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1월 30일 목요일

“Innovation beyond Imagination”의 ㈜나노브릭

글: 안현진 기자 (융대원 디지털정보융합전공)

나노기술(Nano Technology; NT)은 원자나 분자 정도의 작은 크기 단위에서 물질을 합성하고, 조립, 제어하며 혹은 그 성질을 측정, 규명하는 기술을 말한다. 전자, 통신, 재료/제조, 의료, 생명공학, 환경, 에너지, 국방, 항공우주 등에 나노기술이 이미 응용되고 있으며, 기존의 기술의 한계를 뛰어넘어 새로운 기술을 창출하여 인류가 직면한 여러 문제를 해결하는 기술로 각광받고 있다.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이하:융기원)에도 혁신적 新소재 개발로 전세계에서 우수성을 인정받은  나노기술 전문 기업이 입주해 있어 소개하고자 한다. 바로 (주)나노브릭 이다.


(주)나노브릭


2007년에 설립된 (주)나노브릭은(대표이사 주재현, www.nanobrick.co.kr) 나노입자 기반의 혁신적인 신소재를 제조 판매하는 업체로, 생산공장은 수원 및 평택에 위치하고 있다. 현재 융기원 C동 4층에 입주해 있는 연구소에서는 20여명의 연구원들이 근무하고 있다. 광결정(Photonic Crystal) 기반의 색가변 소재(Color Tunable Material)를 주력제품으로 하고 있으며, 전기 및 자기에 따라 색상과 투과도가 변화 되는 첨단 기능성 소재에 대한 연구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주) 나노브릭은 나노입자 대량 합성 기술 및 차별화된 표면 처리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콜로이달(colloidal) 용액에 분산된 나노입자들의 배열 및 위치를 전기장 혹은 자기장 등을 이용하여 미세하게 조절함으로써, 색상 또는 투명도를 변화 시킬 수 있는 혁신적 신소재에 대한 핵심 기술이다.

제품은 잉크나 필름 형태로 공급하고 있으며 전기로 특성이 변화되는 3개의 제품군 (EPD, ETD, ETX)과 자기장에 의해 특성이 조절되는 3개의 제품군(MTX, MBD, SPM)으로 구성되어 있다. 색가변 전자기기(e-Skin), 위변조 방지 필름(M-Tag), 투과도 조절 필름(e-Shutter) 등 다양한 용도에 활용되고 있다.

<주력제품>
① 전기 색가변 소재 (ETX:electrically color tunable photonic crystal)
② 전기 영동 디스플레이용 소재 (EPD: electrophoretic display material)
③ 전기 투명도 조절용 소재 (ETD:electrically transparency controllable device material)
④ 자기 색가변 소재 (MTX:magnetically color turnable photonic crystal)
⑤ 상자성 나노 입자 (SPM:superparamagnetic nano-particle)
⑥ 자석 보드용 소재 (MBD:magnetic board material)


다양한 제품군중, 가장 차별화 되는 제품은 광결정 기반의 제품으로 전기나 자기에 따라 색상이 변화되는 ETX 와 MTX 제품군이다.
ETX (Electrically Tunable Photonic Crystal) 소재는 외부 전기장에 따라 색상이 변화하는 재료로서, 색변환 전자스킨(e-Skin), 색변환 전자타일(e-Tile), 색변환 전자종이(e-Paper) 등에 응용이 가능하며, 제품은 콜로이드 용액 형태로 공급하고 있다.

전압에 따라 색상이 변화하는 ETX 소재 특성 및 색가변 핸드폰 적용 개념도

MTX (Magnetically Tunable Photonic Crystal) 소재는 외부 자기장에 따라 색상이 변화하는 재료로서, 색변환 자기스킨(M-Skin), 색가변 자기칠판 (M-Board), 색가변 자기종이(M-Paper) 외에 바이오센서, 자기장 센서, 위조방지 태그(M-Tag) 등 다양한 산업분야에 응용이 가능하며, 제품은 콜로이드 용액 및 필름 형태로 공급하고 있다.


자석에 따라 색가변 되는 MTX 소재를 이용한 위조방지 스티커 (M-Tag)


이러한 나노브릭의 기술 집약적 제품들은 2012년 동경나노텍 전시회에서 IT 분야의 최우수상 및 나노코리아 전시회 대상(국무총리상)을 수상하여, 독창적 기술력 및 상품성을 전세계에서 인정 받았고, 최근 평택 공장 준공을 통한 양산시설 확충을 통해 세계 굴지의 소재 제조업체로 부상하고 있다.

주재현 대표이사는 “나노 소재기술은 정보통신, 바이오, 컨텐츠 등 다양한 산업군에 광범위하게 응용될 수 있는 국가 기반사업이며, 상용화의 핵심은 양산공정 확보에 있다”라고 언급하며, 차별화된 연구개발 뿐만 아니라 안정된 양산공정 및 수율 확보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Innovation beyond Imagination'란 슬로건아래 상상이상의 혁신적인 소재개발을 통하여 새로운 시장을 창출해 가고 있는 기업, 나노브릭의 앞으로의 성장이 기대된다.


<제보 및 신청 : pigoner@gmail.com 실험실, 입주기업 여러분의 참여를 기다립니다.>

0 개의 댓글:

댓글 쓰기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 │ 서울대학교 융합과학기술대학원. Powered by Blogg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