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7월 31일 화요일

융합기술원 7월 소식


■ 융합기술원, 융대원과 월드클래스융합최고전략과정 신설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이하 융합기술원)은 서울대학교 융합과학기술대학원(융대원·원장 안철수)과 함께 기술경영(MOT) 역량 강화사업으로 `월드클래스 융합최고전략과정(WCCP:World Class Convergence Program)`을 신설, 오는 9월 4일 개강한다.

`월드클래스 융합최고전략과정`은 융합기술 분야에서 경쟁력을 갖춘 선도적 기업 리더를 양성하기 위한 과정으로 2013년 2월 28일까지 총 24주간 진행한다.

모집 대상은 월드클래스 기업으로 성공하고자 하는 기업 CEO와 CTO는 물론이고 연구기관과 기술정책전문가 등 융합기술 및 기술혁신에 관심 있는 도내 기업 임원과 대학·기관 등의 책임자다. 8월 7일까지 신청접수를 받는다.

교육 내용은 △리더십과 조직문화 △융합기술의 요소와 기획 △기술경영과 방법론 △특강(토요특강, 부부특강)과 산업시찰 등으로 구성했다. 문제해결 방식 학습으로 진행, 실질적인 기업 변화를 도모할 수 있도록한 것이 이번 과정의 차별화된 특징이다. more




■ 손욱 교수 "융합은 곰탕, WCCP로 융합분야 새도전”


“융합은 `곰탕`입니다. 국물만 보면 뭐가 들었는지 알 수 없는 곰탕은 집집마다 맛이 다르고, 무엇을 넣었는지에 따라 맛이 다르니 최고의 맛을 내는 게 바로 융합의 중요한 결과물이자 노하우입니다.”


손욱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 초빙교수(67)가 융합 전도사로 나섰다. 손욱 교수는 삼성

전자 전략기획실장(부사장), 삼성SDI 대표, 삼성종합기술원장, 삼성인력개발원장 등 삼성그룹 내 요직을 두루 거치면서 혁신을 설파하고 실천해 온 혁신 전문가다. 농심 회장 시절에도 혁신의 고삐를 늦추지 않았던 그가 융합 전도사로 변신했다.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에서 오는 9월 4일 개강하는 `월드클래스융합최고전략과정(WCCP)` 개설을 주도한 것도 손 교수다.

“가격과 품질만으로는 더 이상 글로벌 경쟁력을 갖출 수 없습니다. 애플과 경쟁에서 고전한 것은 창조적 발상이 부족한 때문이었어요. 애플 충격은 요행히 극복했지만 제2, 제3의 애플이 나오면 어렵습니다. 이제는 창조역량을 살리기 위한 융합에 더 큰 혁신 가치를 둬야 합니다.”

손 교수는 경쟁력을 좌우하는 최고 잣대로 `창조역량`을 꼽았다. 혁신은 원가절감·생산성 향상·납기단축·품질관리 등을 통해 경쟁력을 높이는 것인데 이미 보편화 됐다는 것이다. 그는 “이제는 애플이나 구글, 페이스북 처럼 창의력을 바탕으로 새로운 게임 룰과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어야 살아남을 수 있다”며 “융합으로 창조역량을 강화하는 혁신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more




■ 융합기술원, 1박2일 융합과학청소년스쿨 개최



융합기술원은 지난 26일부터 1박 2일간 경기도 소재 고등학교 1학년 학생 120명을 대상으로 융합기술 연구체험을 비롯해 다양한 체험학습을 진행하는 `제2회 서울대 융합과학청소년스쿨`을 진행했다.

`융합과학청소년스쿨`은 도내 고등학교에서 1명씩 학교장 추천을 받은 학생을 선발해 융합기술 이해를 높이기 위해 연구체험 기회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으로 이번이 두 번째 이다.

이번 융합과학청소년스쿨에서는 서울대 교수진의 융합과학 강의와 △전기자동차 구동 및 회생제동 체험 △인간형 로봇(NAO) 동작실험 △경혈·경락의 광특성 조사연구 등 12개 연구체험 프로젝트가 진행되었다.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생 멘토와 만남과 융합과학퀴즈대회 등 프로그램도 마련됐다. 융합과학을 주제로한 에세이 공모전에서는, 우수작으로 선정된 학생 5명에게 경기도지사상과 경기도의장상, 융기원장상, 장려상 등이 각각 수여되었다.

특히, 이날 경제투자위원회 위원장으로 당선된 금종례 위원이 방문하여 참여 학생들에게 축하인사말을 전달하고 경기도의장상을 수여하는 등 관심을 끌었다.



■ [사진] 융합과학청소년 스쿨




▶ 제2회 서울대 융합과학청소년스쿨이 열린 수원 서울대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 모션캡쳐 스튜디오에서 학생들이 모션캡쳐 촬영을 체험하고 있다. [사진제공 : 경기일보 / 김시범기자 sbkim@kyeonggi.com]




▶ 26일 제2회 서울대 융합과학청소년스쿨이 열린 수원 서울대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에서 학생들이 나노입자 유동 관찰 실험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 : 경기일보 / 김시범기자 sbkim@kyeonggi.com]




▶ 26일 제2회 서울대 융합과학청소년스쿨이 열린 수원 서울대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에서 학생들이 전기자동차 원리 설명 및 시승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 : 경기일보 / 김시범기자 sbkim@kyeonggi.com]




▶ 26일 제2회 서울대 융합과학청소년스쿨이 열린 수원 서울대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에서 학생들이 전기자동차 원리 설명 및 시승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 : 경기일보 / 김시범기자 sbkim@kyeonggi.com]


0 개의 댓글:

댓글 쓰기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 │ 서울대학교 융합과학기술대학원. Powered by Blogg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