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8월 5일 수요일

융기원, 융대원 8월 소식모음

융기원, 미래부 장관 초청 융합연구포럼 개최


융기원은 지난 8월 26일(수), 융기원 컨퍼런스룸1에서 ‘미래창조과학부 장관 초청 제20회 융합연구포럼'을 개최하였다.

이날 포럼에는 미래창조과학부 최양희 장관을 비롯해 경기도 박수영 행정1부지사, 서울대 이우일 연구부총장 등 주요인사 및 참석자 1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으며, 이날 최양희 장관은  “융합기술을 통한 경기도의 창조경제 혁신 방안: 일자리 창출을 중심으로”라는 주제로 강연을 하였다.

최양희 장관은 이날 강연에서 창조경제를 통한 국가발전계획을 설명하고 한국경제가 앞으로 좋은 일자리를 만들고 성장해 나가기 위해 융합기술을 통한 고부가가치 창출을 강조했으며 국가 경제발전을 위한 4가지 핵심으로 창조경제 생태계 조성, 미래성장동력 비전, 창조경제 허브 육성, 창조경제 문화조성을 꼽았다.

이날 최양희 장관의 강연에 이어 경기과학기술진흥원 곽재원 원장 “광교 바이오 벨트 구상”, 융기원 이기원 센터장 “대학연구기관 주도형 창조경제혁센센터(XO Center)”을 주제로 각각 강연을 하는 등 성황리에 개최되어 관심을 모았다.


융기원, 경기도 대학생 대상 '융합기술 창업아이디어 경진대회’ 개최



융기원이 경기도 대학(원)생들을 대상으로 ‘융합기술 창업아이디어 경진대회’를 개최한다.

참가대상은 경기도내 소재한 대학에 재학중이거나, 거주지 주소가 경기도에 소재하는 대학(원)생이면 누구나 가능하다.

이번 대회는 총상금 2,200만원으로 최우수상 2팀에게 각 500만 원 상금과 추가로 500만 원 상당의 특전이 주어진다. 아이디어 우수상 2팀에게는 각 100만 원의 상금을 준다. 특히, 최우수상 수상팀에게는 1년 동안 융기원 내 창업 준비공간이 제공되며, 융합기술 멘토링, 각종 학술세미나 및 연구원 교류기회 등 다양한 창업지원이 제공된다.

선발은 1차 서류심사를 통해 결선 참가자를 선정하며, 결선에서는 프레젠테이션 발표를 통해 우승팀을 선정한다.

참여를 원하는 사람은 융합기술을 활용한 참신한 창업아이디어와 열정 넘치는 창업계획서를 PPT 10페이지 이내로 적성해 오는 10월 11일(일)까지 이메일(startups_aict@naver.com)로 제출하면 된다. 자세한 내용은 융기원 홈페이지(aict.snu.ac.kr)를 참고하면 된다.




컨텍아카데미, 제3기 융합명품강좌 시리즈 개최(예정)


융기원은 메르스 여파로 한시적으로 중단되었던 ‘제3기 융합명품강좌 시리즈’를 오는 10월부터 재개한다.

재개 후 첫 강의는 오는 10월 15일(목) 저녁 7시30분, 판교테크노밸리 창조경제혁신센터 지하2층 국제회의장에서 열리며, 서울대 전기정보공학부 김성준 교수가 '바이오 전자공학이 꿈꾸는 새로운 세상'이란 주제로 강연을 한다. 이어서 10월21일에는 허성도 서울대 명예교수가 '공부잘하는 방법,행복하게 사는 방법'을  10월28일에는 오병남 서울대 명예교수가 '대학의 구조와 인문학의 개념',  마지막으로 11월5일에는 융기원 정택동 부원장이 '어느 과학자의 생애'라는 주제로 각각 강연할 예정이다.

융합명품강좌 시리즈’는 선진시민으로서의 지식수준함양과 품격을 높일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기획되어 융합의 대중화와 지역사회발전에 기여하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되고 있다.

또한  6회 이상 강의 수강 시에는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 원장 및 이사장(서울대총장)명의의 수료증이 수여될 예정이다. 사전 접수는 이미 마감되어 현장접수를 통해 들을 수 있다.(문의: 컨텍아카데미, 031-776-4872)




제6기 월드클래스융합최고전략과정 수료식


월드클래스융합최고전략과정(WCCP) 제6기 수료식이 지난 8월 25일(화) 라마다플라자수원호텔에서 열렸다.

이날 수료식에는 정택동 부원장, 손욱 기술경영솔루션 센터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되었으며, 이날 수강생 27명에게 수료증이 수여됐다.

또 프로그램 운영중 적극적인 참여와 모범을 보여준 우수한 수강생을 선정하여 최우수상, 우수과제상 등의 시상식이 진행 되었다.  이병길 (주)조인 부사장이 최우수상과 우수과제상을 모두 수상한 가운데 한치원 특허법인 대표, 강복현 유진로봇 이사, 김진우 우정비에스씨 이사, 문대섭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책임연구원,  조용백 한국콜마 연구소장, 홍성의 현대오토에버 센터장 등 총 7명이 우수과제상을 공동수상했다.

월드클래스융합최고전략과정(WCCP)은 경기도와 서울대가 협력하여 중소,중견 기업리더 양성을 통한 중소기업 살리기를 목적으로 개설된 특별과정이다. 대기업, 중소기업, 공기업과, 변리사, 제2경영인 등 다양한 분야의 경영자들이 함께 모여 기술융합, 한국형리더십과 신바람 조직문화, 한국형 기술경영 등 지난 3월10일~ 8월25일 까지 총 18주에 걸친 모든 프로그램으로 성공적으로 이수하여 수강생 모두 수료장을 받았다.




이기원 교수팀, 고추 통증수용체의 비만과 당뇨억제 역할 규명


융기원 식의약센터장을 맡고 있는 이기원 교수(서울대 농생명공학부)팀과  미국 메사추세츠 주립대 의대 제이슨 킴 교수팀이 국제공동연구 통해, 고추의 매운 성분인 캡사이신을 인식하는 통증수용체가 비만과 당뇨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가 발표했다.

통증수용체는 우리 몸에서 통증을 느끼게 하는 단백질로, 고추에서 매운 성분인 캡사이신을 감각하는 수용체이다. 캡사이신은 TRPV1이라고 하는 단백질을 활성화시키는데, 이것이 발열반응과 통증을 일으켜 복합적으로 입안에서는 맵다고 인지하게 된다.

연구팀에 따르면 TRPV1유전자를 제거한 실험쥐에서 고지방식이나 노화에 의한 비만이 더욱 심하게 나타났으며, 2형 당뇨의 대표적인 증상인 인슐린 저항성이 나타났다. 아울러 TRPV1이 없으면 렙틴이 제대로 작용하지 못하고, 렙틴 조절 실패로 인해 비만과 당뇨가 악화될 수 있음을 규명했다.

한편 이번 연구 결과는 미국 실험생물학 연맹이 발행하는 실험생물학 연구분야 최고 권위의 학술지인 미국 실험생물학 연맹지(FASEB Journal) 8월호에 게재됐다.




서울대 연구처 관계자 융기원 방문



지난 8월 19일(수) 서울대 연구처 관계자가 융기원에 방문했다.  이날 서울대 박노현 연구처장 외 3명이 방문했으며, 융기원 소개 발표를 들은뒤  AICT GALLERY, 융합베이스캠프, 식의약맞춤치료시스템창발센터, 모션캡쳐스튜디오, A동 16층 펑션룸 등을 방문하고 무인자동차 시승 등을 진행하며 융기원의 시설 및 연구를 살펴보는 시간을 가졌다.





서울대 기획처 관계자 융기원 방문


지난 8월 20일(목)에는 서울대 기획처 관계차가 융기원에 방문했다. 이날 서울대 이철수 기획처장 외 7명이 방문했으며 융기원 소개 발표를 들은뒤  AICT GALLERY, 융합베이스캠프 등 융기원의 주요시설을 방문하였다. 기획처 관계자 들은 융기원에 연구성과를 관심있게 둘러보며 연구와 관련해 논의하는 시간을 가지며 앞으로의 협력을 도모했다.





[언론에 비친 융기원]


[한국경제]"현장코치로 中企에 날개 달아주죠"

[한국일보]난해한 의학, 만화로 펴내… 과학기술, 예술과 접목시켜 대중에 알려

[한국경제]서울대 융기원, 융합연구포럼 열어

[경기일보]창의 바탕 한국경제 진일보 융합기술 新생태계 ‘밑그림’

[서울경제]차세대융기원, '농촌리더 웰니스 커뮤니티'운영

[경기일보]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 6차 산업현장 찾아 성공 꿈 심어주는 '웰니스 커뮤니티...

[헤럴드분당판교]융기원-안랩 'ACASIA', 이론부터 실무까지 한번에 배운다

[아름방송]과학고 학생의 융합기술 견학

[세계일보]융기원·안랩, IT보안전문가 양성과정 프리뷰 특강 개최

[전자신문]안랩·융기원, IT보안전문가 양성과정 '프리뷰(Preview)' 특강

[디지털타임스]융기원·안랩, 12일 `IT보안전문가 프리뷰 특강` 개최

[경기일보]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 경기과학고 학생 대상 ‘2015 하계 현장연수’

[기호일보]융기원, 경기과학고 학생 대상 10~12일 현장연수

[경기일보]‘기술+IT’ 접목 세계무대 도전장… 창업 3년차 벤처 ‘주목’

[동아사이언스]소광섭센터장,봉한선과 림프선

0 개의 댓글:

댓글 쓰기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 │ 서울대학교 융합과학기술대학원. Powered by Blogg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