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7월 7일 화요일

융기원, 융대원 7월 소식모음

이기원 교수팀, 계피의 암 치료 효능 메커니즘 규명 

융기원 식의약센터장을 맡고 있는 이기원 교수(서울대 농생명공학부)와  김종은 박사 연구팀이 미국 미네소타대학교 지강동 교수와 국제 공동연구를 통해, 향신료 중 하나인 계피에 많이 함유된 물질인 2’-cinnamicaldehyde(2’-HCA)가 백혈병 및 피부암 모델에서 예방 및 치료 효능이 있음을 규명했다.

연구팀은 계피의 대표적인 효소인 키나아제(kinase) 중 암과 밀접한 연관이 있는 77개 효소에서 2’-HCA의 저해 효능을 검색한 결과 특이적으로 2’-HCA가 효소 Pim-1과 결합을 통해 암 효소의 활성을 저해하며 암예방 및 치료에 효능이 있음을 규명했다. 효소 Pim-1과 가장 연관이 깊은 암은 백혈병이고 피부암과도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러한 결과는 이종 동물 간 이식모델 실험을 통해서도 검증됐다. 

이번 연구성과는 미래창조과학부의 전략연구사업을 통해 이뤄진 미국암학회(AACR)가 발행하는 학술지인 ‘암 연구(Cancer Research)’ 7월호에 게재됐다.



융기원-안랩 IT보안전문가 양성 과정 ‘프리뷰 특강’ 열려 


컨텍아카데미는 지난 8월 12일(수) 안랩과 판교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에서 'IT보안전문가 양성과정(ACASIA, Academic Course of AICT Security Intelligence with AhnLab)의 프리뷰 특강'을 진행했다.

이번 특강은 오는 8월 25일(화) 개강하는 ACASIA 교육과정에 앞서 진행한 것으로, 김홍선 스탠다드차타드은행 부행장(CISO)이 '사이버 보안, 나의 커리어와의 관계는?'을 주제로 키노트 스피치를 했다.

또한 박찬진 융기원 공공데이터연구센터 책임연구원이 웹 보안 이슈와 보안 공학의 중요성, 박태환 안랩 ASEC대응팀장이 최신 보안 트렌드를 주제로 강연하여 많은 호응을 얻었다.

이 과정은  IT분야 재직자는 물론 보안 분야 취업 희망자들에게 실제 도움을 주기 위한 교육으로  △시스템보안 1,2  △인터넷보안 1,2  △Web-App보안 1,2  △IT보안 실무 등 총 4개 분야 7개 과목으로 구성돼 8월 25일부터 운영될 예정이다.




경기북부 중소기업 기술 애로 해결 나서 

융기원은 지난 7월 13일(월) ‘경기북부 중소기업의 융합기술 경쟁력 제고 및 공동연구 확대를 위한 세미나’를 파주시 ㈜한국유체에서 개최했다.

이번 세미나는 지역적 한계로 소외받는 경기북부 중소기업의 융합기술 경쟁력을 제고하고, 산학연 공동연구를 확대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마련됐다.

이 자리에는 ‘경기도 중소기업 공동연구과제 발굴사업’ 지원대상 기업인 ㈜샤인에스엠을 포함해 경기북부지역 25개 중소기업이 참가했으며 융기원 기술경영솔루션센터, 나노융합연구소장, 멀티스케일 CAE연구센터 교수와 전문가들로 구성된 지원단이 파견돼 △융합기술 공동연구과제 발굴 및 기술컨설팅 지원 △기업맞춤의 컨텍아카데미 소개 △기업경영 애로사항 등에 대한 발표와 심층토론 등이 진행되었다.





융기원, 경기과학고에 융합기술 연구체험 실시


융기원은 경기과학고 학생 51명을 대상으로 8월 10일~12일 3일간 융합기술 연구체험인 ‘2015 하계 경기과학고등학교 현장연수’를 실시했다.

이번 행사에서는 과학영재를 대상으로 수업 중에 배웠던 이론을 실제 연구가 이뤄지는 연구실이나 실험실에서 직접 경험하게 함으로써 미래 과학 지도자로서의 꿈을 키우고 창의적 융합인재로 거듭날 수 있도록 한 연구심화실습의 차별화된 프로그램이 제공되었다.

연구체험은 총 5가지로 ▶나노기술과 리튬이온전지 ▶모션캡처를 이용한 보행분석 ▶디젤 자동차 엔진의 진동 신호 분석 ▶자율주행 시스템 ▶3차원 디지털 병리와 다양한 의료이미징 등이 있다. 참여 학생들은 융기원에서 융합기술 전문가의 특강을 듣고 여러 연구센터 및 실험실에서 본인이 희망한 연구체험에 1일 1개씩, 총 3일간 (1일 5시간씩, 총15시간) 집중적으로 참여했다.




2015 하계 대학생 인턴 수료식


융기원은 지난 7월 30일(목)  '2015 동계 대학생 인턴 수료식'을 가졌다. 이날 수료식에는 박태현 원장을 비롯해 인턴 41명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으며 우수에세이 발표, 시상 및 수료증 수여 등이 진행되었다.

이번 동계 인턴에 참여한 학생들은 2015년 7월 한달 간 융기원내 연구센터 및 실험실 등 총24개 분야에서 근무하며, 브라운백세미나 등 준비된 모든 프로그램을 무사히 마치고 총41명이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장 명의의 수료증을 받았다.

경기도 지원사업으로 실시되는 융기원의 인턴 프로그램은 대학생들의 취업 및 진로선택에 도움을 주고 갈수록 심화되는 청년실업 해소에 기여하기 위해 매년 2회, 여름방학과 겨울방학 기간 동안 실시되고 있다.




찾아가는 융합문화콘서트 개최(평택)


융기원은 지난 7월 8일(수) 평택시에서 '찾아가는 융합문화콘서트'를 개최했다.

이번 콘서트는 특별히 경기도의회 이동화 경제과학기술위원장의 추천으로 경기도의회가 후원하고 평택시와 융기원이 주관하는 행사로  평택시상공회의소 대강당에서 열렸다.

이날 강연은 평택시 기업인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김종성 심신의학(心身醫學) 전문가가 연사로 초청되어 ‘평생 병 없이 건강하게 사는 법’이란 주제로 강연을 했다.

김종성 박사는 이날 강연에서 선천적으로 혈우병이라는 불치병과 싸워온 자신의 진솔한 이야기와 함께 한국인 사망원인 1위인 암의 정체와 발병원인, 심신의학과 암 치유법 등을 소개하여 참석자들로부터 좋은 호응을 얻었다.




제19회 융합연구포럼 개최


지난 7월 22일(수) 융기원 별관 컨퍼런스룸2에서 '제19회 융합연구포럼'이 개최됐다.

이날 포럼은 융기원 박태현 원장, 정택동 부원장 등을 비롯해  6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생체모방 융합기술”이라는 주제로 열렸으며 주제와 관련해 융기원 박태현 원장이  “Bioelectronics Nose: Integration of Biotechnology and Nanotechnology” , DARPA 세계 재난로봇 경진대회에 출전했던 박재흥 센터장의 발표와 참가팀 'TEAM SNU'의 시연이 이어져 큰 관심을 모았다.

융기원의 융합연구포럼은 센터간의 아이디어 및 정보 교류등을 통해 융합연구의 활성화를 도모하는 화합과 융합의 장으로 내부 연구역량 강화를 위해 매달 정기적으로 개최하고 있다.




제2회 아티스트 토크 개최


융기원 지난 7월 24일(금) 융기원 16층 펑션룸에서 ‘제2회 아티스트 토크’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예술과 과학 연구센터에서 주최하는 행사로 한국예술인복지재단에서 파견된 예술가 배정식씨가 8채널 사운드아트 공연을 진행했다. ‘경계에 닿다’ 라는 주제로 진행된 이번공연은 어두운 공간에 8개의 스피커에서 나오는 사운드를 감상하는 공연으로 진행됐다.

공연 뒤에는 직장인에서 전업 예술가가 된 사연과 작품제작에 대한 진솔한 이야기로 참석자들에게 큰 호응을 얻으며 화기애애한 분위기 속에 진행됐다.




서울대 화학부 교수진, 융기원 방문


지난 7월 14일(화) 서울대 화학부 교수진이 융기원을 방문했다.  이날 방문한 서울대 화학부 신석민 학부장 외 7명이 방문했으며, 융기원 소개의 발표를 들은뒤  AICT GALLERY, 융합베이스캠프, 모션캡쳐스튜디오, A동 16층 펑션룸, 체력단련실 등 융기원 주요시설들을 관심있게 둘러보며 앞으로 연구협력 등에 대해 함께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언론에 비친 융기원]

[YTN TV]"계피, 백혈병·피부암 치료 효과"

[한국경제]"계피, 암 치료에 효능"..서울대 연구팀 첫 규명

[중부일보]계피, 백혈병·피부암 예방에 탁월 

[경기신문] 계피, 백혈병·피부암 예방에 효능 입증

[한국경제]융기원, 안랩과 'IT보안 전문가' 양성

[전자신문]융기원, 안랩과 IT보안 전문가 양성 나선다

[경기일보]융기원 안랩과 공동으로 IT보안전문가 양성과정 개발, 수강생 모집

[경인일보]중기 공동연구 확대 논의… 융기원, 파주서 세미나 열려

[경기일보]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 ‘기술애로해결과 공동연구확대를 위한 세미나’ 개최

[중앙일보]내 나이 일흔아홉 … 14T 개발이 내 마지막 꿈

[YTN Science]이매진, 왜 제3 순환계인가? 서울대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 소광섭 센터장

[경기일보]‘기술+IT’ 접목 세계무대 도전장… 창업 3년차 벤처 ‘주목’

[경기일보]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 8일 ‘찾아가는 융합문화콘서트’ 개최

[전자신문]차세대융기원, 8일 평택서 찾아가는 융합콘서트 개최

0 개의 댓글:

댓글 쓰기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 │ 서울대학교 융합과학기술대학원. Powered by Blogg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