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2월 26일 수요일

융기원,융대원 2월 소식


■WCCP 제3기 수료식


융기원은 지난 2월25일(월), 수월 라마다 호텔에서 월드클래스융합최고전략과정(WCCP:World Class Convergence Program) 제3기 수료식을 가졌다.

이날 수료식에는 경기도과학기술위원회 금종례의원, 융기원 박태현 원장, 손욱 센터장등을 비롯한 4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실시되었으며, 제3기 수강생 33명이 2013년9월24일 부터 2014년2월25일까지 6개월동안의 모든 프로그램을 성공적으로 마치고 수료증을 받았다.

'월드클래스융합최고전략과정’은 기술경영(MOT, Management of Technology)역량강화사업의 일환으로 경기도와 서울대가 협력하여 지난 2012년, 처음 개설한 특별과정으로 중소,중견 기업리더 양성을 통한 중소기업 살리기와 경제발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모집 대상은 월드클래스 기업으로 성공하고자 하는 기업의 CEO, CTO 및 연구기관, 기술정책전문가 등 융합기술 및 기술혁신에 관심 있는 경기도내 기업 임원, 대학, 기관 등의 책임자 등이다.



■2014 동계 대학생 인턴 수료식


융기원은 지난 2월26일(수) '2014 동계 대학생 인턴 수료식'을 가졌다. 이날 수료식에는 최성화 부원장, 우관명 본부장을 비롯한 인턴 38명 등 총 4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으며, 인턴 인터뷰영상, 우수에세이 발표, 시상 및 수료증 수여등으로 진행 되었다.

경기도 지원사업으로 실시되는 융기원의 인턴 프로그램은 대학생들의 취업 및 진로선택에 도움을 주고 갈수록 심화되는 청년실업 해소에 기여하기 위해 매년 2회, 여름방학과 겨울방학 기간 동안 실시되고 있다.

이번 동계 대학생 인턴으로 참여한 학생들은 2014년 1월부터 겨울방학 기간인 2개월 동안 융기원내 총25개 분야 에서 근무하며, 실험실 및 대학원생활, 직장생활 등을 경험해 하고 브라운백세미나 등에도 참여하는 등 2개월간 모든 프로그램을 무사히 마치고 총38명 모두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장 명의의 수료증을 받았다.



■ 융기원, 농진청 국립농업과학원 mou


융기원은 지난 2월19일(목),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원장 전혜경)과‘학술·연구 교류를 위한 상호협력의 MOU’를 체결한다고 밝혔다.

이날 협약식은 융기원 16층 대회의실에서 열렸으며, 융기원 박태현 원장과 최성화 부원장(기능성식물소재융합연구센터장), 그리고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의 전혜경 원장과 김동헌 농업생명자원부장 등을 비롯한 양측 주요 관계자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되었다.

이번 협약은 농식품 생명산업 융·복합 연구를 통해 양기관의 공동발전을 도모하고 미래 농식품 생명산업의 부가가치 창출과 농업·농촌·문화 기반의 미래 융합기술개발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양기관은 이와 관련해 공동연구협력체제를 구축하고 시설·장비 공동이용, 연구인력 교류 등 상호협력을 약속하는 MOU를 체결했다.

융기원에 따르면, 이번 협약을 통해 양기관은 융기원이 보유한 융합연구 인프라와 융복합 연구성과, 그리고 국립농업과학원의 농업기초기반 실용화 기술을 연계하여 융합기술을 활용한 미래첨단 농업기술개발을 위해 공동연구를 발굴하고 적극 추진해 가기로 하였다.

이를 위해 우선, 로봇 및 무인화 기술 기반 미래농업환경 구축 연구, 식물공장 기반의 융복합 연구, 생물 소재 천연물 신약, 항노화 식품 및 신 기능성 화장품 개발 등 총 8개분야를 주요 연구협력분야로 선정하고 ICT, BT 등 농식품 융·복합 연구에 박차를 가하기로 하였다.

세부사항으로는 ▲공동연구를 위한 연구인력 및 기술․지식정보의 교류  ▲융합기술 활용 미래첨단 농업기술개발 등 공동연구 발굴·기획 및 추진  ▲연구시설 및 장비의 공동 활용 ▲연구 및 기술개발 관련 워크숍, 세미나, 심포지엄 등 공동개최 및 상호교류 등이 있다.



■ 2014년도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 워크샵 실시


지난 2월 27일(화)~28일(금) 1박 2일간 '2014년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 워크샵'이 곤지암 리조트에서 진행되었다

이번 워크샵엔는 박태현원장, 최성화 부원장, 융대원 강남준 원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으며, 융기원 연구자 및 행정직원 등 80여명이 참여하였다. 첫날에는 초청강연으로 '포니 프로젝트(이충구센터장)', '모바일게임벤처 생존이야기(박지영 컴투스 전대표)'등의 강연이 진행된데 이어 특별발표, 연구성과 발표, 융기원의 발전 및 미래상에 대한 발표와 논의가 있었다. 특히, 이날 융기원 발전을 위해 운영발전위원회 위원으로도 활약해온 경기도 경제과학기술위원회 김종용의원에게 감사패를 전달하기도 하였다. 28일 둘째날에는 경기 도자박물관을
방문하여 공예교육체험을 함께하며 민족의 얼을 다시한번 새기는 등 융기원 구성원들간 화합과 친목을 다졌다.



<언론에 비친 융기원>

[경기일보]최성화 부원장 기고문_판교테크노밸리와 교육.. 

[중부일보]손욱 센터장'WCCP, 그룹 리더 그릇 커지는 교육'..
 
[전자신문외]융기원, 국립농업과학원과 농식품 융복합 공동연구 MOU..

[디지털타임즈]손욱 센터장 인터뷰_WCCP는 실천적 리더 양성의 장.. 

[경인일보외]융기원, 기업 리더 양성의 WCCP 모집 제4기 모집..

[서울신문] 융기원 박태현 원장 강연_자녀 21세기 인재로 키우는 부모 되기

[NSP통신]정세영 엔트리움 대표, “세계 최고 나노융합소재 전문기..  

[전자신문]'WCCP는 한국형 리더십 교육과정'_손욱 센터장 인터뷰.. 

0 개의 댓글:

댓글 쓰기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 │ 서울대학교 융합과학기술대학원. Powered by Blogg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