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4월 15일 수요일

융기원, 융대원 4월 소식모음

컨텍아카데미, 제3기 융합명품강좌 첫번째 강연 개최


융기원 SNU&G 컨텍아카데미(이하 컨텍아카데미)에서 오는 5월 14일(목) 판교테크노밸리 공공지원센터 지하2층 국제회의장에서 ‘제3기 융합명품강좌시리즈’ 첫 번째 강연을 개최한다.

이번 강좌에는 융기원 박태현 원장이 연사로 나서 ‘생명공학과 미래융합기술’을 주제로 강연한다. 이 강연은 지난해 12월 삼성 사장단 회의 때 초청강연으로 화제를 모은 바 있어 더욱 관심이 쏠리고 있다.

5월 14일 첫 강연을 시작으로 6월 25일까지 총7회에 걸쳐 판교에서 열리며, 6회 이상 수료시에는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 원장 및 이사장(서울대총장) 명의 수료증이 수여된다.

이번 강좌는 유료이며 학생, 기업인, 일반인 등을 대상으로 200명 선착순 마감한다. 사전접수는 5월 12일(화)까지이며 마감 후에도 현장등록을 통해 들을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contech.snu.ac.kr) 참고하면 된다.

제3기 융합명품강좌 시리즈 일정 보기→http://me2.do/FXh2rERm


융합베이스캠프(CBC), 세미나 개최


융기원은 지난 4월 27일(월) 미국 미시간대 Computer Science박사과정에 있는 이상원씨를 초청해 융합베이스캠프에서 세미나를 개최하였다.

이날 특강은  융기원 2층 융합베이스캠프(이하 베이스캠프)에서 열렸으며 이교구 캠프장 및 인터랙티브미디어아트기술연구센터 연구원, 융대원 디지털정보융합전공 등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되었다.

이상원씨는 이날  ‘Networked Collaboration and Communication in Live Coding’라는 주제로 강연을 하였다. 실시간으로 코드를 작성하면서 소리를 생성하고, 코드를 스크린에 투사하는 즉흥 음악 장르인 라이브 코딩에 대해 강연하고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다.  앞으로 베이스캠프에서는 융기원, 융대원 등 다양한 구성원들의 상호교류 증진과 성공적 융합연구를 위해 다양한 세미나가 개최될 예정이다.



융기원 찾아가는 융합문화콘서트 ‘성황리 개최’


융기원은 지난 4월 18일(토) 김포시에서 ‘찾아가는 융합문화콘서트’를 성황리에 개최했다.

이번 콘서트는 특별히 경기도의회 김준현 의원 추천으로 경기도의회가 후원하고 김포시와 융기원이 주관하는 행사로 김포시 김포아트홀에서 열렸다. 이날 콘서트는 김포시 학부모와 자녀 등 5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융기원 박태현 원장이 연사로 직접 나서 ‘융합형 인재로 키우는 자녀교육’을 주제로 강연했다.

이 시대의 성공 키워드로 떠오르는 창의력을 갖춘 ‘융합형 인재’에 대해 소개하고, 자녀를 이해하는 시간을 가졌다. 특히 이날 강연에서는 자녀들이 좋아하고 잘하는 것을 찾고 경쟁력을 기르기 위한 부모의 역할과 성공 조건, 올바른 자녀교육 방향 등이 소개돼 참석한 학부모들로부터 호응을 얻었다

경기도 지원사업으로 실시되는 ‘융합문화콘서트’ 는 융합과학기술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융합의 대중화에 기여하기 위한 프로그램으로 경기도민과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열리며 대중적으로 인지도가 높은 연사를 초청하여 융합을 쉽게 풀어주는 강연들로 구성하여 매년 융기원에서 개최하고 있다.




이충구센터장, KBS1TV 다큐 '한국경제 70년 그들이 있었다’ 출연


지난 4월 25일 오후 8시 KBS1TV 다큐멘터리 '한국경제 70년 그들이 있었다'에 지능형자동차플랫폼센터 이충구 센터장이 포니를 개발하기까지의 과정이 방송되었다.

이날 방송에서는 1960년대까지 후진 농업국에 불과했던 당시 현대차 대리였던 이충구센터장이 이탈리아에서 디자인 및 설계를 배워 <이대리 노트>를 작성을 시작으로 자동차 생산 세계 5위까지 이르게 된 스토리가 방영되었다.

현재 이충구센터장은 융기원 지능형자동차플랫폼센터의 센터 총괄관리를 맡고 있으며 1인승 자율주행차량 SPM을 개발하는 등 성과를 보이며 활약하고 있다.

<방송보기:http://www.kbs.co.kr/1tv/sisa/koreaeco/view/preview/index.html?articleIndex=1 >




융기원 6+α 농촌 웰니스 크리에이터 입학식 가져


융기원 식의약센터는 지난 4월 10일(금) 6차 산업을 통해 농촌의 새로운 활로를 이끌 농촌 리더양성의 ‘6+α 농촌 웰니스 크리에이터’ 의 입학식을 가졌다. 이날 입학식은 융기원 박태현 원장, 식의약센터 이기원 센터장, 기술경영 솔루션 센터 손욱센터장 외 교육생 등 20여명이 넘게 참석한 가운데 융기원 세미나룸1에서 열렸다.

‘6+α 농촌 웰니스 크리에이터’는 창의적 사고와 다양한 기술을 융합해 농촌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어 줄 창조적 리더를 말한다. 농림축산식품부가 후원하고 융기원 식의약센터에서 주최하는 이번 프로그램은 창의적 사고와 다양한 기술을 접목, 아이디어 단계에서부터 실용화까지 발전시키기 위해 마련된 교육 과정이다.

수강생은 모두 24명으로 기존 6차산업 사업자나 정부 예비 인증자, 농업 의지를 갖고 6차산업 성공모델을 만들려는 20~30대 스타트업 회사 대표 등으로 구성됐으며 4월10일~6월19일(3개월)까지 매주 금요일 총 11회차 100시간의 교육이 진행된다.

총 11회차 100시간 교육과정을 마친 수료생에게는 융기원장 명의의 수료증을 받고, 우수한 사업화 아이디어나 아이템은 500만 원의 지원금을 받는다. 특히 아이디어가 제품화 되면 판매망 구축, 판촉, 홍보 등 다양한 지원도 받게 된다.




김성훈 소장, 25회 호암상 수상


융기원 김성훈 바이오융합연구소장이 지난 4월 1일 호암재단의 ‘2015년 제25회 호암상(의학상)’수상자로 선정됐다.

김성훈 소장은 세계 최고 바이오 의과학자 중 한 명으로 꼽히고 있으며 이번에 항암 단백질 전문가로 높이 평가돼 호암상 5개 부문 중 의학상을 받는다.

김 소장은 생체 단백질 합성효소(ARS, aminoacyl-tRNA synthetase) 연구에 매진해 왔다. 이 효소가 유전 암호를 해독하는 역할만 한다는 당시 정설을 깨고 세포의 증식, 분화, 사멸에도 관여하며 암과 같은 인체질환에 밀접하게 관련돼 있음을 세계 최초로 규명했다. 또한 ARS단백질을 활용한 새로운 항암제 개발의 가능성을 제시했다는 점이 높이 평가됐다.

하단 관련기사 링크 참조



제17회 융합연구포럼 개최


지난 4월 29일(수) 융기원 별관 컨퍼런스룸2에서 '제17회 융합연구포럼'을 개최됐다. 이날 포럼은 박태현 원장, 정택동 부원장 등을 비롯해  6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으며 [연구센터], [센터융합프로젝트] 발표가 있었다.

연구센터 발표로는 류지선 사무국장(기술경영솔루션센터)이 '문제해결을 위한 방법론'이라는 주제로 진행하였고 프로젝트 발표로는 강미정 선임연구원(예술과 과학 연구센터), 김재환 선임연구원(지능형자동차플랫폼센터), 박찬진 책임연구원(공공데이터 연구센터)이 'ICT기반 스마트시티 체험 첨단기술관 구현'이란 주제로 발표했다.

융기원의 융합연구포럼은 센터간의 아이디어 및 정보 교류등을 통해 융합연구의 활성화를 도모하는 화합과 융합의 장으로 내부 연구역량 강화를 위해 매달 정기적으로 개최하고 있다.





융기원, 삼성 미래기술육성사업 설명회 개최


융기원은 지난 4월 29일(수) 융기원 컨퍼런스룸1에서 융기원, 융대원 구성원을 대상으로 ‘삼성 미래기술육성사업 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날 설명회는 많은 연구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국양 삼성미래기술육성재단 이사장이 삼성의 미래기술육성사업에 관한 세부사항 안내와 심사기준, 제안사항 등을 상세히 듣고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다.


융기원, 식목행사 개최


지난 4월 15일(수) 박태현 원장, 정택동 부원장, 융기원 연구자 외 임직원들이 참여한 가운데 식목일 기념 식수행사가 진행되었다. 이날 행사에는 융기원 임직원들이 융기원 C동과 D동 사이 1층, 지하1층 하단에 묘목을 직접 심어 식목일을 기념하는 시간을 가졌다.



[언론에 비친 융기원]

[조선일보]올해의 湖巖賞 5명 선정

[중앙일보]2015 호암상 수상 영광의 얼굴들

[경기일보]김성훈 바이오융합연구소장 '호암상 의학상' 수상자 선정

[기호일보]융기원 ‘아이디어→실용화’ 활력

[뉴스피크]융기원, 6+α 농촌 웰니스 크리에이터 입학식 개최

[EBS]<뉴스G> 예술과 공학의 만남, 꿈을 융합하다

[경인일보]중기 CEO 아닌 ‘연구소 리더’ 육성

[경기일보]차세대융기원, ‘제1기 R&D Project Leader전문과정’ 수강생 모집

[경인일보]융기원 ‘찾아가는 융합문화콘서트’ 인기

[뉴스피크]융기원 찾아가는 융합문화콘서트 ‘성황리 개최’

[중부일보]엔트리움 대표 정세영, 소재 산업계 '35억' 투자유치 이끈 '일등 창업가'

[중앙SNUDAY] “각종 안전기술 융합, ICT·빅데이터 접목 실생활에 적용 가능한 방법 찾아야”

[Auto Times]홍성수 소장 "자동차와 IT, 수평적 관계여야 상생 가능"

[ZDNET Korea] “국내 IT-車 융합 더디면 미래 없어“

[조선일보섹션]현장으로 달려간 청년들, 소외계층 위한 기술 개발 나섰다

[중앙일보]과학기술 공동연구체는 한·중·일 징검다리

[경기일보]따복공동체 성공의 길

0 개의 댓글:

댓글 쓰기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 │ 서울대학교 융합과학기술대학원. Powered by Blogg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