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5월 30일 목요일

융기원 5월 소식


■융기원, 2013 하계 대학생 인턴 모집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이하 융기원)은 대학생들의 취업 및 진로선택 등에 도움을 주고 갈수록 심화되는 청년실업 해소에 기여하기 위해 경기지역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총 32개 모집분야에 34명의 인턴을 모집한다.

지원자격은 경기소재 대학 재학 및 경기도에 거주(주소지)하는 대학교 2학기 이상 수료한 재학생이면 신청이 가능하다.

지난 겨울방학동안 실시된 동계 대학생 인턴쉽 수료식에서의 단체사진
근무지 및 모집분야는 융기원 연구센터를 중심으로 주로 연구실, 실험실 등에서 근무하게 되며 로봇융합, 무인자율주행차량, 휴머노이드, 모션캡쳐 실험, 게임화 방법론, 빅 데이터 기술, 사용자 경험, 식물 유전자 클로닝, 웰니스 치료시스템, DNA분석 자동화 장비 등 총 32개 모집분야에서 근무하게 된다.

선발된 인턴은 2013년 7월 부터 여름방학 기간인 2개월 동안 수원시 영통구 이의동에 위치한 융기원 및 융대원에서 근무하게 되고, 월 50만원의 지원비와 서울대학교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장 명의의 수료증을 받게 된다. 신청접수는 5월31일(금)까지이며, 융기원 홈페이지를(http://aict.snu.ac.kr/) 통해 접수받는다.



■좌승희 교수 초청의 '제3회 WCCP 융합특강' 개최 

'제3회 WCCP 융합특강'이 오는 6월4일 오후4시, 융기원2층 세미나실에서 열린다.

이날 강연에는 (前)경기개발연구원장을 맡았던 좌승희 교수(서울대 경제학부)가 연사로 초청되어 발전경제학의 새 패러다임으로 보는 "창조경제, 동반성장, 경제민주화, 산업정책"이라는 주제로 강연할 예정이다.  

'융합특강'은 융기원과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이 공동주관하는 월드클래스융합최고전략과정(WCCP:World Class Convergence Program)의 프로그램중 하나로 이번에 일반인에까지 오픈되는 공개강좌로 개최된다.

월드클래스융합최고전략과정은 기술경영(MOT, Management of Technology)역량강화사업의 일환으로 경기도와 서울대가 협력하여 개설한 특별과정이다. 중소,중견 기업리더 양성을 통한 중소기업 살리기를 목적으로 지난해 9월부터 시작해 현재 2기가 운영되고 있다. 이 강연은 관심있는 사람이면 누구나 들을 수 있다. (문의:031-888-9081,9076)
<자세히 보기:http://aict.snu.ac.kr/kor/m05/?m=&popup=&mode=proc&searchType=&searchText=&category=&mode=01_02&idx=51>



■WCCP, 제2회 부부특강 개최

 
지난 5월21일 'WCCP(월드클래스융합최고전략과정) 제2회 부부특강'이 융기원 2층 세미나룸1과 16층 펑션룸에서 각각 개최되었다.

이날 행사에는 이날 행사에는 48명의 부부 원우들이 참석한 가운데  웃음연구소 이요셉 소장의 강의가 융기원 2층 세미나룸I에서 진행되었고, 이어서 '행복과 감사 그리고 사랑'이라는 슬로건 아래 수강생들의 단합과 친목도모를 위한 행사가 16층 펑션룸에서 진행되는 등 즐겁고 화기애애한 분위기 속에서 개최 되었다.


■융기원, 공무원 대상 ‘융합과학기술교육강좌’ 실시



융기원은 지난 5월23일부터 24일(금)까지(2일간), 융기원 2층 세미나룸1에서 공무원 및 교육공무원, 공공기관 임직원 등을 대상으로‘제3회 융합과학기술교육강좌’를 실시했다.

경기도와 서울대가 공동주최하고 융기원이 주관하고 있는 융합과학기술교육강좌는 새정부의 ‘창조경제’와 더불어 ‘융합’이 급부상하는 가운데 국내외 융합기술 정책 및 연구 동향 등의 정보 제공을 통해 융합기술 관련 정책현안 해결에 기여하는 한편, 융합마인드, 융합의식 고취 등 공무원의 역량 제고를 목적으로 융기원에서 매년 실시되고 있다.

특히, 올해에는‘융합’의 발전과 확산을 돕기위해 교육공무원을 대상자에 새로이 추가한데 이어 연구체험의 기회도 제공해 많은 관심을 모았다. 또, 공무원들의 융합관련 교육에 관심또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틀동안 실시되는 이번 강좌에서는 융합기술관련 총6개 강좌와 전기자동차, 인터랙티브사운드 디자인 등 총2개의 연구체험이 진행되었다.





■융기원, '이스라엘 창업국가'란 주제로 제5회 융합문화콘서트 개최


융기원은 지난 5울20일(월) 융기원1층 컨퍼런스룸에서 이스라엘 요즈마그룹의 이원재 한국지사장을 초청해 ‘이스라엘의 창업국가’라는 주제로 ‘제5회 융합문화콘서트’를 개최하였다.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이날 행사에는 경기도의회 김종용위원을 비롯해 경기도 박수영 행정1부지사, 김희겸 경제부지사, 황성태 경제투자실장 등 경기도 주요인사들이 많은 관심을 갖고 참석해 눈길을 끌었으며, 강연시작에 앞서 경기도의회 김종용 위원의 축사도 진행되었다.

이원재 지사장은 이날 강연에서 이스라엘 사람들의 근성과 문화, 요즈마그룹의 핵심인 요즈마 펀드, 이스라엘 벤처기업 창업붐을 이끈‘후츠파(Hutzpa)정신’ 등을 소개하며 요즈마그룹의 벤처경영 노하우 등을 소개하였다. 이날 강연은 최근, 새정부가 '창조경제'의 모델로 요즈마그룹을 지목해 화제가 되면서 큰 관심을 모은 한편, 성황리에 개최되었다.



■융기원,융대원 '제2회, 3회, 융합과학기술학술포럼' 개최 

융기원과 융대원은 지난 5월13일과 5월27일에 걸쳐 제2회, 3회 '융합과학기술 학술포럼'을 두차례 개최하였다.

융기원과 융대원은 다양한 융합과학기술의 저변확대를 위해 서울대 석학교수이자 한국을 빛낼 과학자로 유명한 과학계의 큰별들 임지순 교수, 김성훈교수, 권성훈 교수, 김빛내리 교수, 현택환 교수 등 5인을 초청하여 오는 9월까지‘융합과학기술 학술포럼 시리즈’를 이어갈 계획이라 밝혀 큰 주목을 받고 있다.
제3회 융합과학기술학술포럼에서 "꿈, 도전, 그리고 융합" 이라는 주제로 강연하는 서울대 권성훈 교수

그 첫회로 지난 4월18일, 탄소 나노 소재 분야의 세계적인 권위자 임지순 교수(물리천문학부 석좌교수)를 초청하여 개최하여 한데 이어 5월13일에 열린 '제2회 융합과학기술 학술포럼'에서는 바이오의학의 석학인 김성훈 교수(서울대 분자의학 및 바이오제약학과)가 연사로 초청되어 “융합의 조건”이라는 주제로 강연을 하였고, 5월27일에 열린 '제3회 융합과학기술 학술포럼'에서는 최연소 노벨상 후보인 젊은 과학자 권성훈 교수(전기/컴퓨터공학부)가 초청되어 "꿈, 도전, 그리고 융합"이라는 주제로 강연을 하였다. 이들 강연은 좌석수를 초과한 200명이상의 참석자가 몰리며 큰 성황을 이뤘다.




■윤의준 원장, YTN사이언스 인물포커스 출연


윤의준 원장이 YTN 사이언스 '인물포커스'에 출연해 "선진국의 발판 융합기술"이란 주제로 대담을 나눴고 이방송은 지난 5월7일 오전 9시에 방송 되었다.

이날 방송에서 윤의준 원장은 국내 대표 융합기술연구전문기관인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의 다양한 연구성과 및 연구활동, 융합의 대중화를 위한 협력사업, 적정기술 등을 소개하는 한편, '융합'은 새로운 창조적 가치를 만들고 미래 경제와 사회, 문화를 주도하는 기술로 새정부의 '창조경제'와 매우 일치한다고 밝히고 융합마인드를 갖고 폭넓은 시야를 갖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방송보기:http://www.ytnscience.co.kr/program/program_view.php?s_mcd=0012&s_hcd=&key=201305071128472485&page=1 >




■융기원, 메일링 서비스 실시

융기원은 각종 행사정보 및 뉴스레터 등을 이메일로 편리하게 받아보실 수 있도록 융기원 홈페이지에 '메일링서비스'를 구축하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많은 이용 바랍니다.
<메일링 서비스 바로가기: http://aict.snu.ac.kr/kor/m09/?mode=04_01>

 

<5월 언론에 비친 융기원>

[연합뉴스] 융기원 대학생 여름 인턴 모집

[기호일보]융기원 특강,창조경제 배움터 역할톡톡 

[경인방송] 권성훈교수 초청의 '제3회 융합과학기술 학술포럼' 27일 개최

[한국경제] 융기원,'이스라엘 창업국가' 융합문화콘서트 개최

[한국대학신문]김성훈 교수, 13일 제2회 융합과학기술학술포럼 강연

[YTN 사이언스]인물포커스 윤의준원장_'선진국의 발판 융합기술'




새로운 얼굴을 소개합니다.



0 개의 댓글:

댓글 쓰기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 │ 서울대학교 융합과학기술대학원. Powered by Blogg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