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9월 21일 목요일

융기원, 창업지원사업 스타트업을 세상에 알리다

지난 831일부터 93일까지 경기도 고양시 일산 KINTEX에서는 2017 대한민국 행정홍보대전이 개최되었다. 이 행사는 국내 지방자치단체들이 수행하고 있는 각종 정책에 대한 우수 사례를 공유하고 확산함으로써 대국민의 소통을 강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기획되었으며, 행정안전부와 문화일보가 공동으로 주최했다.

행사 첫 날 열린 개막식에는 이낙연 국무총리,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 문화일보 이병규 회장, 김관용 시도지사협의회 회장(경북지사), 최성 전국 대도시시장협의회 회장(고양시장)이 참석하여 행사를 축하 및 격려하였으며, 특히, 문재인 대통령은 정부는 지역이 고르게 발전하고, 지역경제가 더욱 활성화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행정홍보대전의 큰 성공을 기원한다는 메시지를 담은 축전을 보내기도 하였다.


▲대한민국 행정홍보대전 개회식(행안부 김부겸 장관 축사)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이하 융기원)은 지자체 공공기관 부분에 참가하여 2016년도부터 지원하고 있는 '경기도 대학생 융합기술 창업지원사업'의 스타트업 기업과 함께 사업을 홍보하고, 성과를 공유하기 위한 목적으로 이번 행정홍보대전에 참가하였다이 날 KINTEX 1전시장 내에 설치된 융기원의 홍보부스에는 연구원 소개와 채용안내 그리고 창업지원사업의 소개와 창업팀의 시제품 등 다채로운 내용이 준비되어 있었다. 한편, 창업지원사업을 통해 창업을 시작한 스타트업 기업 중에는 케비니오(Kevinio), 뉴베이직(Newbasic), 요거요 등 세 팀이 참석하여 사업 및 제품을 홍보하였다.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 전시 부스


그 중 케비니오(Kevinio, 대표 전병훈) 팀은 국산엉겅퀴를 이용한 숙취해소 음료인 숙취N시슬을 개발한 팀으로 전 대표는 생명화학공학을 전공하였는데 그에 의하면 동북아시아인 중에서 30%에서 많게는 50%의 사람들이 알코올 독성 분해 효소가 부족하여 심한 숙취가 찾아오는 것이기 때문에, 이러한 효소의 활성도를 높여줄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다가 국산 엉겅퀴에서 그 답을 찾았다고 한다. 일반적으로는 북미나 유럽산 밀크시슬(우유 엉겅퀴)’이 숙취해소에 효과가 좋기로 알려져 있는 데 반해, 그가 국산 엉겅퀴를 분석해 보았을 때 숙취해소를 돕는 성분이 더 많이 검출되었기 때문에 이를 숙취해소 음료의 원료로 사용한 것이다.



▲케비니오(Kevinio)팀의 숙취해소제, 리셋


이 팀은 올해 5월부터 융기원 창업지원사업을 통해 사업비용, 창업공간, 멘토링 등 여러 부분에서지원을 받고 있는데, 전 대표는 그 중 특히 1:1 지도교수제를 통해 받은 멘토링이 가장 도움이 많이 되었다고 밝혔다. 그는 대학생 공대생 입장에서 만들어보고 싶고, 기술도 가지고 있는데 사업화를 어떻게 해야할 지 모르는 상황에서 도움을 많이 받았다. 지원금만 받는 것이 아니라, 사업화에 대한 컨트롤도 많이 해주고 제작 및 상품 평가 과정에 대해 피드백을 많이 받아 상품을 개선할 수 있었다고 말하며, 올해 말 융기원 창업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될 투자설명회 등에 참석하는 등 활동을 이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Kevinio는 상품에 대한 특허 및 상표출원 이후 5개 업체와 MOU를 체결한 상태이며, 현재 사업의 투자가치를 높이기 위해 상품 유통망의 추가적 확보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는 상태이다.




▲뉴베이직(Newbasic)팀의 흡연자용 탈취제


뉴베이직(Newbasic, 대표 강성우) 팀은 흡연에 대한 부정적 인식과 갈등이 심해지고 있는 오늘날, 흡연자들의 선진 흡연문화를 장려하고 이들을 향한 인식을 개선하기 위한 흡연자용 탈취제를 개발했다. 현재 이 팀은 500여명 이상의 체험단을 대상으로 시제품 체험을 진행하고 있으며, 이로부터 받은 피드백을 바탕으로 제품을 개선하여 10월 말 즈음 크라우드펀딩을 진행할 예정에 있다. 요거요(대표 정우성) 팀의 경우 차량을 보유한 사용자가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쉽게 주변 지역의 차량정비업체 정보를 얻고, 소유하고 있는 차량의 정보를 입력하여 판매 시세를 알 수 있는 중고차 애프터마켓 전문 중개서비스를 런칭하였다. 이들 역시 이번 행사를 통해 전국 각지에서 온 관람객들에게 사업 홍보 및 서비스 소개를 할 수 있는 기회를 가졌다.



▲제 1회 대한민국 청년의 날 경기도 부스


한편, 92일에는 1회 대한민국 청년의 날을 맞이하여 국회 잔디마당에서 기념 행사가 열렸다. 이번 행사는 대한민국 청년의 날 조직위원회와 사단법인 청년과미래가 주최하였으며, 청년의 날의 국가기념일 지정과 청년들의 삶의 질 제고를 실현하기 위한 취지로 개최되었다. 개회사는 이태규(국민의당), 오영훈(더불어민주당), 신보라(자유한국당), 정병국(바른정당) 의원이 진행하였으며, 축사에는 남경필 경기도지사가 나서 청년들을 격려하고, 제도 개선을 위한 의지를 다지기도 했다.




▲부스내 설치된 창업지원사업 소개 내용


이 날 잔디마당에는 청년아이디어마켓, 4차산업 체험존, 기업홍보존, 취업지원존, 공공기업존, 창업투자존 등의 부스들이 열렸으며, 지자체 중 유일하게 경기도가 부스를 운영했다. ‘굿모닝 경기라는 슬로건이 담긴 팻말과 함께 열린 경기도 부스에는 경기도에서 수행하는 따복하우스, 행복주택, 청년통장 등과 함께 융기원의 경기도 대학생 창업지원사업이 홍보되었다. 이 날 경기도 부스에는 남경필 경기도지사 의원이 방문하여, 부스에 참석했던 Kevinio 전병훈 대표의 사업에 대해 듣고 창업 과정의 어려움에 대한 위로 및 앞으로에 대한 조언과 격려를 던지기도 했다.




이처럼 각종 행사를 통해 적극적으로 창업지원사업을 알리고 있는 융기원의 행보에 맞추어, 본 사업을 통해 여러 방법으로 지원받고 있는 경기도 대학생 창업 팀들 역시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유의미한 성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된다.

0 개의 댓글:

댓글 쓰기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 │ 서울대학교 융합과학기술대학원. Powered by Blogg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