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2월 26일 월요일

12월 소식 모음

‘창업 꿈 활짝’…‘2016 경기도 대학생 스타트업 데모데이' 성황



융기원은 지난 12월 5일(월), 융기원1층 컨퍼런스룸에서‘2016 경기도 대학생 스타트업 데모데이’를 개최했다. 이 행사는 경기도 지원사업으로 융기원이 지난 5월부터 운영해온 ‘창업지원센터’내 경기도 대학생 40여개 창업팀이 지난 7개월 동안 사업성과를 발표하고 수료하는 자리로 경기도의회 남경순 위원장, 경기도 최원용 일자리노동정책관을 비롯해 융기원 창업지원센터의 40여팀 대학생 창업팀, 투자자, 창업멘토 등 총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되었다.

이날 행사는 경기도 대학생 융합기술 창업지원사업 추진경과 동영상 상영과 융기원 박태현 원장의 환영사, 경기도의회 남경순 위원장의 축사, 경기도 최원용 일자리노동정책관의 격려사가 진행된데 이어 수료장 수여식, 시제품 전시회, 우수아이디어 8팀 제안서 발표 및 심사가 각각 진행되었다.

한편, 융기원 ‘2016년 경기 대학생 융합기술 창업지원사업’은 지난해 경기도가 실시한 ‘NEXT 경기 일자리창출 대토론회’에서 최우수사업으로 선정된 경기도 지원사업이다. 사업추진을 위해 융기원은 지난 3월, 우수한 융합기술 창업아이디어를 가진 도내 대학생 총40여개 예비창업팀(140여명)을 선발하고 지난5월, 융기원내 ‘창업지원센터’를 개소하면서 본격추진되어 왔으며, 그 결과 총40개팀중 36개팀인 90%가 창업에 성공했다. 총매출액 4억8천여만원을 달성, 일자리창출 162명, 특허출원 36건, 상표출원21건, 디자인출원 11건을 달성한 성과도 이날 함께 발표되어 큰 관심을 모았다.


융기원-KIRD,과학기술인력 융합역량 강화 MOU



융기원은 지난 12월 19일(월), 국가과학기술인력개발원(원장 류용섭, 이하 KIRD)과 ‘과학기술인력 융합역량 강화’를 위한 상호협력의 MOU을 체결하였다.


이날 협약식은 융기원 C동 1층 회의실(109호)에서 융기원 박태현 원장과 정택동 부원장, 박유근 본부장, KIRD 류용섭 원장, 윤현진 본부장 등 양측 주요관계자 1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 되었다.


양기관은 업무협약에 따라 ▲과학기술인력 융합역량 강화 교육 및 조사연구(기획/개발/운영)에 대한 협력과 정보공유 ▲교수요원과 전문가에 대한 상호활용 및 정보교환 등을 통해 과학기술인력의 융합역량 제고에 힘쓸 예정이다. 이로써 양기관은 대한민국 과학기술인이 4차산업혁명 구현에 필수인 융합기술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정부정책 및 교육시행에 필요한 모든 협력체계를 탄탄히 구축함으로써 상호발전은 물론 국가경제발전에 기여해갈 계획이다.


융기원, 소광섭 센터장 고별강연과 함께 2016 송년회 개최



융기원은 지난 12월21일, 융기원 A동 16층 펑션룸에서 융기원 박태현 원장,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이하 융대원) 김상은 원장을 비롯해 융기원과 융대원에 교수, 연구원, 학생, 행정직원 등 7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6년 송년회'를 개최했다.


특히, 이날 행사는 지난 한해 동안의 노고를 달래고 화합을 다지는 송년회와 나노 프리모 센터(Nano Primo Center) 소광섭 센터장의 고별강연이 함께 개최되었다. 소광섭교수는 이날 "의학의 신대륙 - Primo vascular System"이란 주제로 강연을 하였다.


소광섭 센터장은 '경맥을 연구하는 물리학자'로 알려졌으며 세계 최초 '프리모시스템'을 만들고 규명한 연구성과를 거뒀다. 2002년부터 프리모관의 실체 규명을 위해 연구해 왔고, 2011년부터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 나노프리모센터 센터장으로 활동하면서 암연구의 새로운 영역으로 부상하는 '프로모시스템'에 관한 논문집을 저명 과학기술서적 출판사인 스프링거사에 출간해 화제를 모았으며 또한, 2011년에는 과학기술분야 10대 뉴스로 선정되는 등 많은 업적을 낳았다. 강연이 끝난뒤에는 융기원,융대원 가족 전체의 감사와 존경에 마음이 담긴 감사패가 소광섭 센터장에게 전달되었다.


제10회 서울대 융합과학청소년스쿨 개최(예정)



융기원은 오는 2017년 1월24일 ~ 25일(1박2일간), '제10회 서울대 융합과학청소년스쿨'개최 예정으로 참가자 총 80여명을 선발했다. 모집대상은 융합기술에 관심 있는 경기도 소재 고등학교 1학년 재학생으로 각 학교당 1명씩만 지원이 가능하였다.

선발된 학생들은 융기원내에서 활동하면서 서울대 교수진들의 강연을 듣고 총8개 융합기술 연구체험과 서울대 대학원생을 만나는 멘토와의 만남 등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된다.

융합과학청소년스쿨은 경기도 협력사업으로 방학을 맞은 경기도내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매년 융기원에서 개최하고 있다. 융합과학기술에 대한 특강과 연구체험의 기회를 통해 이공계 분야 관심고취 및 차세대 주역인 청소년들이 창의적인 마인드와 미래 글로벌 리더로서의 자질을 갖춤으로써 향후 경기도 R&D 산업발전에 기여할 것을 목표하고 있다.




[언론에 비친 융기원]

[아리랑TV] 융기원 자율주행차 소개_미래 유망산업 열 한 번 째: 자율주행 자동차 산업

0 개의 댓글:

댓글 쓰기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 │ 서울대학교 융합과학기술대학원. Powered by Blogg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