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10월 29일 수요일

융기원, 융대원 10월 소식모음

박재흥 교수 연구팀, 세계 재난로봇 경진대회 DRC 결선에 첫 출전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이하 융기원) 디지털휴먼연구센터장이자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의 박재흥 교수 연구팀이 '다르파 로보틱스 챌린지(DRC)' 결선에 출전한다. DRC는 전 세계 최첨단 기술로 무장한 로봇들이 모여 재난구조 업무를 수행하는 '세계 재난로봇 경진대회'이다.

내년 6월 미국에서 개최되는 결선에는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도 참여할 것으로 알려져 전 세계의 이목이 더욱 집중되고 있다.

이번 대회를 위해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은 DRC에 참석할 국내 3개팀을 선정해 총 35억을 지원키로 했다. 3개팀 선정에 박재흥교수 연구팀이 선정되어 서울대는 처음으로 출전해 데뷔전을 치르게 됐다. 내년 6월에 열리는 결선은 본선과 다르게 미션 수행시간이 30분에서 1시간으로 두 배 늘어났을 뿐 아니라 미션마다 주어졌던 인터미션이 사라져 모든 미션을 릴레이로 수행한다. 재난구조에 투입되면 겪게 될 실제상황에 가까운 환경으로 고도화됐다.

신입팀으로 첫 데뷔전을 치르게 된 박재흥 교수팀은 기존 팀과 다르게 제공된 플랫폼에 자체 개발한 SW를 탑재해 출전한다. 짧은 기간내 출전준비를 마쳐야 하는 상황이며 박 교수가 이끌 SNU팀은 물체환경인식 분야에는 동 대학원의 곽노준 교수가 참여하는 등 총 15명으로 꾸려진다.

박 교수는 서울대 융대원 다이나믹 로보틱 시스템즈랩과 융기원의 디지털휴먼연구센장을 맡고 있다. 2족 및 4족 로봇의 전신제어 알고리즘을 개발해 로봇 팔과 하체 로봇 등 자체 개발한 하드웨어에 적용, 연구를 진행해 왔다. SNU팀은 로보티즈의 '똘망'을 플랫폼으로 출전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관련기사 보기: http://www.fnnews.com/news/201409051608457831>

 


융대원 신임원장에 서울대 의대 김상은 교수,  취임식 가져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이하 융대원)은 지난 10월 28일(화), 김상은 신임원장 취임식을 융기원 1층 컨퍼런스1에서 가졌다. 이날 취임식에는 융대원의 전임원장을 비롯해 교수, 직원, 학생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되었다.

융대원 제4대 신임원장으로 취임한 김상은 원장은 이날 취임식에서 "융합과학기술대학원이 융합교육과 연구의 중심지이자 글로벌 리더십을 갖춘 최고의 융합전문인재 양성기관으로 성장하고 융합분야 세계 최고의 종합대학원이 되는데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 "라고 말했다. 

김상은 융대원 원장은 서울대 의과대학 학사, 석사, 박사 학위를 받고 서울대학교병원 핵의학과 전임의를 거쳐 현재 분당서울대학교 핵의학과 과장을 겸임하고 있다. 핵의학 전문가로서 최근까지 병원에서 환자들을 진료하였으나 순수 연구자로 남기 위해 2010년 융대원으로 옮겼고 오랫동안 화학·약학·물리학·공학 등 다양한 학문과 밀접한 연구를 진행하여 ‘융합전문가’로 좋은 평을 받고있다.

 



컨텍아카데미,  기업 인사 교육 관계자 특강 및 무료 교육컨설팅  개최

융기원 컨텍아카데미에서 오는 11월 14일(금) 기업인사 교육관계자를 초청해  ‘성공적인 인사 교육 운영을 위한 Know-how’를 알려주는 무료 특강을 개최한다.    
                                                        
이번 특강은 융기원2층 세미나룸1에서 개최되며 손욱센터장이(기술경영솔루션센터) ‘변화의 중심에서 서라’는 주제로, 경영학 박사이자 중소기업진흥공단 교수인 이상진 교수가 ‘최강의 조직 만들기: 작은 조직이 큰조직을 이기는 조직 성공비법’을 주제로 각각 강연을 한다.          
                                                                 
이외에도 컨텍아카데미에서는 기업 맞춤형 교육 컨설팅을 무료로 상시 운영하고 있다. 융기원 전문연구진 및 서울대학교 교수진이 기업의 직무교육을 맞춤형으로 기업에서 원하는 사업방향에 맞는 교육계획을 수립한다는 계획이다.

교육계획 주요내용으로는 ▲ICT, BT, 반도체, 메카트로닉스, 경영 등 전분야에 걸친 교육자문 제공 ▲분야별 직무교육 또는 융합기술 전문교육 커리큘럼 제공 ▲요청시 기업 해당 교육강좌 개설지원(개설시 별도 교육비 발생) 등이 있다. 자세한 내용은 컨텍아카데미 홈페이지(contech.snu.ac.kr)를 참고하면 된다. (관련문의:031-776-4872)


 


 융기원, 제13회 융합연구포럼 개최 

지난 10월29일(수) '제13회 융합연구포럼'이 융기원 1층 컨퍼런스룸에서 개최되었다. 이날 포럼은 융기원 박태현 원장, 최성화 부원장을 비롯하여 각 연구센터장 등 7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Big Data & Social Media'라는 주제로 열렸으며, 이와 관련해 범문학통합연구소, 공공데이터센터연구센터, 디지털휴먼연구센터와 ㈜FNI의 발표가 이어졌다.

융기원의 융합연구포럼은 센터들간의 벽을 터는 화합과 융합의 장이자 아이디어 및 정보 교류를 통해 융합연구의 활성화와 융합연구의 시너지를 높이기 위해 매달 정기적으로 개최되고 있다. 최근에는 산학연 공동연구의 발판을 마련하기 위해 주제와 관련된 입주기업 및 중소기업등의 참여를 확대하고 있으며 협력연구의 다양한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융기원, 다문화가정 어린이(원곡초)에 따뜻한 교육기부 진행  

융기원은 지난 10월20일(월), 아름학교 고등학교 8학급 50여명을 교육기부행사로 초청해 모션캡쳐 실험실 연구체험, 음악치료 공연 등을 실시한데 이어 지난 10월27일(목)에는 안산에 위치한 원곡초등학교 4~6학년 다문화가정 학생 100여명을 초청해 특강 및 융합과학체험교실 등의 교육기부를 실시하였다.

이날 행사에는 경기도의회 송한준의원이 특별히 참석해 학생들을 격려하였고, 융기원 박태현 원장이 직접 연사로 나서  '영화속의 미래기술'란 주제로 강연을 하였다. 이어서 마술공연이 있은뒤 '융합과학 체험교실'이 진행되었다. 이날 융합과학체험교실은 모션캡쳐 실험실에서의 단체연구체험과 이어서 3개조로 나눠 ①나노세계로 떠나는 상상여행 ②무인자동차 체험 ③마쉬멜로우 탑쌓기 등 조별연구체험이 각각 진행되었다.

융기원의 교육기부는 지역사회공헌을 위해 지난 2012년 취약계층 청소년을 위한‘드림토크콘서트’를 시작으로 2013년부터 본격 시행되어 융합과학체험교실, 융합특강, 다문화가족 어린이를 위한 연구체험프로그램 등을 새로이 신설하는 등 경기도내 소외계층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교육기부에 힘쓰고 있다.

 




식의약센터, 항노화심포지엄 개최

융기원 식의약맟춤치료시스템창발센터(이하 식의약센터)에서는 지난 10월 21일(화)에 한국노화학회와 공동으로 국제항노화 심포지엄을 개최하였다.

이날 심포지엄은  “Active-Aging Solution from Heritage to Global” 이라는 주제로 융기원 1층 컨퍼런스룸1에서 개최되었으며, 웰빙 트렌드가 보편화되면서 이제는 학계 뿐만 아니라 미디어와 산업계에서도 ‘항노화’ 라는 키워드에 주목하고 있는 가운데 이번 심포지엄에서는 한국의 전통 식의학 문화와 농업-의학-생명공학-‘한국적 항노화’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는 시간이 되었다.

이날 행사는 국내외 항노화 분야 최고의 전문가들로 도쿄대 Hideaki Yokoyama교수, 중국 양저우대학의 Guowang Diao교수, 중국 페트롤륨 대학의 Changhua An교수, 서울대 박영준 교수, 한양대 홍종욱 교수등이 연사로 초빙되어  전통소재를 활용한 항노화 연구의 현재와 미래에 대해 공유하는 자리에서 현재를 바탕으로 미래를 예측하는 자리가 되었다.

  



융기원 컨텍아카데미, 하반기 융합명품강좌 시리즈 개최


융기원 `SNU&G 컨텍 아카데미'(이하 컨텍아카데미)에서 10월16일(목)~ 11월27일(목)까지 매주 목요일 저녁 7시 30분에 판교테크노밸리 공공지원센터 지하2층 국제회의장에서 총 7회에 걸쳐 ‘제2기 융합명품강좌 시리즈’를 진행한다.

이번 강좌에는 대한민국 융합기술을 대표하는 지식융합연구소 이인식 소장, 서울대 차상균 교수(전기공학부, 빅데이터연구원장), 관점디자이너 박용후 고문(전 카카오톡 전략고문), 서울대 김성준 교수(전기정보공학부), 김도연 초빙교수(재료공학부, 전 교육부 장관), 이화여대 최재천 석좌교수(자연과학부, 국립생태원장), 연세대 최규홍 명예교수(천문우주학과) 등이 연사로 나설 예정이다.

‘융합명품강좌 시리즈’는 선진시민으로서의 지식수준함양과 품격을 높일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기획되어 융합의 대중화와 지역사회발전에 기여하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되고 있다.

또한  6회 이상 강의 수강 시에는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 원장 및 이사장(서울대총장)명의의 수료증이 수여될 예정이다. 사전 접수는 이미 마감되어 현장접수를 통해 들을 수 있다.(문의: 컨텍아카데미, 031-776-4872)






(포토) 제2기 융합명품강좌 시리즈 1~3회 개최



10월16일(목) 융기원 컨텍아카데미의 ‘제2기 융합명품강좌 1회 개최_ 지식융합연구소 이인식 소장이 연사로 초청되어 “창조적 융합”이라는 주제로 강연을 했다.



10월23일(목) 융기원 컨텍아카데미의 ‘제2기 융합명품강좌 2회 개최_서울대학교 빅데이터연구원의 원장이기도 한 차상균 서울대 교수가 연사로 초청되어 “SW 중심사회로의 창조적 혁신과 현신가의 딜레마”라는 주제로 강연을 했다.


10월30일(목) 융기원 컨텍아카데미의 ‘제2기 융합명품강좌 3회_마케팅·홍보 전문가이자 전 카카오톡 고문인 박용후 관점 디자이너가 연사로 초청되어 “관점을 디자인하라”이라는 주제로 강연을 했다.







융기원, AICT GALLERY 오픈 



융기원은 지난9월, 연구원 설립이후 그동안 연구성과들을 한눈에 볼수 있는 성과전시장 'AICT GALLERY'를 융기원 2층에 본격 오픈했다.

이번에 오픈된 'AICT GALLERY'에는 먼저 논문 및 언론홍보 성과들이 마치 양쪽으로 뻣어나가는 나무모양으로 표현되어 있어 해를 거듭할 수록 크게 성장하였음을 보여주고 있다. 이어서  기술이전, 연구개발 시제품 그리고 창업기업, 입주기업 등 공동성장의 성과 들이 전시되어 있다. 전시장 중앙에는 비디오아트의 조형물이 설치되어 연구성과 시연 및 방송으로 보도된 연구성과 뉴스들이 전시되어 있다.
 
융기원의 AICT GALLERY는 전형적인 홍보전시관의 틀을 벗어나 창조적 아이디어가 돋보이는 성과전시장으로 방문고객으로 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울산시의회, 융기원을 방문하여 협력 도모 


지난 10월 2일(목) 울산시의회 산업건설위원회에서 선진사례 벤치마킹을 위해 융기원을 방문하였다. 이날 방문은 시의회 9명과 울산테크노파크 원장 및 임직원 10명 등 총 19여명이 방문하였고, 융기원에 대한 소개를 듣고 AICT GALLERY를 방문하고 국내 최대규모 모션캡쳐스튜디오 등 주요시설을 둘러보았다.





[언론에 비친 융기원]



0 개의 댓글:

댓글 쓰기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 │ 서울대학교 융합과학기술대학원. Powered by Blogg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