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5월 26일 화요일

융기원, 융대원 5월 소식모음

박태현 융기원장, 제6대 원장으로 연임


박태현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장이 제5대에 이어 제6대 원장으로 연임됐다.

지난 6월 2일(화) 서울대 호암교수회관에서 열린 제32차 이사회 정관에 따라 성낙인 이사장(서울대 총장)의 추천과 참석이사 전원의 찬성으로 박 원장의 연임이 결정됐다. 박원장은 지난 2년간 정부 국책과제 수주확대, 판교 SNU&G 컨텍아카데미 설립 등 융기원 발전에 크게 기여하고 경기도에 협력해 온 점 등이  높이 평가되었으며 향후 경기도와 서울대 간 협력사업인 ‘융합형 창조지식기반 혁신클러스터 조성’과 판교테크노밸리 완성에 적임자로  판단해 이같이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 원장의 임기는 2017년 6월까지다.



컨텍아카데미, 성남시 행복학습센터 지정 


융기원 SUN&G 컨텍아카데미(이하 컨텍아카데미)’가 성남지역 주민들에게 평생교육을 지원하게 됐다.

융기원 컨텍아카데미가 성남시 신규 행복학습센터로 선정돼 성남시로부터 5월 18일(월) 현판을 수여받았다. 행복학습센터는 주민 근거리 학습권을 보장하기 위한 평생학습도시 사업의 일환으로, 각 시군구 단위로 거점센터를 지정해 지역사회수요에 맞는 평생교육을 제공하는 정부사업이다.

융기원 컨텍아카데미는 ‘기업맞춤형 융합기술전문교육’, ‘융합명품강좌시리즈’ 등의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지난해에만 1천300여명 이상이 수료하는 등 호응을 얻고 있는 가운데, 지역사회 기여확대를 위해 ‘행복학습센터’ 선정을 적극 추진해 왔으며 앞으로 컨텍아카데미를 ‘행복학습센터 판교거점센터’로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융기원 김연상 교수팀, 투명디스플레이산업 앞당길 신소재 개발


융기원 김연상 교수연구팀이 경희대 박용섭·김영동 교수팀과 공동으로 투명한 디스플레이나 메모리, 전자부품 등을 만들 수 있는 초박막 다이오드 소재를 개발했다.

연구팀은 산화물절연체(SiO₂)와 산화아연(ZnO) 이종접합을 이용해 기존 PN접합 소자의 한계점을 극복하고 적은 비용과 간단한 공정으로 제작할 수 있는 초박막 다이오드 소재 개발에 성공 했다. 이 분야의 시장성은 2020년 300억 달러로 예측되고 있으며, 연구팀은 실용화를 위한 과제나 연구가 수행되면 앞으로 2년 안에 실용화가 가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번 연구 결과는 지난 4월 '네이처 커뮤니케이션즈'를 통해 발표되었다.


2015년 하계 대학생 인턴 모집


융기원은 지난 5월 26일(화)부터 6월 7일(일)까지 경기지역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2015년 하계 대학생 인턴을 모집했다.

모집분야는 에너지반도체, 친환경 전지기술, 무인자율주행차량, 나노프리모, 로봇융합, 스마트 그리드 등 총 24개 모집분야에 41명으로 융기원 연구센터를 중심으로 주로 연구실, 실험실 등에서 근무하게 된다.

융기원 인턴은 전공분야에서 경험할 수 없었던 연구실 체험,현장실습을 중심으로 진행되어 개인 발전에 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평소 관심있었던 분야를 선택하여 연구에 직접 참여 할 수 있다는 특징으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제15회 찾아가는 융합문화콘서트


융기원은 지난 5월 15일(금),  '찾아가는 융합문화콘서트'를 개최했다.

이번 콘서트는 특별히 경기도의회 서영석 의원 추천으로 경기도의회가 후원하고 부천시와 융기원이 주관하는 행사로 이천시 청암관광농원에서 열렸다. 

이날 강연은 부천시 기업인 등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대한민국 최고의 비즈니스 코칭기업 ㈜하우코칭의 현미숙 대표가 연사로 초청되어 ‘뛰어난 리더는 어떻게 만들어 지는가?’란 주제로 강연을 했다.

현미숙 대표는 이날 강연에서 성공한 리더일수록 자신의 능력보단 구성원의 능력과 노력에 준한다는 사실을 강조하며 그동안의 코칭 성공사례 등을 들려주는 한편, 부하직원을 리더로 만들어낼 수 있는 슈퍼리더가 되는 방법, 더 큰 성과를 내는 뛰어난 리더의 성공요소와 스킬 등을 강연하여 참석자들로부터 좋은 호응을 얻었다.


제18회 융합연구포럼 개최


지난 5월 27일(수) 융기원 별관 컨퍼런스룸2에서 '제18회 융합연구포럼'이 개최됐다.

이날 포럼은 융기원 박태현 원장, 정택동 부원장 등을 비롯해  6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나노-바이오 융합기술의 최신 연구동향’ 이라는 주제로 열렸으며 주제와 관련해 유정선 서울대 융학과학기술대학원 교수, 임용택 성균관대학교 나노과학기술과 교수, 권순구 서울대학교 기초과학연구원 교수 등의 발표가 이어졌다.

융기원의 융합연구포럼은 센터간의 아이디어 및 정보 교류등을 통해 융합연구의 활성화를 도모하는 화합과 융합의 장으로 내부 연구역량 강화를 위해 매달 정기적으로 개최하고 있다.





컨텍아카데미, 제3기 융합명품강좌 시리즈 개최


융기원  컨텍아카데미에서 5월14일(목)부터 매주 목요일 저녁 7시 30분에 판교테크노밸리 공공지원센터 지하2층 국제회의장에서 총 7회에 걸쳐 ‘제2기 융합명품강좌 시리즈’를 진행한다.

이번 강좌에는 대한민국 융합기술을 대표하는 융기원 박태현 원장(서울대 화학생물공학부), 고려대 한성욱 교수(생명공학부), 국립생태원 최재천 원장, 서울대 김성준 교수(전기정보공학부), 서울대 오병남 명예교수(인문대학), 서울대 허성도 명예교수(인문대학), 융기원 정택동 부원장(서울대 화학부) 등이 연사로 나선다.

또한  6회 이상 강의 수강 시에는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 원장 및 이사장(서울대총장)명의의 수료증이 수여될 예정이다. 사전 접수는 이미 마감되어 현장접수를 통해 들을 수 있다.

신청문의는 컨텍아카데미 홈페이지(http://contech.snu.ac.kr/)를 참고하면 된다.(문의: 컨텍아카데미, 031-776-4872)



<사진설명> 5월14일(목)에 열린 제3기 융합명품강좌 1회 모습  / 융기원 박태현 원장  “생명공학과 미래융합기술”이란 주제로 강연
<사진설명> 5월21일(목)에 열린  제3기 융합명품강좌 2회 모습 / 고려대 한성옥 생명공학부 교수 ’생명공학을 통한 친환경 바이오에너지 생산‘이란 주제로 강연


<사진설명> 5월30일(목)에 열린  제3기 융합명품강좌 3회 모습_국립생태원 최재천 교수  “통섭적 인생의 권유”이란 주제로 강연


융기원 상근직원 2015년 춘계 체육행사


융기원은 지난 5월26일(화) 춘계 체육행사을 가졌다. 이날 행사에는 융기원 박태현 원장, 정택동 부원장 등을 비롯해 상근직원들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으며, 광교산과 호수공원을 잇는 산책길을 함께 걸으며, 동료간의 단합과 조직의 팀웍을 다지는 등 화기애애한 분위기 속에서 열렸다.


[언론에 비친 융기원]

[조선일보]박태현 융기원 원장 연임 소식

[중앙일보]사랑방] 박태현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 원장, 제6대 원장으로 연임 外

[한국경제]서울대 융기원 박태현 원장 연임

[SBS]투명 디스플레이 초박막 다이오드 소재 개발

[조선일보]다이오드의 뜻, "新소재 맞지만, 실제 적용은 어려워"

[중앙일보]다이오드의 뜻, 유래부터 쓰임새까지.. '정확히 알아보자'

[한국경제]차세대융합기술원, 4일 산업기술포럼 열어

[서울경제]융기원-월드클래스300기업협회, 산업기술포럼 공동개최

[기호일보]융기원-월드클래스300기업협 ‘산업기술포럼’ 개최

[경기G뉴스]“차세대 융합기술로 중소기업 경쟁력 높인다”

[경기G뉴스]멀지 않은 차세대 융합기술

[아름방송]융합기술 전수 '산업기술 포럼 개최'

[전자신문]산기협-차세대융기원, 기술인력 양성과 공동연구 위한 협약

[디지털타임스]산기협-융기원 '인력양성·기술협력' 업무협약

[경기일보]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 산업기술 인력양성·기술협력 ‘맞손’

[전자신문]차세대융기원, 서울대 SNU공학컨설팅센터와 상호협력 MOU

[경기일보]중소기업 육성 기술협력·인력양성 ‘맞손’

[경인일보][경제단신] 

[머니투데이]차세대융기원, 하계 대학생 인턴 모집

[전자신문]국내연구진, 투명 디스플레이용 신소재 개발

[경인일보]융기원, 투명 박막 다이오드 원천기술 개발

[경기신문]융기원 연구진, 투명 디스플레이 적용 신소재 개발

[전자신문]차세대융기원 판교 컨텍아카데미, 성남시 행복학습센터 지정

[경인일보]융기원 운영 ‘컨텍아카데미’… 성남 주민에 평생교육 지원

[전자신문]융기원, 14일 판교서 제3기 융합명품강좌 시작

[서울경제]박태현 서울대교수, 융기원서 14일 강연

[경기일보]고정관념 깨니 대박… 역발상 ‘초록콩나물’로 인생역전


0 개의 댓글:

댓글 쓰기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 │ 서울대학교 융합과학기술대학원. Powered by Blogg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