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12월 3일 월요일

융기원 11월 소식

[서울경제] '한·일 스마트 모빌리티 시대 리더될 것’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은(이하 융기원) 지난 1일 수원 라마다플라자호텔에서 '스마트카와 IT가 만나는 빅뱅'이라는 주제로 국제융합기술심포지엄(ConTech2012)을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국내외ㆍ산학연의 융합기술 전문가 및 연구자, 업계 관계자 등 400여명이 참석해 북새통을 이뤘다. 스탠포드대 스벤 베이커 소장과 지경부 주영섭 MD의 기조연설에 이어 라지브 쇼레이 인도 NIIT대 총장, 폴 깁슨 제너럴모터스 코리아 전무, 홍성수 서울대 컴퓨터공학과 교수, 이성일 성균관대 시스템경영공학과 교수, 송복구 현대기아차 이사, 장우석 LG전자 상무 등 유명인사들의 강연도 이어졌다.




■ 융기원, 부스러기사랑나눔회와 `드림 토크 콘서트` 공동 개최


융기원과 부스러기사랑나눔회는 서울·경기 지역 아동센터를 이용하는 중·고교생 100명을 초청해 취약계층 청소년을 위한 스팀(융합형인재양성)교육 일환으로 `드림 토크 콘서트`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적정기술:이웃을 도울 수 있는 따뜻한 기술`과 `우리 생활을 편리하게 하는 첨단기술 로봇` 이라는 주제의 강연과 나만의 애니메이션 만들기, 반도체칩 공정에 사용되는 나노 두께의 박막 만들기,  직접 만들어 보는 전자 음악, 청소로봇 만들기 등 다양한 연구체험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 융기원, 액정고무 활용한 초미세 마이크로 펌프 제작 기술 개발

▲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 에너지반도체연구센터
얀 라거발(Jan Lagerwall) 교수

융기원 에너지반도체연구센터 얀 라거발(Jan Lagerwall) 교수(융대원 나노융합전공)팀이 개발한 액정고무로 된 초미세 마이크로 펌프 신기술이 지난 11월 1일 세계적 학술지 네이처 커뮤니케이션 온라인판에 `One-piece micropumps from liquid crystalline core-shell particles`라는 제목으로 게재됐다.
액정고무 펌프는 구동을 위한 기판이나 추가적인 기계장치가 필요 없고, 원하는 각도에서 입·배출을 위한 미세관을 쉽게 삽입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 융기원,융대원 디지털정보융합 세미나 개최


융기원과 융대원은 지난 21일 융기원 세미나룸에서 백영재 블리자드 대표와 이용주 감독을 초청해 `디지털정보융합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날 세미나에서 백 대표는 `인류학자에서 비즈니스맨으로:블리자드로의 여정`이라는 주제로 자신의 특이한 이력과 블리자드와 인연을 맺게 된 배경 등을 소개했으며 이용주 감독은 영화 `건축학개론` 성공담과 에피소드를 중심으로 자유로운 질의 응답을 진행했다.
이번 강연은 IT를 비롯한 게임·콘텐츠 등 기술이 인문학과 만나 잘 융합되고 사람과 문화를 이해하는 융합연구로 발전시키자는 취지에서 마련했다.





■ 융기원, 민세희 대표 초청 `데이터 시각화, 인식과 행동` 세미나 개최


융기원 공공데이터 연구센터는 지난 14일 미디어 디자이너 겸 컴퓨터 아티스트로 활동중인 민세희 랜덤웍스 대표를 초청해 `데이터 시각화, 인식과 행동`을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했다.
민 대표는 세계 데이터 시각화 분야에서 혁신가로 인정받는 인물로 한국인으로는 처음으로 지난해 테드 펠로우로 활동했고, 올해 시니어 펠로우로 선정됐다.
민 대표는 이날 세미나에서 사회와 환경에 적용시킨 랜덤웍스의 다양한 사례를 소개했으며 데이터의 순환과 책임, 신뢰성을 비롯해 어떤 수준의 정보를 보여주는 것이 공공성을 띨 수 있는지를 알아보는 다양한 개념의 데이터에 관한 생각을 들려줬다.





■ 융기원 김연상교수연구팀 패치형 압전 에너지수확소자 개발

▲김연상 서울대 교수(왼쪽)와 김상우 성균관대 교수.
 
융기원 친환경 전지기술 연구센터장 김연상 교수(융대원 나노융합전공)와 정성윤 박사과정 학생, 성균관대 김상우 교수,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강종윤 박사 공동 연구진은 ‘친환경 패치형 압전 에너지수확소자‘ 개발에 성공했다. 주변에 존재하는 진동이나 반복적인 인체활동으로부터 발생하는 소모적인 운동 에너지를 전기 에너지로 변환시킬 수 있는 자가 발전체로 환경을 훼손하지 않으면서 소형 경량화가 가능해 의류형 압전패치나 모바일 기기 등에 적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연구결과는 재료분야 권위지 ‘어드밴스드 머트리얼즈’ 27일자 표지논문으로 개제됐다.




■ 나노프리모 연구센터 조상준 박사 J. Eletron microscopy 표지논문 선정


 융기원 나노프리모 연구센터 조상준 박사의 연구가 영국 Oxford University Press.가 발간하는 J. Eletron microscopy의 표지논문으로 선정됨과 동시에 Editor's Choice Certificate에도 선정 되었습니다. 축하드립니다.




■ 나노프리모 연구센터 세미나 개최  “New aptamers discovery generated by Advanced SELEX and their applications”


11월 9일(금) 융기원 나노프리모연구센터(센터장 소광섭)는 포항공대의 이중환 교수를 초청하여 “New aptamers discovery generated by Advanced SELEX and their applications” 라는 주제로 세미나를 진행했다.
융기원 A동 202호에서 진행된 이번 세미나는 세포에 선택적 타겟팅이 가능한 단백질 기반의 “Aptamersd”의 활용범위 및 지속력 그리고 불완전 한 부분에 대한 소개와 기존 핵산 기반 항체 “Anti-Body“ 사이의 차이점에 대한 소개로 진행됐다.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은 앞으로도 다양한 분야의 세미나 개최로 새로운 융합 아이디어를 위한 활로를 모색할 계획이다.




■ 융기원 실험실 특별 안전교육 실시


융기원은 11월 15, 16 양일간 연구원 건물 내 연구원, 입주업체, 대학원생 대상으로 실험실안전교육을 실시했다. 2층 세미나실Ⅰ (201호)에서 진행된 이번 실험실 특별 안전교육은 실험실 안전관리, 사고사례 및 점검, 위험물 보관, LMO법등의 프로그램으로 진행됐다.





 ■ 지능형자동차플랫폼센터 영문논문집 IJAT Outstanding Reviewer Award, 우수 논문인용상 수상


 융기원 지능형자동차플랫폼센터의 최회명 책임연구원과 임성진 연구교수는 지난 11월 21일 일산  KINTEX에서 열린 한국자동차공학회 정기총회에서 영문논문집 IJAT의 Outstanding Reviewer Award, 우수 논문인용상을 수상하였습니다.


사진1.jpg
▲ Outstanding Reviewer Award 를 수상한
최회명 책임연구원과 이언구 한국자동차공학회 회장
 
사진2.jpg
▲ 우수 논문인용상을 수상한
임성진 연구교수와 이언구 한국자동차공학회 회장
 


■ 새로운 얼굴을 소개합니다.



 
 

 



0 개의 댓글:

댓글 쓰기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 │ 서울대학교 융합과학기술대학원. Powered by Blogg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