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6월 30일 월요일

융기원, 융대원 6월 소식 모음


융기원 창업지원 연계 청년 일자리 창출로 주목받다.

-융기원 창업1호 '엔트리움'에 융기원 인턴참여 대학생 3명 나란히 채용-

융기원 인턴프로그램에 참여한 대학생 3명이 융기원 창업기업 1호인 ‘주식회사 엔트리움(대표:정세영)’에 정규직으로 나란히 채용되어 관심대상이 되고 있다.

주인공은 바로 정호영(창원대 정보통신), 김태룡 (한양대 신소재공학), 허윤미(경희대 응용화학)학생이다. 정호영학생과 김태룡학생은 지난 2013년, 허윤미학생은 2014년 동계인턴때 융기원 에너지반도체연구센터에서 두달간 인턴으로 근무했다. 모두 경기도에 거주하는 학생들이다.
왼쪽부터 취업에 성공한 정호영학생, (주)엔트리움 정세영 대표, 허윤미학생, 김태룡학생

이들이 근무하게된 엔트리움(대표:정세영)은 스마트폰관련 도전성입자를 생산/연구하는 유망한 나노소재분야기업으로서 융기원이 처음으로 탄생시킨 창업기업1호이다. 융기원의 연구원 창업지원제도에 힘입어 에너지반도체연구센터 소속연구원이던 정세영 대표가 창업에 성공해서 기업을 키우고 있다. 최근 유망기업으로 중기청 펀딩에 성공했고, 미국 실리콘밸리
에 법인설립도 검토중이다. 융기원 C동 9층에 위치하며 직원은 총 10여명이다.

한편, 융기원은 경기도 내 일자리 창출과 중소기업 기술지원 사업의 일환으로 「연구원 창업지원제도」를 적극 시행하고 있으며, 현재 창업기업 3호까지 탄생시켰다. 융기원은 연구센터를 중심으로 입주기업과 도내 중소기업의 교류를 확대해 우수한 아이디어만 있다면 적극 창업을 지원할 계획이며, 융기원 인턴프로그램에 참여했던 학생들이 우선 채용되는‘고용창출의 선순환 구조’를 구축해 청년실업 해소에 기여한다는 계획이다.



융기원 식의약센터, 기능성 초콜릿 개발로 중소기업과 카페 오픈

왼쪽부터 송원종, 김용환 공동대표, 이기원 교수 / 오른쪽은 기능성 초콜릿 제품사진

융기원 식의약맞춤치료시스템창발센터(센터장 이기원 / 이하 식의약센터)가 충치예방·항산화 효과가 있는 기능성 초콜릿을 개발하고, 초콜릿 생산 설비를 만드는 경기도 소재 중소기업과 함께 초콜릿 카페를 오픈해 산학협력의 성공사례로 주목받고 있다.

융기원 식의약센터는 설탕 대신‘팔라티노스’와‘말티톨’과 같은 대체당을 사용해 충치를 예방하고, 항산화 성분인 폴리페놀 함량을 높여 미용효과도 있는 기능성 초콜릿을 개발했다. 특히 ‘팔라티노스’는 당의 급속한 흡수를 막아 혈당이 오르는 것을 방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칼로리와 충치걱정 없이 초콜릿을 즐길 수 있게 해준다.

식의약센터는 기능성 초콜릿을 개발한데 이어 경기도 소재 중소기업 태환자동화산업(대표 김용환)과 함께 지난 5월 수원 광교에 초콜릿 카페‘쇼코아틀리에(대표 송원종, 김용환)’를 오픈하고 본격 영업에 들어갔다. 쇼코아틀리에는(XOCO ATRLIER) 초콜릿을 의미하는 ‘쇼코아틀’과 공방이라는 뜻을 가진 ‘아틀리에’의 합성어다. 즉, 쇼코아틀리에는 ‘초콜릿 공방’이라는 의미를 갖고 있다.

쇼코아틀리에는 융기원 식의약센터와 서울대기술지주회사의 자회사인 ‘BOBSNU’, 그리고 경기도 소재 중소기업 ‘태환자동화산업(대표:김용환)’이 서로 협력해 만들어졌다. 융기원 식의약센터의 바이오기술을 중심으로 국내 최대 로스팅 기기 업체 태환자동화산업이 함께하면서 쇼코아틀리에는 바이오와 메카닉이 결합하는 시너지 효과를 누리게 됐다. 또한 대학의 학술적인 연구성과를 기업의 기술력으로 현실화한 산학협력의 좋은 사례로도 주목받고 있다.




융기원, 관점 디자이너 박용후 고문 초청의 제10회 융합문화콘서트 개최 


융기원은 지난 6월18일(수), 대한민국 제1호 관점 디자이너이로 유명한 박용후 고문(前,카카오톡 전략고문)을 연사로 초청 '제10회 융합문화콘서트'를 개최하였다.

이번 콘서트에는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융기원1층 컨퍼런스룸에서 열렸으며, 박용후 고문은 이날“관점을 디자인 하라”라는 주제로 강연을 하였다. 박고문은 이날 강연에서 마케팅이란 관점을 바꿔 서비스나 제품을 다르게 보이게 만드는 일이며, 관점을 바꾸는 것만으로도 미래가 달라진다고 강조하고 당연함을 부정하는 관점 바꾸기 등에 성공전략 비법 등을 강연해 좋은 반응을 얻었다.

박용후 고문은 연세대 언론홍보대학원 졸업하고 카카오톡 커뮤니케이션 전략고문, 다날 커뮤니케이션 총괄이사, 파티게임즈 커뮤니케이션 총괄이사 등을 역임하면서 '뽀로로' , '카카오톡' , '애니팡' 등을 흥행시킨 마케팅 전문가다. 현재 ‘본도시락’ , ‘선데이토즈’ , ‘오콘’ 등 10여개 기업에서 커뮤니케이션 총괄이사 등을 맡고 있다.

경기도 지원사업으로 실시되는 ‘융합문화콘서트’ 는 융합과학기술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융합의 대중화에 기여하기 위한 프로그램으로 경기도민과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열리며 대중적으로 인지도가 높은 연사를 초청하여 융합을 쉽게 풀어주는 강연들로 구성하여 매년 융기원에서 개최하고 있다.




국립농업과학원 융기원 방문

-대한민국 농업기술 발전을 위한 융합연구에 협력을 다지다-


지난 6월 19일(목) 국립농업과학원 중견연구자 18여명이 융기원에 방문하였다. 이날 행사는 융기원 박태현 원장의 환영인사, 박유근 소장의 융기원 소개, 이어서 융기원 투어가 진행되었다.

이날 투어는 지능형자동차플랫폼센터, 모션캡쳐 스튜디오, 의약바이오컨버젼스연구단, 인터랙티브미디어아트기술연구센터 등 주변시설을 둘러보는 것으로 진행되었다. 융기원과 국립농업과학원은 지난2월, 융합기술을 활용한 미래 첨단농업기술개발을 위해 MOU를 체결한 바 있으며, 이날 방문은 향후 융합연구협력을 다지기 위한 사전방문으로 진행되었다. 양기관은 오는 7월2일 [융합기술 활용 미래농업기술 개발]이라는 주제로 공동 세미나도 개최할 예정이다.



융기원, 제9회 융합연구포럼 개최

융기원은 지난 6월 18일(수) [광교테크노밸리의 융합과 신약개발]이라는 주제로 '제 9회 융합연구포럼'을 개최하였다. 이날 행사는 융기원 박태현 원장, 경기과학기술진흥원 박정택 원장, 최성화 부원장 등을 비롯해 6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융기원 1층 별관 컨퍼런스룸2에서 개최되었다.

이 날 주제와 관련해 기능성 식물소재 융합연구센터장인 융기원 최성화 부원장 그리고 경기과학기술진흥원 노재성 센터장, 안은경 약효평가팀장, 한국나노기술원 박경호 응용소자개발실장, 융기원 의료-IT융합기술연구센터 태주호 책임연구원의 발표가 이어졌다.

융기원의 융합연구포럼은 센터들간의 아이디어 및 정보 교류등을 통해 융합연구의 활성화를 도모하는 화합과 융합의 장으로 내부 연구역량 강화를 위해 매달 정기적으로 개최하고 있다. 최근 입주기업 및 유관기관의 꾸준한 참여가 이어지고 있고 융합기술을 활용한 연구협력방안을 모색하는 등 융합연구의 기회를 높이고 있다.




융기원, 특허 세미나 개최

융기원은 연구사업 성과 확대에 따른 특허관리를 위해 지난 6월 11일(수) '특허 세미나'를 개최하였다.

이번 세마나는 특허출원 및 등록 예정인 연구자, 특허관련 행정직원 등을 대상으로 실시되었으며 총 25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융기원 1층 별관 컨퍼런스2에서 열렸다.

이날 먼저, '융기원 특허현황 및 지원내용'에 대해 융기원 조현정 성과관리팀장의 발표가있었고, 이어서 '서울대 특허 출원 절차 및 방법'에 대해 서울대 조서용 지식재산관리본부장이, '특허출원 및 등록의 이해'에 대해 장백국제특허법률사무서 김경희 변리사의 발표가 이어졌다.



융기원 컨텍아카데미, 융합명품강좌 제5회~제7회 연이어 개최


융기원 SNU&G 컨텍 아카데미(이하 컨텍 아카데미)의 제5회~제7회 융합명품강좌 지난 6월13일,6월20일,6월27일 매주 금요일에 각각 열렸다. 이날 행사는 판교테크노밸리 공공지원센터 지하 2층 국제회의장에서 있었으며 직장인 및 학생, 학부모 일반인등 18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6월13일(금), 제5회 융합명품강좌에서는 서울대 이왕재 교수가(의과대학) 연사로 초청되어 '비타민C를 이용한 현대인의 건강 전략'이란 주제로 강연을 하였고, 6월20일(금) 제6회 강좌에서는 서울대 허성도 교수(중어중문학과)가 연사로 초청되어 '객관적 사고로 우리 역사 다시 보기'란 주제로 6월27일(금) 제7회 강좌에서는 융기원 부원장이자 서울대 최성화 교수가(생명과학부) '식물과 생활:융합을 통한 가치 창조'라 주제로 각각 강연을 하여 좋은 호응을 얻었다.



[언론에 비친 융기원] 

[전자신문]융기원 첫 원내벤처 대박 예감..첫 아이템부터 관심 증폭

[서울경제]'창업기업 정규직으로 일하게 됐어요'

[디지털타임스]융기원 대학생 인턴 정규직 첫 채용

[경기일보]대기업 간판대신 비전에 투자… "회사와 함께 크죠"

[경기신문]융기원 인턴학생, 엔트리움 정규직 입사 


[디지털타임스]융기원 WCCP, 경기도 월드클래스기업의 인재 산실(21면2단)

[경인방송]융기원 WCCP 참여기업 월드클래스기업 선정 잇따라

[경기신문]융기원 WCCP 수료 3개 기업 '2014 월드클래스300'에 선정

[기호일보]중소→중견기업으로 업그레이드


[OBS]충치 예방 초콜릿 개발 중소기업과 손잡고 직접 판매까지 

[KBS TV]차세대융기원, ‘충치 예방’ 초콜릿 개발

[전자신문]융기원, 기능성 초콜릿 개발해 중소기업과 카페 오픈


[경기일보] 최성화 부원장 기고문_융합농업과 천연물 신약 

[YTN]바이오융합연구소장 김성훈 교수 연구성과 사업화 사례 보도
 ‘암 전이를 막는 신약 후보 물질을 개발’ 이 사업화 된 사례 보도

1 개의 댓글:

Unknown :

carry on &.&

댓글 쓰기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 │ 서울대학교 융합과학기술대학원. Powered by Blogg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