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9월 20일 수요일

8월 소식 모음




융기원, 스타트업 실무능력 강화를 위한 기술창업교육 실시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이하 융기원)은 지난 8월 22일(화)과 23일(수) 양이틀간 서울대학교 창업교과목과 접목한 ‘기술창업교육’을 융기원2층 세미나실1에서 무료공개강좌로 개최하였다.

특히, 이번 교육은 서울대학교에서 실시하고 있는 창업교과목 일부분을 [기술창업교육] 커리큘럼에 적용하여 퀄리티 높은 교육 콘텐츠를 제공한 것이 특징으로, 회계, 노무, 지식재산권 등 예비창업자라면 반드시 알아야 할 실무역량까지 단 2일 만에 강화시킬 수 있는 단기 초집중 실무과정으로 많은 관심을 모았다.

1일 차에는 융기원 창업1호기업인 ㈜엔트리움(대표:정세영)이 선배창업가로 강연에 나서 엔트리움의 성장과정과 기업가 정신 대해서 발표하였으며, 이어 ▲스타트업의 특허전략 ▲온라인 법인 시스템 ▲전략적 노무설계를 위한 노무지식과 세무지식에 대한 교육이 진행되었다.

또한, 2일차에는 ▲스타트업 투자 자금 유치 방법 ▲회사 설립과 벤처 ▲성장과 정부의 역할 등 스프링캠프 남홍규 부대표와 서울대 교수진의 투자유치 전략 노하우와 스타트업 설립을 위한 실무역량 강화 교육이 실시되었다.







융기원, 여주시 강천중학교 학생 초청 ‘농산어촌 진로체험버스’ 실시




융기원은 지난 8월 31일(화) 경기도 여주시 강천면에 소재한 강천중학교 학생22명을 초청해 「2017 농산어촌 진로체험버스」를 실시했다.

「2017 농산어촌 진로체험버스」는 교육부가 주최하고 한국과학창의재단이 주관하는 사업으로, 융기원은 올해 처음 사업에 선정 되었으며 경기도 내 융합기술 체험과 진로탐색의 기회가 상대적으로 부족한 중소도시 학생들을 대상으로 「진로체험버스」를 보내 융기원으로 초청하고 융합기술 연구체험의 기회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이날 학생들은 총 2번의 체험활동을 진행하였으며, 1차 체험활동에서는 ‘가상현실과 우리생활’을 주제로 VR기기를 이용해 가상현실의 원리에 대해 직접 체험하고 이 기술이 미래 우리 생활에 어떤 변화를 주게 될지 함께 토의해 보는 시간을 가졌다.

2차 체험활동에서는 ‘자이로스코프와 미래사회’를 주제로 자이로스코프 팽이와 세그웨이를 통해 그 원리와 특성을 알아보고, 미래에 사회에 응용할 수 있는 제품을 직접 설계하고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다.







융기원, 대한민국 행정홍보대전 참가




융기원은 지난 8월 31일부터 9월 3일까지, 일산 KINTEX에서 개최된 '2017 대한민국 행정홍보대전'에 참가하였다. 행정안전부와 문화일보의 공동 주최로 열린 이번 행사는 국내 지방자치단체들이 수행하고 있는 각종 정책의 우수 사례를 공유하고 확산하는 것을 목적으로 개최되었으며, 융기원은 지자체 공공공기관 부문에 참가해 부스를 마련하였다.

행사의 시작을 알린 첫 날 개막식에서는 이낙연 국무총리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문화일보 이병규 회장김관용 시도지사협의회 회장(경북지사), 최성 전국 대도시시장협의회 회장(고양시장)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으며, 특히 문재인 대통령은 '지역의 고른 발전과 지역경제의 활성화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며, 행정홍보대전의 큰 성공을 기원한다'는 메지시를 담은 축전을 보내기도 하였다.

한편, 융기원은 이날 행사를 통해 연구성과 홍보, 기관 소개, 연구원 채용 안내 그리고  '경기도 대학생 융합기술 창업지원사업'의 성과소개와 대학생 창업팀 시제품을 대외에 홍보하였다. 







융기원, 암진단 물질 ‘엑소좀’ 비파괴 분리 세계 최초 성공




지난 9월 6일(수) 융기원 김성훈 교수팀과 한양대 홍종욱 교수팀은 공동연구를 통해 암 진단 물질인 엑소좀을 비파괴 상태로 완벽히 분리하는데 성공했다.

암세포에서 유래된 나노 크기 물질의 하나인 엑소좀(exosome)은 질병을 진단하거나 치료제로 사용되고 있는 물질로, 세포 대부분에서 분비되는 100㎚ 내외의 생체 나노입자다. 분비세포의 단백질과 유전정보 등을 포함하고 있어 암세포의 증식, 전이 등에 관여하고 면역을 억제하기도 한다.

그동안 학계에서는 다양한 연구가 이뤄졌지만 엑소좀에 손상이 발생하면서 필요한 수준의 엑소좀을 얻기가 쉽지 않으나 김성훈 교수 연구팀 등은 미세유체분리기술을 통해 세계 최초로 손상이 없는 완전한 형태의 엑소좀 분리에 성공했다.

한편, 연구팀은 이 기술이 실제 임상현장에 적용되면 빠르고 정확한 엑소좀 분리가 가능해져 암 진단이나 치료제 개발에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으며, 이번 연구결과는 지난 8월 30일 네이처(Nature)지의 자매지 중 하나인 사이언픽 리포트(Scientific Reports)지에 게재되었다.







융기원, 성남시 풍생고등학교에서 찾아가는 융합문화콘서트 개최




융기원은 지난 9월 11일(월) 경기도 성남시 풍생고등학교에서 ‘찾아가는 융합문화콘서트’를 개최하였다.

이번 강연에는 베스트셀러 작가이자 힐링 멘토로 널리 알려진 혜민스님을 연사로 초청해 “완벽하지 않은 것들에 대한 사랑”이란 주제로 강연을 펼쳐 학생과 학부모들로부터 뜨거운 반응을 이끌어내었다.

특히, 혜민스님은 이날 공부와 진로고민에 지친 학생들을 위로하며, 나 자신을 좀 더 사랑할 수 있는 강연과 마음을 힐링 시킬 수 있는 명상의 시간을 가졌다.

한편, 융기원은 경기도 도민들을 대상으로 융합문화에 대한 이해와 관심을 높이기 위해 대중적 인지도가 높은 연사를 초청해 매년 ‘융합문화콘서트’를 무료로 개최하고 있으며, 지난 2013년부터는 융합문화확산을 위해 경기도 외곽 전지역을 돌며 ‘찾아가는 융합문화콘서트’를 특별 기획해 개최하고 있다.








[언론에 비친 융기원]








0 개의 댓글:

댓글 쓰기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 │ 서울대학교 융합과학기술대학원. Powered by Blogg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