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4월 30일 수요일

융기원, 융대원 4월 소식 모음

▶2014년 하계 대학생 인턴 모집(~5/21까지 접수)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이하 융기원)은 오는 ~5월21일(수)까지 경기지역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총 31개 모집분야에 45명의 인턴을 모집한다. 

지원자격은 경기소재 대학 재학 및 경기도에 거주(주소지)하는 대학교 2학기 이상 수료한 재학생이면 신청이 가능하다. 

근무지 및 모집분야는 융기원 연구센터를 중심으로 주로 연구실, 실험실 등에서 근무하게 되며 에너지반도체, 친환경 전지기술, 무인자율주행차량, 나노프리모, 로봇융합, 스마트 그리드, 경영지원실 등 총 31개 모집분야에서 근무하게 된다.

경기도 지원사업 일환으로 실시되는 융기원의 인턴프로그램은 대학생들의 취업 및 진로선택 등에 도움을 주고 갈수록 심화되는 청년실업 해소에 기여하기 위해 매년 2회, 여름방학과 겨울방학 기간 동안 실시하고 있다. 이번 인턴프로그램은 평소 관심있었던 분야를 선택해 연구에 직접 참여 할 수 있어 개인발전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전공분야에서 경험할 수 없었던 연구실 체험이나 대학원 체험, 현장실습 등을 미리 경험해 볼 수 있어 진로선택에 도움을 주는 프로그램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선발된 인턴은 2014년 7월 부터 여름방학 기간인 2개월 동안 수원시 영통구 이의동에 위치한 융기원에서 근무하게 되고, 월 50만원의 지원비와 서울대학교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장 명의의 수료증을 받게 된다.

접수는 오는 ~5월21일(수)까지로 융기원 홈페이지를(http://aict.snu.ac.kr/) 통해 접수 받는다. 최종합격자 발표는 6월19일(목)예정이며 서류심사 합격자에 한해 면접일은 개별연락 된다. (문의:031-888-9015)



▶융기원 김연상 교수 연구팀, 물방울 전력 생산 기술 공동개발

융기원 친환경 전지기술 연구센터장인 김연상교수와 권순형 전자부품연구원 책임연구원이 공동연구를 통해 물방울이 전하를 지닌 표면 위에 흐를 때 발생하는 전하 변동을 전기에너지 형태로 저장할 수 있는 에너지 수확소자 개발에 성공해 큰 관심을 모았다.

에너지 수확소자는 움직임, 진동, 소리 등 일상에서 무심코 버려지는 다양한 형태의 에너지를 전기에너지 형태로 전환·저장하는 소자다. 주로 기계적인 움직임을  전기에너지로 전환하는 압전소자가 널리 쓰이는데, 이번에 연구팀은 물의 움직임을 활용한 것이다.

연구진은 유리같이 투명한 기판 위에 전극을 넣은 뒤 전하 유도 필름을 붙이고 발수 코팅을 추가해 전력변환 장치를 만들었다.

물방울이 이 장치에 떨어지면 양전하와 음전하의 변동이 생기는데 물방울의 흐름을 통해 생긴 전기를 이끌어내는 방식이다. 40마이크로리터, 즉 100만 분의 40리터 밖에 안되는 작은 물방울로 최대 0.42밀리와트의 전력을 수확해 저장하는데 성공했다.

이 기술은 2012년부터 개발돼 관련 원천특허 국내 8건(등록 3건), 특허협력조약(PCT) 3건을 출원 완료했으며, `Energy & Environmental Science'지 온라인 및 영국왕립학회 `Chemistry World' 지 등에도 소개되었다. more


▶융기원, 판교서 ‘융합명품강좌 시리즈' 개최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이하 융기원)은 지난3월 판교에 개소한 융합기술전문교육센터 'SNU&G 컨텍 아카데미(이하 컨텍아카데미)' 에서 오는 5월 9일(금)부터 매주 금요일 총10회에 걸쳐'융합명품강좌 시리즈'를 개최한다.

'융합명품강좌 시리즈’는 선진시민으로서의 지식수준함양과 품격을 높일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기획되었으며 융합의 대중화와 지역사회발전에 기여하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된다.

이 강좌는 총 10회 시리즈로 오는 5월9일부터 7월18일까지 매주 금요일 저녁 7시30분에 판교테크노밸리 공공지원센터 지하2층 국제회의장에서 개최된다. 8회이상 수료시에는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 원장 및 이사장(서울대총장)명의 수료증이 수여될 예정이다.

초청연사는 대한민국 융합기술을 대표하는 유명연사 총10인으로 광주과학기술원 김희준 석좌교수(전,서울대 화학과 교수), 홍익대 박경미 교수(수학과), 서울대 강봉균 교수(생명과학), 김상훈 교수(경영학과), 이왕재 교수(의과대학), 허성도 교수(중어중문학과), 박태현 교수(화학생물공학부/융기원 원장), 최성화 교수(생명과학/융기원 부원장), 강남준 교수(언론정보/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 삼성종합기술원 박상철 부사장(서울대 의과대학 교수) 등이다.

오는 5월9일(금) 그 첫번째로 , 광주과학기술원 김희준 석좌교수(前, 서울대 화학과 교수)가 “우리는 어디에서 왔는가?”라는 주제로 강연을 하고 또 5월16일에는 홍익대 박경미 교수가 "수학으로 세상보기"라는 주제로 두번째 강연을 한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를(http://contech.snu.ac.kr) 참고하면 된다.




▶융기원 컨텍아카데미 수강생 공개 모집

융기원 융합기술전문교육센터 컨텍 아카데미가 개소후 첫 수강생 공개모집에 나섰다.

모집대상은 중소기업을 비롯한 기업체 직원 또는 연구자, 일반인 등이며 핵심융합기술분야인 ICT, BT, 반도체, 경영분야에 총 12개 과목을 개설하고 각40명씩 총480여명을 공개 모집한다. 세부항목은 HTML5, 빅데이터, 바이오의약품, cGMP총론, 반도체소자공정 및 응용, PM 과제수행 및 리더쉽역량 등이다.

컨텍 아카데미는 (소장: 최성화 융기원 부원장) 기업의 산업현장에 맞춘 융합기술 전문인재 양성과 중소기업 경쟁력 제고를 위해 경기도와 서울대가 협력하여 설립한‘기업 맞춤형’융합기술전문교육센터이다. 기존 대학 교육시스템의 한계를 벗어나 기업이 필요에 따라 원하는 교과목을 선택해 들을 수 있고, 수시로 교과목 신설을 요청해서 기업 니즈에 맞는 융합형 특성화 교육을 제공받을 수 있는 신개념‘기업 맞춤형 교육시스템’운영이 특징이다.

또한, 컨텍 아카데미는 이번 오픈 기념으로 성남지역 기업들에게 50%의 교육비 할인 혜택을 주는 한편, 교육부 인가의 평생교육시시설로 지정되어 고용보험환급과정의 혜택도 있을 예정이다.

모집마감은 강의시작 일주일전까지이며 매주1회씩 총 16시간 강의가 진행된다. 자세한 교육안내 및 수강신청은 컨텍 아카데미 홈페이지를(http://contech.snu.ac.kr)를 참고 하면 된다.



▶제8회 융합연구포럼 개최

융기원에서는 지난 4월30일 제8회 융합연구포럼을 개최했다. 이날 포럼에는 최성화부원장을 비롯한 연구센터장 및 연구원, 입주기업등 8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Industry-Academia Collaboration Model"이란 주제로 열렸다.

최성화 부원장의 환영사에 이어 기술경영솔루션센터, 의료용 임플란트 융합센터, 멀티스케일 CAE연구센터의 융기원 3개센터의 발표가 있었으며 특히 이번엔 입주기업 (주)제노스와 (주)이노티엠이 초청되어 기업 및 연구분야 등을 소개하며 향후 연구협력의 기대감을 높였다.

융기원의 융합연구포럼은 센터들간의 아이디어 및 정보 교류등을 통해 융합연구의 활성화를 도모하는 화합과 융합의 장으로 내부 연구역량 강화를 위해 매달 정기적으로 개최하고 있다.




▶제1회 나노입자혁신연구센터 융합연구 워크샵 개최

지난 4월14일 융기원 나노입자혁신연구센터에서는“산화철 기반 다기능성 나노물질의 생명의학 융합연구” 라는 주제로 제 1회 융합연구 워크숍을 개최하였다.

이날 행사는 연구원 및 학생 기업관련자 등이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융기원 D동 122호 강의실에서  열렸으며, 서울대학원 융합과학기술대학원 나노융합전공 박원철 부교수가 " Preparation of Iron Oxide Nanoparticles for Biomedical Applications"란 주제로, 서울대학교 융합과학기술대학원 유정선 BK조교수가 "Fluorescence Imaging of Live Animals with Nanomaterials", 분당서울대학교병원 핵의학과 이병철 조교수"Radiotracers for molecular imaging in the brain: Past, present, future and SNUH research"란 주제로 각각 강연을 하였다.



▶ 4월 언론에 비친 융기원

[디지털타임스]SNU&G ConTech Academy 융합명품강좌 시리즈 첫 번째 ..

[SBS]'물방울 흐름 이용해 전기 만드는 기술'김연상 센터장 연구성과 보도   

[동아사이언스 외] '쏴~ 샤워기 물이 전기로 바뀌네 

[전자신문 외]융기원 컨텍아카데미, 첫 수강생 모집 및 융합명품강..   

[한국경제]'中企 애로 해결사' 대학 컨설팅 프로그램..   

[경기일보]최성화 부원장 기고문_바이오벤처 

0 개의 댓글:

댓글 쓰기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 │ 서울대학교 융합과학기술대학원. Powered by Blogg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