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5월 23일 월요일

5월 소식모음

융기원, 경기도 대학생 융합기술 창업지원센터 개소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이하 융기원)은 대학생 청년창업 집중육성과 일자리창출을 위해 지난 5월 24일 ‘경기도 대학생 창업지원센터’를 개소하고,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갔다.

이날 개소식은 융기원 1층 컨퍼런스룸에서 열렸으며 오병권 경기도 경제실장, 이동화 경기도의회 경제과학기술위원장, 박태현 융기원 원장과 예비창업팀 등 총 8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되었다.

이날 행사는 예비창업팀의 입학식과 합격증 수여식, 창업지원센터 현판식 순으로 진행되었으며 이어서 싸이월드 창업가 이동현 대표(現,나우프로필 대표)를 연사로 초청해 ‘창업특강’을 진행했다.

‘경기도 대학생 창업지원센터’는 창업을 희망하는 대학생들이 창업관련 교육과 멘토링을 받으면서 창업의 꿈을 펼치게 될 ‘융합베이스캠프’ 개념의 창업공간으로, 융기원 C동 2층에 120여 평 규모로 마련됐다.

융기원은 지난 3월 우수한 융합기술 창업아이디어를 가진 도내 대학생들을 최종 40개팀(130여명)을 선발하고 창업공간, 창업지원금, 창업교육, 서울대 교수 기술지도 등을 적극 지원하여 올 연말까지 집중육성할 계획이다.

이 사업은 지난해 열린 ‘NEXT 경기 일자리창출 대토론회’에서 최우수사업으로 선정된바 있으며, 총 사업비로 9억 원 규모의 경기도 지원사업이다.





초콜릿 카카오 성분, 피부건강 개선 효과 규명


융기원 이기원 교수연구팀이 초콜릿의 카카오 성분이 피부주름과 탄력개선에 탁월환 효과가 있음을 규명했다.

융기원 웰니스창발센터 이기원 교수와 김종은 박사 연구팀은 차의과대학교 김태억 교수와 서울대학교 병원 정진호 교수, 윤현선 교수팀과 공동연구를 통해 초콜릿의 주성분인 카카오 폴리페놀 추출물이 자외선으로 유도되는 피부주름에 대해 개선효과를 가진다는 것을 밝혔고, 이를 인체적용시험을 통하여 입증하였다.

연구팀은 동물실험을 통해 카카오 폴리페놀 추출물을 활용하여 자외선으로 유도되는 피부주름 개선효능을 규명하였고 RNA-Seq(차세대 유전자발현 분석기술)기술을 이용하여 발현되는 모든 RNA의 양을 비교해본 결과 카카오 폴리페놀 추출물이 피부 노화와 관련된 카뎁신(cathepsin) G와 서핀(serpin) B6c이라는 유전자를 조절하여 자외선으로 유도된 피부주름 개선에 효능이 있음을 발견하였다. 

이번 연구결과는 피부과학 분야 세계 최고 권위지인 ‘저널 오브 인베스티게이티브 더마톨로지 (Journal of Investigative Dermatology)’와 2016년 5월호와 SCI급 국제 학술지인 ‘미국 영양학회지 (Journal of Nutrition) 2016년 1월호’에 실렸다. 본 연구는 산업통상자원부 ‘항노화산업 지원을 위한 인프라 구축 및 제품개발‘사업의 일환으로 수행되었다.



컨텍아카데미, 제4기 융합명품강좌 시리즈 개최


융기원  SNU&G 컨텍 아카데미는 지난 5월 23일 융기원 컨퍼런스룸1에서 ‘제4기 융합명품강좌 시리즈’ 첫 번째 강연을 개최했다.

이날 강좌에는 1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되었으며, 정해진 서울대 지구환경학부 교수가 연사로 초청되어 '적조와 적조생물'이라는 주제로 강좌를 진행하였다. 정 교수는 이날 강연에서 적조를 일으키는 4대 적조생물에 대한 설명과 근본적인 적조대책을 제시했다.

먼저 적조생물에 대한 정확한 분류와 생태생리적 특성, 적조발생 메커니즘 등을 규명한 후,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는 조기예보시스템구축, 효과적인 방제기술, 최첨단 위성기술과 여러 관측기술, 또한 적조생물의 유전정보를 이용한 인간의 질병치료의 가능성 등을 제시하며 해양-대기-생물-공학간의 융합연구에 대해 강연했다.

융합명품강좌 시리즈는 선진시민으로서의 지식수준함양과 품격을 높일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기획되어 융합의 대중화와 지역사회발전에 기여하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되고 있다.

융합명품강좌시리즈는 오는 7월 7일까지 매주 목요일 7시 30분에 융기원에서 열릴 예정이다. 이 강좌는 유료이며 학생, 기업인, 일반인 등 200명 선착순 마감한다. 신청은 컨텍아카데미 홈페이지(contech.snu.ac.kr)로 하면 된다. 학생 등 단체의 경우 사전접수가 필요하다.

문의: 컨텍아카데미, 031-776-4872




융기원, 평택시에서 찾아가는 융합문화콘서트 개최


융기원은 5월 가정의 달을 맞이해 지난 5월 11일, 경기도 평택시에서 ‘찾아가는 융합문화콘서트’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평택시 평택상공회의소 회원사 및 임직원, 평택시민 등 100여명을 대상으로 평택상공회의소 2층 대회의실에서 개최됐다.

특히, 이번 강연은 가정의 달을 맞아 SBS 플러스 `미워도 다시 한번`, MBC `생방송 오늘아침`, KBS `빛고을 아카데미` 특강, EBS 부모 특강, 부부가 달라졌어요 등 각종 방송프로그램에서 부부전문가로 활동하고 있는 부부행복연구원 최강현 원장을 초청해 `가족 경영리더십`이란 주제로 강연이 진행됐다. 최원장은 이날 강연에서 가정의 소중함과 부부행복의 진정한 의미를 찾으며 행복한 가정 만들기에 대해 강연을 했다.

‘융합문화콘서트’는 경기도와 융기원이 경기도내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융합과학기술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대중적으로 인지도가 높은 연사를 초청하여 과학기술과 인문사회, 예술 등의 융합을 쉽게 풀어주는 강연으로 매년 융기원에서 무료로 개최하고 있다. 2013년부터는 융합기술 대중화와 지역확대 차원에서‘찾아가는 융합문화콘서트’로 특별기획해 경기북부, 남부지역을 돌며 진행하고 있다.




경기 대학생 인턴 프로그램 2기 OT


 ‘2016년 경기 대학생 인턴 프로그램 2기' 모집을 위해 총 24개 모집분야에  44명의 인턴을 모집하고 지난 5월 2일(월) 융기원 컨퍼런스룸1에서 OT를 가졌다.

이날 OT는 융기원 박유근 본부장 등을 비롯해 총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되었으며 박유근 본부장의 환영인사에 이어 환경안전교육, 브라운백 세미나, 성희롱 예방교육 등이 진행되었다.

이 사업은 융기원이 지난해 ‘넥스트 경기 일자리창출 대토론회’에서 우수사업으로 선정된 ‘2016년 경기 대학생 인턴프로그램’ 사업의 일환으로 청년실업 해소에 기여하고 대학생들의 전문역량 발굴과 좋은 일자리 창출을 목적으로 한다.

선발된 인턴은 5월 2일(월)부터 6월 30일(목)까지 약 2개월 동안 융기원에서 근무하게 되며, 활동지원금과 수료 후,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장 명의의 수료증을 받게 된다.




제28회 융합연구포럼 개최


융기원과 융대원은 지난 5월 31일(화) 융기원 컨퍼런스룸1에서 '제28회 융합연구포럼'을 공동개최했다.

이날 포럼은 융대원 김상은 원장, 서봉원 부원장을 비롯해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인공지능의 현황과 미래”라는 주제로 열렸다.

이와 관련해 융대원 곽노준 교수가 “인공지능 기술과 딥러닝”, 연세대 황승원 교수가 “지식그래프 수집 및 활용”을 주제로 발표를 진행했다. 아울러 인공지능의 발전방향에 대한 토론을 통해 인공지능의 대해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었다.

융기원의 융합연구포럼은 센터간의 아이디어 및 정보 교류 등을 통해 융합연구의 활성화를 도모하는 화합과 융합의 장으로 내부 연구역량 강화를 위해 매달 정기적으로 개최하고 있다.





농협대 관계자 융기원 방문


 지난 5월 26일(목) 농협대 경영현장 지식포럼 관계자 40여명이 융기원에 방문했다.  이날 농협대 관계자들은 박태현 원장의 ‘미래 바이오 융합기술’ 강연과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 이상홍 센터장의 ‘ICT산업 10대 이슈와 전망’ 이라는 강연을 들은 후, 융기원 AICT GALLERY를 방문하며 융기원의 주요시설 등을 살펴보는 시간을 가졌다.






[언론에 비친 융기원]

[KBS]경기도 대학생 창업지원센터 개소..맞춤형 지원

[매일경제]서울대 융기원, 24일 창업지원센터 개소

[경기G뉴스]‘경기도 대학생 창업지원센터’ 공식 출범

[서울경제]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 평택시에서 찾아가는 융합문화콘서트 개최

[경기일보]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 11일 평택시에서 ‘찾아가는 융합문화콘서트’ 개최

[SBS CNBC, 미리보기]지플러스 생명과학(연구원 창업기업)

[KBS영상]"초콜릿 먹으면 피부 건강해진다"

[YTN영상]초콜릿, 잘 먹으면 '피부 주름' 걱정 잡아 준다

[OBS영상]"무설탕 초콜릿, 노화 막고 주름 펴준다"

[매일경제TV, 경세제민, 촉]박태현 원장

[뉴시스]박태현 융기원장 "있는 것에서의 창조가 바로 융합"


0 개의 댓글:

댓글 쓰기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 │ 서울대학교 융합과학기술대학원. Powered by Blogg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