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5월 18일 목요일

4월 소식 모음

융기원 이경수 교수팀, 미국자동차공학회 최고논문상 수상


▲최고논문상을 수상하고 있는 이경수 박사


융기원 미래자동차기술연구센터 이경수 교수팀(서울대 기계항공공학부)과 현대자동차 공동연구팀이 발표한 자율주행 안전제어 기술관련 논문이 지난 4월 4일(화) 미국에서 열린 SAE 2017 World Congress and Exhibition(미국자동차공학회 주최, 국제 자동차 부품 박람회) 시상식에서 최고논문상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연구팀이 발표한 논문은 ‘주변 차량의 확률 예측을 기반으로 한 안전한 자율주행 기술(Automated Driving Control in Safe Driving Envelope based on Probabilistic Prediction of Surrounding Vehicle Behaviors)’이란 제목으로 자동차전자 분야에서 1년간 발표된 논문 중에서 가장 의미 있는 논문으로 인정받은 것이다. 이 논문은 자율주행차가 도로를 주행하면서 스스로 위험 상황에 대처하는 안전제어 기술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으며, 지난 5월 국내 최초로 성공한 자율주행차량 고속도로 시험주행 결과를 토대로 작성되었다.

이 교수는 현재, 융기원 미래자동차기술연구센터장 및 판교제로시티 자율주행 추진단장을 겸임하며 융기원 김재환 박사와 함께 경기도 4차 산업혁명의 시발점이 될 ‘판교제로시티 자율주행 테스트베드 조성’ 연구사업을 이끌고 있으며 자율주행 안전제어 기술을 전기자동차에 적용해 일반도로에서도 안전한 자율주행이 가능하도록 연구 중에 있다.







융기원 WCCP, 강민구 법원도서관장 특별 강연 개최




융기원은 지난 4월 4일(화) 강민구 법원도서관장을 연사로 초청해 ‘혁신의 길목에 선 우리의 자세(부제: 모바일, SNS 파도위에서의 생존 전략)’라는 주제로 무료특강을 개최했다.

이번 특강은 융기원이 운영하고 있는 월드클래스융합최고전략과정(이하 WCCP) 제10기 과정 중 하나로 일반인도 무료로 들을 수 있는 공개 강좌로 융기원 1층 컨퍼런스룸에서 개최되었다.

특강의 내용은 강민구 관장이 지난 1월 부산지방법원장 고별 강연으로 펼쳤던 내용으로, 다가오는 4차 산업혁명과 관련, 디지털만 강조하는 것이 아닌 아날로그와의 결합, 즉 디지로그의 필요성과 생각근육을 키우는 방법을 소개한 강연으로서, 유튜브 조회 100만 건에 이를 정도로 큰 관심을 받은 바 있다. 이날 강연 역시 모든 객석이 빈자리 없이 가득 찰 정도로 뜨거운 열기를 보였다. 한편, 강민구 관장은 강연이 끝난 후 SNS 라이브 방송을 통해 질의응답을 실시간 방송하는 모습을 보이며, 법조계의 IT혁신가 다운 면모를 보이기도 하였다.







융기원, 제5기 융합명품강좌 시리즈 개최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이하 융기원) SNU&G ConTech Academy(이하 컨텍아카데미)에는 지난, 5월18일(목)부터 서울대 유명 과학자 7인을 초청해 ‘제5기 융합명품강좌 시리즈’를 개최하고 있다.

융기원 컨텍아카데미에서 개최하는 ‘융합명품강좌시리즈’는 융합의 대중화를 선도하고 지역사회의 지식함양에 기여하기 위해 사회적으로 인지도가 높은 유명연사들을 초청하여 인문, 과학, 경영, 예술, 의학 등 다양한 분야의 지식과 교양을 함께 나누는 에듀테인먼트 프로그램으로 매년 1회 시리즈로 개최하고 있다.

이번 강좌는 오는 5월18일 ~ 6월29일, 매주 목요일 (6월20일은 화요일), 오후7시30분부터 융기원 1층 컨퍼런스룸에서 총 7회의 강연이 개최된다. 총 6강좌 이상 수료 시에는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 및 서울대학교 총장 명의의 수료증이 수여될 예정이다.

<융합명품강좌 시리즈 일정표>

연번
이름
소속
날짜
주제
1
황농문
서울대 재료공학과
518
자기개발 - ‘몰입의 활용
2
박형동
서울대 에너지자원공학과
525
에너지 - 신재생에너지 중심의 사회
3
김웅태
서울대 물리천문학부
61
우주과학 - 은하수를 건너서 구름나라로
4
장대익
서울대 자유전공학부
68
자연과학 - 인간과 침팬지
5
곽노준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
615
인공지능 - 인공지능
6
박재흥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
620
로봇 - 인간형 로봇의 현재와 미래
7
이교구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
629
IT융합 - 인공청각지능의 이해와 활용






융기원 연구자창업지원제도, 경기도 유망 중소기업 배출




융기원 창업1호 기업인 엔트리움(대표:정세영)이 융기원의 품을 떠나 월 매출 최대 100억 원 규모를 생산할 수 있는 기업으로 성장해 경기도 화성시 동탄으로 확장이전 했다. 엔트리움은 융기원 연구자창업지원제도에 힘입어 지난 2013년 2월 에너지반도체연구센터에서 창업한 ‘융기원 창업 1호’기업으로, 나노/마이크로 입자 합성, 코어/쉘 입자 코팅과 관련한 독보적인 기술력을 갖추고 있다.

전자파차폐 소재 관련 미국의 헨켈(Henkel), 일본의 타츠다(Tatsuda) 등 내로라하는 글로벌 소재업체들과 당당히 경쟁해 가장 먼저 제품 승인을 받아내며 기술력을 인정받기도 했다. 또한, 지난 2014년에는 산업은행, 캡스톤파트너스, SV인베스트먼트에서 투자 유치에 성공했으며, 2016년 기업은행 등을 통한 후속 투자 등을 유치하며 성장 가능성을 인정받았고, 최근에는 SK하이닉스에서 엄선한 3개의 기술혁신기업 중 하나로 선정되었다.

정세영 대표는 “첨단기술력을 갖춘 연구기관인 융기원이 있었기에 기술창업이 가능했다고 생각한다”며, “그 동안 융기원의 다양한 지원에 감사드리며 앞으로 경기도가 자랑할 만한 우수기업으로 성장하여 융기원 및 지역 사회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더욱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히고, “올해부터 입자, 페이스트 및 IoT 부품 관련 대규모 양산라인을 갖추고 국내외 고객사들과 더욱 긴밀한 협업을 통해 큰 성장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임직원 모두가 확장 이전 후 앞으로의 더 나은 비전과 근무 환경 등에 많이 고무되어 있다.”고 말했다.

한편, 융기원 연구자창업지원제도란, 연구원내 우수한 창업 아이디어를 가진 연구원의 창업을 지원해 주기 위해 융기원이 지난 2012년부터 마련한 제도이며, 엔트리움은 스마트폰 및 디스플레이 화면에 접착제 핵심 소재로 쓰이는 도전성 입자의 국산화 개발로 화제를 모았으며, 반도체 테스트 소켓용 도전성 입자에 있어 세계 최고 수준의 품질로 인정받고 있다.







융기원, NASA 신재원 박사 초청 융합문화콘서트 개최(예정)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이하 융기원)은 오는 5월 25일(목) 미 항공우주국(National Aeronautics and Space Administration, NASA) 신재원 (항공연구기술개발국장) 박사를 연사로 초청해 ‘이노베이션 코리아 어떻게 이룰 것인가?’라는 주제로 무료특강을 개최한다.
신재원 박사는 이날 강연을 통해 21세기 미래 산업을 이끌어 가기 위해 필요한 융합인재와 융합산업에 대한 본질의 파악과 이를 통한 혁신의 길을 모색하는 방법 등에 대해 강연할 예정이다.

28년 동안 미 항공우주국 NASA에서 근무한 신재원 박사는 연세대학교 기계공학과 졸업 후 버지니아공과대학교 대학원에서 박사학위를 받고 1989년 나사에 입사한 뒤 2008년 동양인 최초로 NASA 최고위직인 항공연구 부문 총책임자 자리에 오른 인물로, 나사의 항공부문 기술개발과 관련된 행정업무를 총괄하고 있으며 항공부문의 성장과 미국 민간항공산업 발전에 기여하고 있는 나사의 과학자이자 최고위 행정책임자이다.

본 강연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무료로 들을 수 있으며 신청 접수는 융기원 교육사업팀에서 5월 24일(수)까지 선착순으로 접수 받는다. (관련 문의:031-888-9015)







[언론에 비친 융기원]

0 개의 댓글:

댓글 쓰기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 │ 서울대학교 융합과학기술대학원. Powered by Blogg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