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10월 27일 화요일

융기원, 융대원 10월 소식모음

융기원, 경기도 경제적 파급효과 상당 (경기연 보고서)

융기원이 경기연구원에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 운영성과 점검 및 발전방향 연구’ 용역을 의뢰한 결과, 융기원 연구활동이 경기도에 미치는 경제적 파급 효과가 매우 큰 것으로 나타났다.

경기연구원이 지난 7년간 융기원의 활동에 따른 효과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융기원의 R&D 활동으로 경기도에 부가가치 516억원을 창출했으며, 생산유발효과 859억원, 취업유발효과 884명에 달했다.

또한 SCI급 논문 게재실적이 매년 지속적 늘어나 최근 2년 연평균 100건 이상 게재됐으며, 최근 3년간 논문발표 실적은 3배 증가했다.

이 외에도 도내 기업과의 공동연구과제 발굴이 56건(174억원)으로 전체 산학연 연구의 95%에 달하는 등 경기지역 중소기업 지원사업 및 산학연 교류협력, 교육 및 인력양성 부문에서도 성과를 보이며 지역사회에 융합문화 확산에도 크게 기여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융기원은 세계적 연구원의 잠재력을 보유한 '성장기'에  위치하며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이 필요한 상황으로 보고됐다.






융기원, 자율주행 디지털지도 구축을 위한 MOU 체결


지난 10월 27일(화) 융기원은 16층 대회의실에서 공간정보연구원과  자율주행 정밀지도 구축을 포함한 '융·복합 기술을 통한 차세대 국가 공간정보 구축'에 관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박태현 융기원 원장과 정택동 부원장, 박유근 본부장, 최창학 LX공간정보연구원장, 이정빈 연구기획실장, 김진 정책연구실장, 강상구 국토정보연구실장 등이 참석했다.

이번 업무협약에 따라 양 기관은 ▲차세대 국가 공간정보 구축 및 활용을 위한 공동연구 발굴·기획·수행 ▲자율주행을 위한 정밀지도 구축 공동연구수행 ▲융합기술을 활용한 공간 빅데이터 구축 및 서비스 모델 개발 ▲연구인력·지식정보의 상호교류 및 연구시설·장비의 공동활용 등에 대해 상호협력을 약속했다.

또 미래 자율주행 자동차의 상용화를 앞당기는 한편, 빅데이터 기술을 활용한 국가 공간정보 활용 등에 새로운 공동연구 발굴에 적극 힘써 상호발전과 국가경제발전에 적극 협력하기로 약속했다.






융기원, DNA사용 없이 농작물 유전자 교정 최초 성공


융기원 최성화 교수 연구팀이(기능성식물소재융합연구센터) IBS(기초과학연구원) 유전체교정연구단 김진수 단장 연구팀과 공동연구를 통해 DNA사용없이 농작물 유전자를 교정하는데 성공했다.

크리스퍼 유전자가위는 식물 유전자를 맞춤 교정하는 도구로 널리 사용되고 있으나 기존에는 이를 DNA 형태로 식물세포에 도입했기 때문에 그 DNA 조각이 식물 유전자에 삽입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었다. 그 결과 유전자 교정 식물은 GMO대상으로 간주되었다.

GMO(유전자변형농산물,Genetically Modified Organism)는 안전성과 환경 유해성 여부를 평가하기 위해 막대한 비용과 시간이 소모된다. 이로 인해 다국적 종자회사들이 종자개발을 독과점하고 있다.

연구진은 크리스퍼 유전자가위를 DNA가 아닌 단백질과 작은 가이드 RNA 형태로 식물세포에 도입해 유전자를 맞춤 교정하는데 최초로 성공했다. 연구팀은 기내에서 미리 조립한 크리스퍼 유전자가위 완전체를 식물 원형질체에 전달해 담배, 애기장대, 벼, 상추의 유전자를 교정하였다. 또한, 교정된 상추 세포로부터 재분화를 진행해 유전자가 맞춤 교정된 개체를 46% 높은 효율로 확보하는 데 성공 하였다. 이 방법으로 만든 식물체는 외부 유전자가 삽입되어 있지 않고 자연적 변이와 구별할 수 없는 작은 변이만 가지고 있어 GMO없이도 가능해 막대한 비용과 시간을 절약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연구성과는 국제 저명 학술지 네이처 바이오테크놀로지(Nature Biotechnology, IF 41.51) 온라인판에 게재됐다.






융기원, 물 이용한 스텔스 기능 가진 메타물질 개발


나노바이오융합연구센터 박상윤 박사 연구팀이 한양대 이영백 교수팀과 공동연구를 통해 물을 이용해 투명 망토처럼 스텔스 기능을 가진 메타물질을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 이번에 개발한 메타 물질은 기존의 금속박막 형태가 아닌 물방울을 이용, 전자파를 완전히 흡수하거나 제어할 수 있다.

메타물질(자연계에 존재하지 않는 새로운 광학특성이 있는 물질)은 전자기파의 파장보다 작은 크기로 설계된 메타원자(meta atom)로 이루어진 물질이다. 전자파와 음파의 흡수·반사를 임의로 조작할 수 있어 스텔스 기능이 가능하다.

연구팀에 따르면 이번에 개발한 메타 물질은 물을 이용해 제작이 쉬울 뿐만 아니라 투명하고 유연한 물질 등 다양하게 적용할 수 있다.

박상윤 박사 연구팀은 “금속 등 고체 형태의 메타물질은 형상을 바꾸지 못하고, 형상을 바꾸면 스텔스 기능이 훼손되지만 물을 이용한 메타물질은 모양을 자유롭게 변형할 수 있다”면서 실제 군사용 목적 등을 위한 과제가 적극적으로 도입된다면 3년 이내에 실용화도 가능할 것으로 전망했다.






유시민 작가 초청 제19회 융합문화콘서트 개최


융기원은 지난 10월15일(목) , 융기원 1층 컨퍼런스룸에서 ‘제19회 융합문화콘서트’를 개최했다.

이날 강연에는 (전)국회의원과 보건복지부장관을 지낸 유시민 작가가 연사로 초청되어“나를 표현하는 글쓰기”란 주제로 강연을 한다.

유시민 작가는 2013년 정계 은퇴 후 책을 읽고 글을 쓰면서 지식과 정보를 나누는 일에 매진해오고 있다.‘글쓰기란 내 생각을 찾아서 문자로 바꾸는 작업’으로 정의하고 있는 유시민 작가는 이날 강연에서 매우 다양하고 역동적인 삶을 살아오면서도 꾸준히 글쓰기와 함께 해온 그의 진솔한 경험담과 함께 글을 잘 쓰기 위한 방법, 독서의 중요성, 글을 잘쓰기 위한 전략적인 독서방법 등을 강연했다.

경기도 지원사업으로 실시되는‘융합문화콘서트’는 융합과학기술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융합의 대중화에 기여하기 위한 프로그램으로 경기도민과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열리며 대중적으로 인지도가 높은 연사를 초청하여 융합을 쉽게 풀어주는 강연들로 구성하여 매년 융기원에서 개최하고 있다.







융기원, NEXT경기 일자리 창출 대토론회서 2개 사업 선정


융기원은 지난 10월 15일(목) 내년도 경기도 일자리 정책에 반영하고자 열린 ‘NEXT 경기 일자리 창출 대토론’에서 융기원이 발표한 ‘경기도 대학생 융합기술 창업 지원사업’과 ‘경기도 대학생 인턴프로그램 사업’이 경기도 일자리 창출 집중지원 사업으로 최종선정됐다.

총 400여건의 아이디어 중 최종 25개 사업이 선정된 가운데, 경기도는 내년에 2천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일자리 창출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이날 융기원이 제안한 ‘경기도 대학생 융합기술 창업 지원사업’은 대학생들이 보유한 혁신적 아이디어를 발굴해 융기원이 보유한 인프라를 바탕으로 2년 내 창업기업으로 육성하는 계획으로 이 사업은 5개분과 중 제2분과 최우수 제안사업으로 선정돼 주목을 받고 있다.

또한 ‘경기도 대학생인턴프로그램 사업’은 도내 대학생을 대상을 인턴으로 모집해 다양한 융합 기술분야에 집중적인 연구체험과 진로체험, 멘토링을 통한 취업과 교육의 기회를 제공한다. 광교, 판교테크노밸리 내 기업 및 연구센터와 연계해 경기도 일자리창출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융기원 초·중·고등학교 학생에게 교육재능기부 실시


융기원은 지난 10월 8일 수원시 매탄중학교 학생 50여 명을 초청해 융합기술 연구체험 등 교육재능기부를 실시했다.

행사는 융기원 식의약맞춤치료시스템창발센터(이하 식의약센터)의 연구분야에 관심을 보인 매탄중학교의 요청으로 이뤄졌다. 식의약센터의 이기원 교수와 디지털휴먼 연구센터의 권정훈 박사가 함께 교육재능기부에 참여했다.

융기원의 교육기부는 지역사회공헌을 위해 2012년 취약계층 청소년을 위한 ‘드림토크콘서트’를 시작으로 2013년부터 본격 시행되고 있다.

올해부터 주변 학교의 문의가 늘어나면서 10월부터 동성중학교, 매탄중학교, 고양외국어고등학교, 노을학교 등의 학생을 초청해 새로 교육재능기부를 실시하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과학꿈나무를 위한 융합교양강좌 개최



융기원은 융합 기술의 중요성에 대한 대중적 공감대 확산 및 진로탐색의 기회 제공하기 위해 중고등학생 및 학부모를 대상으로  ‘과학꿈나무를 위한 융합교양강좌’를 개최했다.

지난 10월 21일(수)~ 11월 11일(수), 매주 수요일 총 4주 과정으로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 컨퍼런스룸1 및 세미나룸에서 진행되었으며, 이번 과정은 학생 및 학부모 8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모션캡쳐기술, 백열전구를 이기는 반도체 연구, 로봇의 요소기술 및 응용, 식물이 인간에게 주는 이로움 등의 강연이 진행되었다.






제5회 아티스트 토크 개최


지난 10월 22일(목) 융기원 C동 2층 융합베이스캠프에서 ‘제5회 아티스트 토크’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예술과 과학 연구센터에서 주최하는 행사로 한국예술인복지재단에서 파견된 예술가 김에녹씨가 진행했다. ‘독립영화 상영과 예술가와의 대화, 그리고 피자 파티’라는 주제로 진행되어 다양한 독립영화 상영 및 토크로 꾸며졌다.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진행된 이번공연은 융기원 내부 구성원에게 활기를 주는 유익한 시간이 되었다.






SNU&G 컨텍 아카데미 제3기 융합명품강좌 시리즈 개최


융기원  `SNU&G 컨텍 아카데미'(이하 컨텍아카데미)는 메르스 여파로 한시적으로 중단되었던 ‘제3기 융합명품강좌 시리즈’를 재개했다.

재개 후 첫 강의는 지난 10월 15일(목) 저녁 7시30분, 판교테크노밸리 창조경제혁신센터 지하2층 국제회의장에서 열렸으며, 김성준 서울대 전기정보공학부 교수가 '바이오 전자공학이 꿈꾸는 새로운 세상'이란 주제로 강연했다. 이어서 10월21일에는 허성도 서울대 명예교수가 '공부잘하는 방법,행복하게 사는 방법'을  10월28일에는 오병남 서울대 명예교수가 '대학의 구조와 인문학의 개념',  마지막으로 11월5일에는 융기원 정택동 부원장이 '어느 과학자의 생애'라는 주제로 각각 강연했다.

융합명품강좌 시리즈’는 선진시민으로서의 지식수준함양과 품격을 높일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기획되어 융합의 대중화와 지역사회발전에 기여하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되고 있다.



<사진설명> 10월15일(목)에 열린 제3기 융합명품강좌 4회 모습  / 김성준 서울대 전기정보공학부 교수 '바이오 전자공학이 꿈꾸는 새로운 세상'이란 주제로 강연


<사진설명> 10월21일(수)에 열린 제3기 융합명품강좌 5회 모습  / 허성도 서울대 명예교수 '공부잘하는 방법,행복하게 사는 방법'이란 주제로 강연


<사진설명> 10월29일(목)에 열린 제3기 융합명품강좌 6회 모습  / 오병남 서울대 명예교수  '대학의 구조와 인문학의 개념'이란 주제로 강연


<사진설명> 11월 5일(목)에 열린 제3기 융합명품강좌 7회 모습  / 융기원 정택동 부원장  '어느 과학자의 생애'란 주제로 강연







[언론에 비친 융기원]

[KBS방송]자율주행차 ‘날개’ 단다…주행정보 통합 인식 개발

[YTN 방송]정밀한 디지털지도...무인차 상용화 앞당긴다

[OBS 방송]무인자동차 시대, 경기도가 전초기지

[KBS TV]DNA사용 없이 식물 유전자 교정 성공

[OBS TV]'GMO' 걱정 '뚝'…DNA변이 없는 유전자 교정

[YTN TV]세계 최초로 물 이용해 투명망토 물질 개발

[매일경제]국내연구진, 세계 첫 물이용 '투명망토 물질' 개발

[한국경제]차세대융합기술원 박상윤 박사 연구팀, 세계 최초 '물이용 메티물질' 개발

[경기일보]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 21일부터 내달 11일까지 ‘과학꿈나무 융합교양강좌...

[OBC더원방송]융기원, 과학꿈나무 대상 융합교양강좌

[디지털타임스]융기원, NEXT경기 일자리 창출 대토론회서 2개 사업 선정

[경기일보]융기원, 대학생 융합기술ㆍ인턴프로그램 사업으로 일자리 창출

[경인일보]"융기원, 세계적 연구기관급 잠재력"

[중부일보]中企든든한 버팀목 '융기원'... 재정자립 옥에티

[경기신문]“융기원, 도내 경제적 파급효과 매우크다”

[기호일보]차세대융기원 연구활동 7년… 도,경제적파급효과 1300억

[한국경제]차세대융합기술원, 수원 메탄중에서 교육재능기부 실시

[경기일보]차세대융기원 8일 매탄중 학생 초청, 특강 및 융합기술 연구체험 교육기...

[한국경제]유레카!…우연한 발견, 세상을 바꾸다

[디지털타임스]융기원, 유시민 작가 초청 융합문화콘서트 개최

[경인일보]융기원, 유시민 전 장관 초청 무료 시민 강연

[중부일보]조장희 차세대융합기술원 특임연구원, PET·MRI 만든 뇌 과학계 '일등공신'



0 개의 댓글:

댓글 쓰기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 │ 서울대학교 융합과학기술대학원. Powered by Blogg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