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2월 23일 목요일

1월 소식 모음

경기도 내 교사들에 '융합기술 현장연수' 실시






융기원은 지난, 11일부터 12일까지 이틀간 경기도 내 중·고등학교 교사 50명을 대상으로 에너지 교사 연수 프로그램 실시했다. 이날 행사는 '선생님을 위한 특별한 융합이야기(융합기술에서 에너지까지)라는 주제로 융기원 1층 컨퍼런스룸에서 열렸다.



에너지 교사 연수 프로그램에 참석한 교사들은 이틀간 융기원에서 전기에너지, 신재생에너지, 융합교육 레시피, 우리 역사 다시보기 등 총 6개의 융합기술 관련 강연을 듣고 총 7가지 연구체험에 참여하였으며, 연구체험은 ▶수학으로 이해하는 건물에너지 ▶모션캡쳐의 활용 ▶SNS 기반 에너지 절감 서비스 ▶섬유로 전기에너지를 저장하는 기술 ▶지속가능 사회를 위한 친환경 에너지 소재 ▶식물을 활용한 친환경 바이오에너지 ▶아두이노를 활용한 밸런싱 로봇 만들기 등이 진행됐다.



이번 현장연수는 중·고등학교 과정에 새롭게 등장하고 있는 다양한 융합 교과서와 올바른 융합교육을 위해 교원들에게 융합기술에 대한 이해와 역량 제고를 목표로 경기도와 융기원이 공동기획해 지난해 8월 첫 회가 실시되었고 이번이 두 번째로 실시 되었다.







융합보안지원센터 입주기업 ㈜티엔젠, ㈜엔에스비욘드
유망 ICT 창업ㆍ벤처기업 선정




융기원의 판교 융합보안지원센터에 입주한 ㈜티엔젠이 미래창조과학부 ‘K-Global 300 제2기’에 선정된 데 이어 ㈜엔에스비욘드가 신한금융그룹의 ‘신한 퓨처스랩 제3기’에 각각 선정된 사실이 알려져 관심을 모았다.


티엔젠은 사물인터넷 보안 솔루션업체로서 검증필암호 기반의 H/W S/W를 개발하고 있으며, 네트워크 보안제품인 블루코트 취급과 HP엔터프라이즈 협력 등을 수행하고 있으며, 국정원 암호 체계를 보유하고 있어 공공기관과의 협력 및 해외 기업과의 제휴도 활발히 진행하고 있는 신생회사이다.
 

엔에스비욘드는 금융기관과 IT 분야에서 관련 업무를 오랜 기간 수행한 전문가들이 지난해 설립한 스타트업 기업으로 스텔스 네트워크를 이용한 핀테크 기술을 개발하는 업체로 스텔스 네트워크란 인증이 필요할 때만 전용 네트워크를 생성하고 인증이 끝나면 자동 폐기해, 네트워크 상에서 인증 서버를 발견할 수도 없고 미인증 단말은 접속할 수도 없게 하는 기술이다. 현재,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가 마케팅과 해외진출 등을 지원하고 있다


한편, ‘K-Global 300’은 미래창조과학부가 글로벌 진출 가능성과 성장 잠재력을 갖춘 ICT 분야 유망 창업ㆍ벤처기업을 지원하고자 도입한 정책으로 ㈜티엔젠은 입주 공간, R&D, 해외 IR, 컨설팅, 자금 등 성장에 필요한 다양한 정부 창업 지원 사업에 뽑히면 우대를 받게 되며, 핀테크 기업 ㈜엔에스비욘드는 신한은행의 기술금융을 통한 융자, 기술가치 평가 펀드를 통한 투자 등 투ㆍ융자 측면의 종합적인 지원을 받게 된다. 








제10회 서울대 융합과학청소년스쿨 개최







융기원은 지난 1월 24일부터 1박 2일간 경기도 소재 고등학교 교장의 추천을 받은 1학년 학생 80명을 대상으로 ‘제10회 서울대 융합과학청소년스쿨’을 진행했다.


‘융합과학청소년스쿨’은 학교장의 추천을 받은 도내 고등학생(1학교 1명)을 대상으로 융합과학기술에 대한 이해와 관심 고취 그리고 진로 탐색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매년 겨울방학과 여름방학 기간동안 융기원에서 개최하고 있다. 이번 행사에 참여한 학생들은 융기원 내 연구센터와 연구실에서 


▲형광 현미경을 이용한 신경 세포의 이미징 ▲아이트래커를 활용한 시선추적 실험 ▲수학으로 이해하는 인체 혈관 ▲나노입자 및 그래핀 섬유복합체 센서 제작 ▲Motion Capture System을 이용한 Gait Motion Capture 등 8개 분야에 대한 연구체험 활동을 하고, 융합기술강연을 듣고, 대학원생 멘토와의 만남 및 융합퀴즈대회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에 참여하였다. 







융합보안지원센터 2017 정보보안 전문교육 수강생 모집






판교에 위치한 융합보안지원센터에서는 2017 정보보안 전문교육 수강생을 모집한다.
 

국내 보안 산업 생태계 활성화와 보안전문 인력양성 및 역량 강화를 위해 실시되는 이번 프로그램은 랜섬웨어 대응 단계별 공격/방어 실무 IT 보안 실무 사이버보안 관제 및 침해대응 기본실습 등의 교육을 진행하며 교육 대상은 대학() 재학생, 도 내 시군구 및 공공기관 보안담당자, ICT 기업 재직자, 기업 보안담당자 등이다.
 

한편, 교육 기간은 3월부터 11월까지(과정별 모집 및 신청 기간 별도)이며 교육비는 전액 무료이다. 교육장소는 판교 융합보안지원센터 내 침해대응실습장이며 접수를 위한 자세한 사항은 031-698-4762~3, kimwj@snu.ac.kr로 문의하면 된다.







월드클래스 융합최고전략과정(WCCP) 10기 모집






융기원 WCCP에서는 오는 32()까지 제10기 입학생을 선착순으로 모집한다. 모집대상은 월드클래스 기업으로 성공하고자 하는 기업의 CEO, CTO 및 연구기관, 기술정책전문가 등 융합기술 및 기술혁신에 관심 있는 경기도 내 기업 임원, 대학, 기관 등의 책임자급이다.


융기원 WCCP는 융합기술에 대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핵심리더 양성을 목적으로 하는 ‘월드클래스 융합최고전략과정 (WCCP, World Class Convergence Program)’이다. 이 교육 과정은 중소⁃중견기업의 경제력 제고에 초점을 맞추어 지난 2012년 경기도와 서울대가 협력하여 개설하였으며, 지난 2014년에는 참여 기업중 총 11개 기업이 월드클래스기업 300에 선정돼 월드클래스 기업 인재산실로 주목받은 바 있으며, 참여 기업들로부터 좋은 호응을 얻고 있다.


이번 과정은 오는 3월부터 8월까지 6개월에 걸쳐 진행되며 Click을 선도하는 기업전략 6시그마 품질혁신 : DMAIC, 종이헬기실습 PBL(Problem Based Learning:문제해결 학습방식) 핵심인력 이직률 감소 방안 등 리더의 기업 융합기술 경쟁력 제고를 위한 다양한 강좌와 실습이 있을 예정이다.
 

신청접수는 융기원 홈페이지(http://aict.snu.ac.kr) 또는 WCCP 홈페이지(http://wccp.snu.ac.kr)에서 신청서를 다운받아 작성한 뒤 이메일(wccp2012@snu.ac.kr) 또는 FAX(031-888-9097)로 접수하면 된다. (접수문의: 031-888-9081)







[언론에 비친 융기원]

0 개의 댓글:

댓글 쓰기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 │ 서울대학교 융합과학기술대학원. Powered by Blogg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