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8월 24일 수요일

8월 소식모음

3회 융합기술 창업교육


융기원 창업지원센터는 지난 89일 융기원1층 컨퍼런스룸2에서 ‘제3회 창업교육’을 실시했다.

이날 행사는 융기원 창업지원센터대 경기도 대학생 창업팀을 포험해 창업에 관심있는 대학생, 일반인 등 4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으며 서울대 최기창 교수의 교육개요 및 소개에 이어 ㈜메이포스 서범규 대표가 연사로 초청되어 마케팅전략의 개념, 마케팅전략의 사례등을 주제로 강연을 하였고 이어서 온라인 법인 설립시스템 교육이 진행되었다.

한편, 융기원은 경기도의 지원사업으로 청년창업과 일자리 창출을 위해 ‘창업지원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올연말까지 경기도 대학생 40여개의 예비창업팀(130여명)을 집중육성할 계획에 있다. 이번 특강은 경기도 대학생들의 성공적 창업을 위해 1:1 창업지도, 멘토링, 창업교육 등에 힘쓰고 있는 가운데 마련됐으며 창업에 관심있는 사람이면 누구나 들을 수 있도록 공개강좌로 개최되었다.

 
 

융기원, 도내 교사 대상 융합기술교육 현장 연수 

 
융기원은 지난 8월 10~11일까지 이틀간 경기도 내 중·고등학교 교사 50명을 대상으로 융합기술교육 현장연수를 진행했다.
 
이번 행사는 선생님을 위한 특별한 융합이야기 융합기술에서 에너지까지'라는 주제로 융기원 1층 컨퍼런스룸에서 열렸다. 학생들을 가르치는 교사들에게 융합기술에 대한 이해를 돕고, 융합기술 시대에 반드시 필요한 교사들의 역량을 높이고자 마련한 자리이다. 경기도 에너지과가 주최하고 융기원과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교육연수원이 공동 주관했다.
 
연수에 참여한 교사들은 융기원에서 선생님을 위한 융합과학기술의 이해 모션캡쳐 영화에서 에너지까지 융합교육의 이해와 실천 방안 생활 속 최신 에너지 융합기술 융합과 창조적 상상력 해양생물 자원을 이용한 에너지 융합기술 등에 대해 강연을 들었다. 모션캡쳐 실험 에너지가 되는 해양생물 이두이노 활용 에너지 절감 조명장치 수학으로 이해하는 건물에너지 등 다양한 융합기술 연구체험에 참여했다.



융기원, 경기도 대학생 인턴 50명 모집

 
융기원은 지난 817일까지 경기지역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2016년 경기 인턴프로그램 제4기]에 총 50여명의 인턴을 모집했다.
 
이 사업은 융기원이 지난해 ‘NEXT 경기 일자리창출 대토론회에서 우수 사업으로 선정된 바 있는 사업으로 청년실업 해소에 기여하고 대학생들의 전문역량 발굴과 좋은 일자리 창출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융기원은 경기도로부터 사업비 총 8억여 원을 지원받아 올해 총 4기에 걸쳐 도내 대학생 200여명을 선발해 운영할 계획에 있다.

선발된 인턴은 2016년 9월1일(목)~11월30일(수)까지 3개월동안 융기원내 연구센터, 연구실을 중심으로 전기화학 연구실, 극한환경 로봇연구실, 3D공간연구실, 웰니스창발센터, 융기원 창업기업인 지플러스생명과학과 융기원 경영기획실 등 총 30여개 모집분야에서 근무하게 되며 수료 후에는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장 명의의 수료증을 받게 된다.

융기원의 인턴프로그램은 취업과 진로고민에 지친 대학생을 위한 힐링프로그램으로 전공분야에 경험할 수 없었던 현장실습과 대학원의 연구원생활, 사회생활 등을 미리 경험해 봄으로써 미래 진로선택의 고민을 돕는 특징이 있다. 또한, 평소 관심 있었던 분야를 선택해 연구에 직접 참여 할 수 있는 연구체험과 멘토링, 브라운백세미나, 융합연구포럼, 융합문화콘서트 등 다양한 인턴교육 프로그램이 제공되는 등 최고경쟁률 10:1을 기록한바 있는 인기프로그램이다.
 


융기원, 2회 창업특강 개최

 
융기원은 지난 823일 오전 1030분 융기원 1층 컨퍼런스룸에서 2회 창업특강을 개최했다.

이날 강연은 융기원 창업지원센터 내 경기도 대학생 창업팀 학생들과 창업에 관심 있는 대학생, 일반인 등 100여명이 모인 가운데 개최되었고, 이날 강연에는 이스라엘 요즈마그룹 한국법인 이원재 법인장이 초청돼 '요즈마펀드와 이스라엘의 창업정신'이란 주제로 강연했다.
 
이 지사장은 이날 강연에서 이스라엘 사람들의 근성과 문화, 요즈마그룹의 핵심인 요즈마 펀드, 그 유명한 `후츠파(Hutzpa)정신등을 소개하며 요즈마그룹의 벤처경영 노하우 등을 소개하였다. 또한 이 지사장은 요즈마그룹은 대한민국 청년들의 젊고 새로운 아이디어에 많은 관심을 갖고 있다며 실패를 절대 두려워하지 말고 자신있게 글로벌시장으로 향해 도전하라며 응원의 메시지를 던지는 등 많은 호응을 얻었다.
 
한편, 융기원은 경기도 지원을 받아 청년창업과 일자리 창출을 위해 지난 5월 창업지원센터를 개소하고, 올 연말까지 경기도 대학생 40여개의 예비창업팀(130여명)을 집중 육성할 계획으로 1:1 창업지도, 멘토링, 창업교육 등에 힘쓰고 있으며 이스라엘 벤처경영 노하우를 배우고 '청년 차업가'로 성공할 수 있도록 이번 창업특강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이번 강연은 창업에 관심 있는 사람이면 누구나 들을 수 있도록 공개강좌로 개최되었다.



융기원과 입주기업 상생협력, 매출·고용 큰 성장

 
융기원에 입주한 입주기업들이 지난해 융기원과의 공동연구 및 기술지원 등을 통해 매출과 고용이 크게 성장한 것으로 나타나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한 성과로 주목을 모았다.

2015년 말 기준 융기원에 입주한 총 27개 입주기업의 총매출액은 4,440여 억원 규모이고 고용인원은 700여 명인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지난 2012년보다 각각 매출 약4배 이상, 고용 24%이상 크게 상승했다. 특히, 이들 기업 중 80%이상이 융합기술과 밀접한 R&D기업으로서 융기원과는 기술협력에 힘을 합치는 동반자의 관계에 있으며, 이번 성과는 경기도와 서울대학교가 미래를 내다보고 설립한 융기원이 지역기업과 기술협력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는 모범사례로 주목받고 있다.
 
대표적 기업으로는 자동차엔진개발 및 엔지니어링 전문업체인 테너지, 뼈이식재, 인공치아 등 생체재료 전문기업인 제노스, 실험동물실 구축에 특화된 바이오 기업인 우정비에스씨,유전자 분석전문업체인 테라젠이텍스, 올해 6, 융기원 신규 입주한 엠비디() 등이 있으며 모두 융기원과 연구협력에 힘쓰고 있는 기업들이다.
 
융기원은 기술창업을 적극 추진하여 엔트리움, 지플러스생명과학 등 총5개 창업기업을 배출하였고, 이러한 성과들은 융기원이 당초 설립취지에 맞게 융합기술을 통해 기술창업과 지역 기업의 성장을 이끌고 있음을 보여주는 결과로 평가받고 있다.
 


융기원 경기도 대학생 창업지원센터순항 

 
융기원이 경기도 지원사업으로 지난524창업지원센터를 개소하고 운영해온 결과 창업지원센터에 근무하는 경기도 대학생 창업팀 매출이 8월말 현재 총 8천만원을 돌파하면서 순항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큰 관심을 모았다. 불과 3개월만의 성과다. 

이중 총27개팀이 사업자 등록을 내고 창업하는데 성공하여 인력채용 11명 등 일자리창출수는 총109명에 달하며, 총매출액이 8천만원을 돌파했다. , 특허출원 총10, 상표출원 총8, 디자인 출원도 총8건을 달성하는 성과를 이루었다.

융기원은 지난 3월 우수한 융합기술 창업아이디어 가진 도내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청년창업 집중육성과 일자리 창출을 위해 총40여개의 예비청년창업팀(130여명)을 선발해 1:1 창업지도, 멘토링, 창업교육, 자금지원 등을 지원하는 것은 물론 융기원이 보유한 우수한 창업.연구인프라를 최대한 활용해 젊은이들이 창업의 꿈을 실현할 수 있도록 올연말까지 집중육성할 계획에 있다.


융기원, 경기도 융합보안관 프로그램 2기 모집

융기원 융합보안지원센터는 보안산업 분야 창업과 취업 등 청년 일자리창출을 목표로 사이버보안 실무능력을 갖출 수 있는 경기도 융합보안관 양성 프로그램 제2수강생을 오는 9월 30일까지 모집한다.
  
모집대상은 사이버보안 분야로 진로를 희망하는 ICT전공 졸업예정자 또는 취업준비생이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특히, 경기도민 또는 경기도 소재 대학 재학생과 졸업생인 미취업자 그리고 판교테크노밸리내 IT 또는 일반기업 취업예정자를 우선선발대상로 하여 모집할 예정이다. 교육은 오는 1010일부터 판교테크노밸리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 4층 융합보안지원센터에서 실시되며 교육비는 전액 무료로 진행된다.

교육내용은 기본단계: 리눅스를 이용한 보안코팅 기초, 네트워크관제 C언어 프로그래밍 심화단계: 침해대응 실습교육 융합단계: 글로벌 역량을 위한 비즈니스 영어, 데이터포렌식, 정보보호정책이 등이 있다. 그리고 마지막 멘토링 및 인턴쉽 단계에서는 판교내 기업과 함께하는 실무프로젝트가 진행되며 멘티활동비도 지급된다. 수료후에는 경기도와 융기원이 인정하는 수료증이 발급된다.

교육신청 및 자세한 문의는 융기원 홈페이지(http://aict.snu.ac.kr)를 참고하면 된다.



CAE 활용실무 전문과정 참가 신청 

 
융기원과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이하 산기협)은 중소기업의 CAE활용을 돕기 위한 ‘CAE활용실무 전문과정(기초)’을 공동개설하고 오는 928()까지 수강생을 모집한다.

CAE는 컴퓨터 이용 공학(Computer Aided Engineering)의 약어로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R&D제품등의 성능/특성을 예측하는 기술 전반을 의미한다. 특히, 융기원과 산기협이 공동 개설한 이번 과정은 단순히 소프트웨어 사용방법에 대한 교육이 아닌 산업계 실무에서 사용되는 응용역학 핵심이론, CAE결과검증 등 실제 기업실무에서의 CAE활용방법에 대한 교육이 실시된다.  

교육은 오는 29일부터 111일까지 판교에 위치한 컨텍아카데미에서 실시될 예정이다. 교육내용으로는 고체, 유체, 진동 및 열전달, 사출 성형등 산업계 주요 기초역학 이론 학습 CAE 소프트웨어의 이해와 적용방안, 결과검증 및 활용법(Case Study, 가이드라인 등) 정확도 향상을 위한 제품 사용자환경 및 프로세스의 이해(모델링) 등이 있다. 자세한 내용은 융기원 컨텍아카데미 홈페이지(contech.snu.ac.kr)를 참고하면 된다.



[언론에 비친 융기원]

[디지털타임스]융기원, 경기도 대학생 인턴 모집

[서울경제]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 경기도 대학생 인턴 모집 50여명 모집

[경인일보]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 경기도 대학생 인턴 50명 모집

[디지털타임스]융기원, 교사 대상 융합기술교육 현장 연수

[경기일보]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 도내 교사 50명 대상 융합기술교육 현장연수 진행

[산업일보][인더스트리 인사이드] 지능형자동차, ‘가능성은 충분하다’

[경기일보]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 23일 이원재 요즈마그룹 한국법인장 초청 '창업특강' 개최

[뉴스1] 차세대융기원, 23일 이원재 요즈마그룹 법인장 초청 특강

[뉴시스]차세대융합기술원, 제2회 창업특강 개최 등

[파이낸셜뉴스] 이스라엘 요즈마그룹, 23일 차세대융기원 '창업특강'

[경기일보] 융기원과 입주기업, 상생 협력 통해 매출 고용 쑥쑥

[서울경제] 융기원과 입주기업 상생협력, 매출?고용‘쑥쑥’

[중부일보] 융기원 입주기업, 매출 4배·고용 24% 상승

[기호일보].융기원, 지역 ‘융합기술 기업’ 성장 요람으로

[경인일보]109개 일자리·매출액 8천만원… 융기원 대학생창업지원 성과

[한국경제] 융기원'대학생 창업지원센터', 3개월만에 성과 내다

[전자신문] 경기도 대학생 창업지원 사업, 3개월만에 성과 가시화

[서울경제]융기원 창업지원센터 청년창업 순항.. 매출 8,000만원 돌파


0 개의 댓글:

댓글 쓰기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 │ 서울대학교 융합과학기술대학원. Powered by Blogg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