융기원 김성훈 교수팀, 'tRNA 국제학회' 개최
융기원 김성훈 교수팀, 'tRNA 국제학회' 개최
융기원 바이오융합연구소 김성훈 교수팀(의약바이오컨버젼스연구단)은 9월4일부터 8일까지 5일 동안 제주도 롯데호텔에서 '제26회 tRNA(transfer RNA) 국제학회'를 개최했다.
tRNA 국제학회는 1969년 영국에서 최초로 시작돼 2년마다 개최되는 전통과 역사가 있는 학회로, 이번 학회 개최는 2014년 그리스에서 개최된 제25회 tRNA 국제학회에서 김성훈 교수가 학회의장으로 선정되어, 국내에서 처음 개최되면서 큰 관심을 모았다.
이날 학회는 tRNA의 기능 및 구조, 이와 관련된 질병들에 대한 최신 연구결과들이 논의되는 자리로 국내외 연구자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되었다. 주요 연사로는 예일대학의 Dieter Söll 교수, MIT 대학의 Peter Dedon 교수,세계 최고 권위자인 미국 스크립스 연구소의 Paul Schimmel 박사등이 참석했으며 tRNA 및 단백질 합성 관련연구 분야의 전 세계 최고 석학 70여명이 관련 연구 내용 및 연구 방향에 대해 발표하는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되었다.
융기원, 제3회 창업특강 개최
융기원, 제3회 창업특강 개최
융기원은 지난 9월 20일 오전 10시30분 융기원 1층 컨퍼런스룸에서 ‘제3회 창업특강’을 개최했다.
이날 강연은 융기원 창업지원센터 내 경기도 대학생 창업팀 학생들과 창업에 관심 있는 대학생, 일반인 등 100여명이 모인 가운데 개최되었고, 이날 강연에는 스타트업 얼라이언스 임정욱 센터장이 ‘왜 지금 스타트업인가?’란 주제로 강연을 하였다.
임정욱 센터장은 이날 강연에서 ‘글로벌 스타트업붐과 대한민국의 도전’을 소개하며 큰 호응을 얻었다.
한편, 융기원은 경기도 지원을 받아 청년창업과 일자리 창출을 위해 지난 5월 창업지원센터를 개소하고, 올 연말까지 경기도 대학생 40여개의 예비창업팀(130여명)을 집중 육성할 계획으로 1:1 창업지도, 멘토링, 창업교육 등에 힘쓰고 있다. 아울러 이번 강연은 창업에 관심 있는 사람이면 누구나 들을 수 있도록 공개강좌로 개최되었다.
제31회 융합연구포럼 개최
제31회 융합연구포럼 개최
융기원과 융대원은 지난 9월 21일(수) 융기원 1층 컨퍼런스룸에서 '제31회 융합연구포럼'을 공동개최했다.
이날 포럼은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아동 청소년 웰니스 플랫폼의 미래”라는 주제로 열렸다. 이와 관련해 융대원 이중식 교수가 “데이터 처방 : 웨어러블을 통한 웰니스”, 인제대학교 서울백병원 강재헌 교수가 “아동 청소년 웰니스 플랫폼의 혁신”,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 이기원 센터장이 "아동 청소년 웰니스 플랫폼의 혁신"을 주제로 발표를 진행했다.
융기원의 융합연구포럼은 아이디어 및 정보 교류 등을 통해 융합연구의 활성화를 도모하는 화합과 융합의 장으로 내부 연구역량 강화를 위해 매달 정기적으로 개최하고 있다.
융기원 ‘ICT기반 개인 맞춤형 웰니스 플랫폼 사업화’ 업무협약 체결
융기원은 지난 9월 21일 KT와 아동청소년비만예방관리사업단, ㈜밥스누와 'ICT기반 개인 맞춤형 웰니스(wellness) 플랫폼 사업화'를 위한 MOU를 체결하고 상용화에 나섰다.
웰니스란 웰빙(well-being)과 행복(happiness) 건강(fitness)의 합성어로 신체와 정신은 물론 사회적으로 건강한 상태를 의미한다.
이날 협약식에는 박태현 융기원 원장, 이기원 센터장(웰니스창발센터) 겸 밥스누 CTO, 송재호 KT 미래사업개발단 단장, 강재헌 인제대학교 아동청소년비만예방관리사업단 교수 등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됐다.
이번 업무협약에 따라 해당기관들은 △청소년/학부모용 어플리케이션 및 교사용 웹을 포함한 Happy Me 플랫폼과 KT에서 개발한 웨어러블 디바이스를 연계할 서비스 개발 및 시스템 연계 △지방자치단체와의 청소년 대상 웰니스 사업화 및 웨어러블 디바이스 수요치 확보에 상호협력 △웨어러블 디바이스를 연계한 Happy Me 플랫폼 기반의 웰니스 서비스 확대 및 사업화를 위해 협력을 약속했다.
융기원은 지난 9월 27일 오후 2시 융기원 2층 창업지원센터에서 ‘이놈들 연구소’ 전병용 최고정보책임자의 창업특강을 실시했다.
이날 강연은 융기원 창업지원센터 내 경기도 대학생 창업팀 학생들을 대상으로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되었다. 한편, ‘이놈들 연구소’의 전병용 정보책임자는 이날 강연에서 삼성전자에서 C-Lab을 통해 창업하기까지의 과정, 그리고 ‘이놈들 연구소’ 창업 아이템 SGNL 소개, 킥스타터를 통한 자금 유치 방법과 노하우에 대해 소개하는 강연을 하였다. 이번 강연은 창업에 관심 있는 사람이면 누구나 들을 수 있도록 공개강좌로 개최되며 큰 호응을 얻었다.
경기도 융합보안관 양성 프로그램 2기 추가 모집
경기도 융합보안관 양성 프로그램 2기 추가 모집
융기원 융합보안지원센터는 보안산업 분야 창업과 취업 등 청년 일자리창출을 목표로 사이버보안 실무능력을 갖출 수 있는 ‘경기도 융합보안관 양성 프로그램 제2기’ 수강생을 10월 14일까지 추가 모집했다.
모집대상은 사이버보안 분야로 진로를 희망하는 ICT전공 졸업예정자 또는 취업준비생이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특히, 경기도민 또는 경기도 소재 대학 재학생과 졸업생인 미취업자 그리고 판교테크노밸리내 IT 또는 일반기업 취업예정자를 우선선발대상로 하여 모집했다. 교육은 판교테크노밸리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 4층 융합보안지원센터에서 실시되며 교육비는 전액 무료로 진행된다.
교육내용은 ▶기본단계: 리눅스를 이용한 보안코팅 기초, 네트워크관제 C언어 프로그래밍 ▶심화단계: 침해대응 실습교육 ▶융합단계: 글로벌 역량을 위한 비즈니스 영어, 데이터포렌식, 정보보호정책이 등이 있다. 그리고 마지막 멘토링 및 인턴쉽 단계에서는 판교내 기업과 함께하는 실무프로젝트가 진행되며 멘티활동비도 지급된다. 수료후에는 경기도와 융기원이 인정하는 수료증이 발급된다.
융기원은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이하 산기협)은 중소기업의 ‘CAE 활용실무 전문과정’을 개설하고 10월말까지 수강생을 모집한다. 모집대상은 CAE 활용을 검토 중인 중소기업 또는 기업 관계자로 선착순 40명 까지다.
CAE는 ‘컴퓨터 이용 공학(Computer Aided Engineering)’의 약어로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R&D제품 등의 성능·특성을 예측하는 기술 전반을 의미한다. 특히, 융기원과 산기협이 공동 개설한 이번 과정은 단순히 소프트웨어 사용방법에 대한 교육이 아닌 산업계 실무에서 사용되는 응용역학 핵심이론, CAE결과검증 등 실제 기업실무에서의 CAE활용방법에 대한 교육이 실시된다.
교육은 9월 29일부터 11월1일까지 판교에 위치한 컨텍아카데미에서 실시된다. 교육내용으로는 ▶고체, 유체, 진동 및 열전달, 사출 성형등 산업계 주요 기초역학 이론 학습 ▶CAE 소프트웨어의 이해와 적용방안, 결과검증 및 활용법(Case Study, 가이드라인 등) ▶정확도 향상을 위한 제품 사용자환경 및 프로세스의 이해(모델링) 등이 있다. 자세한 내용은 융기원 컨텍아카데미 홈페이지(contech.snu.ac.kr)를 참고하면 된다.
[언론에 비친 융기원]
[한국경제] 국내에서 처음으로 '제26회 tRNA 국제학회' 열려
[기호일보] 융기원 김성훈 교수팀 주도 국내외 연구자 tRNA 논의
[뉴스1]융기원 김성훈 교수팀, 9월4~8일 ‘tRNA 국제학회’ 개최
[서울경제] 차세대융기원, 4~8일 제주서 tRNA 국제학회
[서울경제]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 경기도 융합보안관 양성 프로그램 2기 모집
[뉴스1] 차세대융기원, ‘융합보안관’ 수강생 모집
[경인투데이뉴스] 융기원, 경기도 융합보안관 양성 프로그램 2기 모집
[국제뉴스] 경기도 융기원, 경기도 융합보안관 양성 프로그램 2기 모집
[경기일보]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 ‘ICT기반 개인 맞춤형 웰니스 플랫폼 사업화’ 업무협약 체결, 본격 상용화 나서
[기호일보] ICT 기술로 아이들 비만 관리
[디지털타임스] 융기원, 아동청소년 웰니스 플랫폼 사업 MOU
[연합뉴스] 서울대 융기원, 아동 '웰니스' ICT 플랫폼 업무협약
[서울경제] 융기원-산기협, CAE활용실무 전문과정 공동개설
[경기미디어신문] 경기도 CAE활용실무 전문과정 공동개설
[경기타임스] 차세대 융기원-산기협, CAE활용실무 전문과정 공동개설
0 개의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