem Based Learning:문제해결 학습방식)방식, 한국형 기술경영, 융합기술 경쟁력 강화 등 2013년 3월19일~8월27일까지 총 24주에 걸친 모든 프로그램으로 이수하여 수강생 모두 수료증을 받았다.


▶ 최양희 전 융기원/융대원장 초청의 융합포럼 개최


지난 7월30일 서울대 최양희교수 초청의 '융합포럼'이 융기원 1층 컨퍼런스룸에서 열렸다.
이날 행사에는 연구자, 교수 및 학생, 경기도민 등 18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되었으며,
연사로 초청된 최양희 교수는 이날 "창조와 융합:새로운 패러다임을 향하여"라는 주제로 강연을 하였다.

최양희 교수는 "창조"와 "융합"에 대한 이해와 다양한 사례들을 설명하는 한편, 창조의 성공적 수단으로 ①융합, ②X-마인드, ③새로운 경영 등 이 세가지의 중요성에 대해 강조 하였다. 특히 X-마인드에 대해서 X란 상상을 뛰어 넘는 과감한 목표를 가리키기도 하고 또는 이를 실현 시키는 새로운 방법을 일컫는다며 아이디어는 창의적인 마인드, 창조적인 사고방식에 뿌리를 두고 있다. 이를 X-마인드라고 하고, X-마인드를 가지는 것은 많은 훈련이 필요하다며 꿈을 실현시키기 위해 X-마인드를 갖자고 말했다.


▶융기원 이사회 이사진 방문


지난 7월26일(금), 제23차 융기원 이사회가 개최되었다. 이날 이사회는 융기원 A동 16층 대회의실에서 열렸으며 이사장인 서울대학교 오연천 총장을 비롯해 이우일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학장, 김병도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학장, 황성태 경기도 경제투자실 실장, 노소영 아트센터 나비관장 등 총10여명의 이사진들이 융기원을 방문하였다. 이날 융기원을 방문한 이사진들은 예산 및 규정 등 이사회 상정안건에 대해 논의한뒤 융기원 지능형자동차플랫폼센터, 나노프리모연구센터, 의약바이오컨버젼스연구단, 식의약맞춤치료시스템창발센터 등 융기원의 연구센터 및 주요시설들을 관심있게 둘러보았다.


[언론에 비친 융기원]

[YTN사이언스]무지개_차세대융합기술을 배우다!

[경기G뉴스] 융기원, 제 4회 융합과학청소년스쿨 개최

[디지털타임스]“바이오 융합이 인류 미래 바꿀것”_박태현원장 인터뷰

[경기신문]월간피플_박태현 원장 소개

0 개의 댓글:

댓글 쓰기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 │ 서울대학교 융합과학기술대학원. Powered by Blogg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