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1월 30일 목요일

융기원,융대원 1월 소식

▶오영호 KOTRA 사장초청, 제9회 융합문화콘서트 개최 예정 


융기원은 오는 3월4일,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오영호 사장을 초청해 '제9회 융합문화콘서트'를 개최할 예정이다.

오영호 사장은 이날  "성장의 돌파구를 여는 힘, 신뢰경제"라는 주제로 강연할 예정이다.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해 사회 구성원들 사이의 신뢰가 중요하며, 신뢰경제를 구축하기 위한 과제에 대한 강의가 기대된다.

오영호 사장은 서울대학교 화학공학과 졸업하고 이후 행정고시 23회 출신으로 1980년 공직에 입문했다. 오 사장은 통상산업부 산업자원부 이사관, 대통령비서실 산업정책비서관, 산업자원부1차관, 한국무역협회 부회장, KOTRA 사장 등 요직을 역임하며 대한민국 무역통상의 길잡이 역할을 해내고 있다.

경기도민과 일반인들을 대상으로한 융기원의 융합문화콘서트는 융합의 중요성과 이해를 돕기 위한 교양강좌로 국내 유명연사를 초청해 대중들과 연결해 주는 '소통의 장'이다. 무료공개강좌이며 융합에 관심있는 사람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031-888-9015)

▶기업 리더 양성의 월드클래스융합최고전략과정(WCCP) 제4기 모집


창조경제 실현을 위해 중소기업의 성장과 산업융합 그리고 융합기술이 더욱 강조되고 있는 가운데 최근 이를 이끌어갈 융합기술 경쟁력을 가진 선도적 기업 리더양성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이를 위해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은(이하 융기원) 융합기술 경쟁력의 리더 양성 프로그램인“월드클래스융합최고전략과정(WCCP, World Class Convergence Program)’의 제4기 수강생을 오는 2월21일(금)까지 모집한다.

'월드클래스융합최고전략과정’은 기술경영(MOT, Management of Technology)역량강화사업의 일환으로 경기도와 서울대가 협력하여 지난 2012년, 처음 개설한 특별과정으로 중소,중견 기업리더 양성을 통한 중소기업 살리기와 경제발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모집 대상은 월드클래스 기업으로 성공하고자 하는 기업의 CEO, CTO 및 연구기관, 기술정책전문가 등 융합기술 및 기술혁신에 관심 있는 경기도내 기업 임원, 대학, 기관 등의 책임자 등이다.

이 과정은 세종으로부터 배우는 한국형 리더쉽과 기술경영, 서울대 교수진과 현장전문가의 융합기술, PBL(Problem Based Learning:문제해결 학습방식) 등 리더의 융합기술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강좌와 실습이 오는 3월11일(화) ~ 8월26일(화)까지 총 24주에 걸쳐 진행된다.

신청접수는 오는 2월 21일(금)까지이며, 융기원 홈페이지 (http://aict.snu.ac.kr) 또는 WCCP홈페이지(http://wccp.snu.ac.kr)에서 신청서를 다운로드받아 작성한 뒤 이메일(diay83@snu.ac.kr) 또는 FAX로(031-888-9097)로 접수하면 된다. (접수문의: 031-888-9076)



▶제4회 첨단융합기술학술대회 개최

각 대학을 대표해 참가한 교수들이 '융합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해 패널토론을 하고 있다.

지난 1월 23일(목), '제4회 첨단융합기술학술대회'가 융기원 1층 컨퍼런스룸에서 개최되었다. 이 행사는 서울대, 고려대, 포스텍, 연세대 그리고 동경대의 참여로 조인트 워크샵식으로 진행되었으며,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이하 융대원)이 주최하고 융기원이 후원하는 행사로 열렸다.

'첨단융합기술학술대회'는 융합과학기술 분야의 연구, 개발, 산업화에 관한 현주소 짚어보고 다양한 연구자들이 최신정보 및 연구결과, 성공사례등을 공유하는 기회로 융대원에서 매년 개최하고 있다. 이날 행사는 융대원 홍성수 부원장과 융대원 강남준 원장의 개회사와 환영사, 그리고 융기원 박태현원장의 축사가 이어 일본 동경대 노부오 다케다(Nobuo Takeda) 대학원장의 기조강연이 있었다. 또, 각대학을 대표한 교수들의 융합교육 사례 발표와 "융합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한 패널토론등 다양한 논의들이 진행되어 눈길을 끌었다.




▶제5회 융합과학청소년스쿨 개최

참가한 학생들이 융기원 지능형자동차플랫폼센터에서 휠체어 무인제어 실습을 하고 있다.

융기원은 학교장 추천을 받은 경기도내 고등학교 1학년 120명을 대상으로 지난 1월20일(월)~1월21일(화), 1박2일간‘제5회 서울대 융합과학청소년스쿨’을 개최했다.

선발된 학생들은 1박 2일 동안 융기원(수원 이의동)에서 서울대 교수진들의 융합과학 강의를 비롯해 ‘초콜릿을 이용한 Wellness 맞춤 연구’,  ‘퍼스널 모빌리티 무인제어실습’, ‘인간형로봇(NAO) 동작실험’, ‘모션캡쳐 스튜디오의 연구체험’등 12개 연구체험 프로그램에 각각 참여하고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생을 멘토로 만나는‘멘토와의 만남’, 융합퀴즈대회 등 다양한 프로그램들에 참여했다.

경기도 협력사업으로 실시되는‘제5회 서울대 융합과학청소년스쿨’은 경기도와 서울대가 주최하고 융기원이 주관하는 행사로 겨울방학을 이용해 경기도내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실시된다. 융합과학기술에 대한 특강과 연구체험의 기회를 통해 이공계 분야 관심고취 및 차세대 주역인 청소년들이 창의적인 마인드와 미래 글로벌 리더로서의 자질을 갖춤으로써 향후 경기도 R&D 산업발전에 기여할 것을 목표로 융기원에서 매년 개최하고 있다.




▶제 6회 융합연구포럼 개최


지난 1월 22일(수) '제 6회 융합연구포럼'이 융기원 별관 컨퍼런스룸2에서 개최되었다. 이날 포럼은 'Novel Therapeutic Approach'라는 주제로 열렸으며, 관련해 나노이미징 및 치료 연구센터, 의료-IT융합기술 연구센터, 나노분자 영상기반 신약개발 혁신센터 등 주제과 관련해 3곳의 연구센터 발표와 또 새롭게 (주)크로엔리서치, (주)우정BSC 등 입주기업 2곳의 발표가 진행되어 서로 연구정보를 공유하고 협력할 수 있는 방안등을 생각해 보는 자리를 가졌다.

융기원의 융합연구포럼은 센터들간의 아이디어 및 정보 교류등을 통해 융합연구의 활성화를 도모하는 화합과 융합의 장으로 내부 연구역량 강화를 위해 매달 정기적으로 개최하고 있다.




▶2014 동계 대학생 인턴프로그램 OT


융기원은 총25개 모집분야에 총 38여명의 대학생 인턴을 모집하고 지난 1월2일 융기원1층 세미나룸에서 OT의 시간을 가졌다.

경기도 지원사업으로 실시되는 융기원의 인턴 프로그램은 대학생들의 취업 및 진로선택에 도움을 주고 갈수록 심화되는 청년실업 해소에 기여하기 위해 지난 2009년부터 매년 2회, 여름방학과 겨울방학 기간 동안‘대학생 인턴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다. 특히, 이번 인턴 모집에서는 10:1의 높은 경쟁률로 큰 관심을 모았다.

선발된 인턴은 2014년 1월부터 겨울방학 기간인 2개월 동안 수원시 영통구 이의동에 위치한 융기원 등에서 근무하게 되며, 월 50만원의 지원비와 수료 후, 서울대학교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장 명의의 수료증을 받게 된다.



▶융기원 2014년 신년 하례식


융기원은 지난 1월 3일, 융기원 16층 펑션룸(Fuctionroom)에서 융기원 직원 및 입주기업을 초대한 가운데 "2014년 신년하례식"을 개최하였다. 이날 행사는 융기원 박태현 원장은 신년메세지에 이어, 두산글로넷, 엔트리움, 테너지 등 입주기업 소개의 시간을 가지며 화기애애한 분위기 속에서 진행되었다. 융기원 박태현 원장은 신년메세지에서 올해 계획한 사업들이 모두 좋은 결실을 맺을 수 있도록 맡은바 업무에 책임을 다해 줄 것을 당부하였고 연구협력의 확대로 입주기관과 함께 성장발전할 수 있는 멋진한해가 되기를 바란다며 새해 인사를 건냈다. 또 이날 박유근 나노융합연구소장이 과학기술진흥유공자 경기도지사 표창을 수여받아 참석자 모두에게 축하의 박수를 받았다.



[언론에 비친 융기원]

[경기신문]박태현원장 인터뷰_융기원 인력풀 총동원 도내 中企 융..

[G뉴스플러스]뉴스영상_융합과학청소년스쿨_꿈을 심어주는 과학체험..  

[경기일보]경제프리즘_논문이 돈이 되나?- ⑤우수 과학논문 창출은..

[경기일보외]융합과학청소년스쿨 '융합과학의 주역 될래요'..  

[기호일보외]융합과학청소년스쿨, 다양한 연구체험 통해 꿈 키워요 ..

[경기방송외] 경기도,IT 기술을 통해 아동·청소년의 비만 관리 추..

[아이티데일리]시범사업으로 본 빅데이터, 활용 가치 매우 높아 ..

0 개의 댓글:

댓글 쓰기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 │ 서울대학교 융합과학기술대학원. Powered by Blogg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