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3월 21일 수요일

2012년 3월 새소식


  • 국회의원 의정활동 한 눈에…국회 표결 시각화한 웹사이트 개발
다음 달 치러지는 ‘제19대 국회의원선거’(이하 총선)를 앞두고 서울대학교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소재:경기도 수원 / 이하 융합기술원)이 18대 국회의원의 본회의 표결 데이터를 시각화한 폴리티즈(Politiz)라는 웹 사이트(http://www.politiz.org/)를 개발해 화제가 되고 있다.
지금까지 정치인에 대한 자료는 출신학교, 경력, 출신지역 등이 고작이었다.  특정 정치인이 어떤 정책적 활동을 했는가를 짐작하기란 쉽지 않았다.  게이미피케이션(Gamification)의 원리를 적용하여 국회의원의 정책활동을 재미있고 쉽게 관찰할 수 있도록 한 웹 사이트가 국내 연구진에 의해 개발되었다. 특히 4.11 총선을 앞두고 있는 가운데 전반적으로 정치참여가 저조한 현실에서 국민의 관심을 높일 수 있는 기술로 주목받고 있다.more
  • 근육 만들게 하는 핵심 열쇠.....'효소 단백질' 존재 찾았다.
서울대 김성훈교수 등 공동연구진, 아미노산 스위치 기능하는 LSR
암·당뇨 신약 개발 활로도 열어
국내 연구진이 '몸짱(근육질 몸매를 일컫는 속어)'을 만들게 해주는 핵심 단백질을 찾아냈다. 이 단백질 기능에 이상이 생기면 암이나 당뇨병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이번 연구는 신약개발에도 큰 도움을 줄 전망이다.아미노산은 단백질을 구성하는 기본 요소로 20종이 있다. 이중 '류신(Leucine)'이라는 아미노산은 근육 형성에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이를 감지하는 센서의 존재 여부가 20여년간 학계의 초미의 관심사였다. more

  •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 입주기업 및 기관 모집
국내 융합기술의 발전과 미래 첨단과학기술로 경기도 R&D 및 국가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융합기술원은 연구협력의 확대와 연구시너지를 높이기 위해 융합기술 관련의 중견 및 벤처기업, R&D기업, 연구소 및 사업단등을 대상으로 입주기업 또는 기관을 모집한다. 접수기간은 오는 4월2일 까지이며, 융기원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서를 다운로드하여 작성한뒤 제출하면된다. 자세한 내용은 융기원 홈페이지를( http://aict.snu.ac.kr/) 참고하면 된다.

0 개의 댓글:

댓글 쓰기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 │ 서울대학교 융합과학기술대학원. Powered by Blogg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