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2월 5일 화요일

융기원 1월 소식


■ 3회 융합과학 청소년스쿨성황리에 개최
   
융합과학청소년스쿨 단체 사진  
                                    
지난 31~21, 12일간 3회 융합과학청소년스쿨이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이하 융기원)에서 성황리에 개최 되었다.
 
융기원은 경기도내 소재한 모든 고등학교를 대상으로 각 고등학교별 학교장 추천을 받은 학생 1명을 모집하고 이중 120명의 학생을 선발하여 실시하였다.
 
선발된 학생들은 12일 동안 융기원(수원 이의동)에서 서울대 교수진들의 융합과학 강의를 비롯해 인간형로봇(NAO) 동작실험’, ‘모션캡쳐 스튜디오의 연구체험’, ‘경혈 경락의 광특성 조사 연구12개 연구체험 프로그램에 각각 참여하고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생을 멘토로 만나는 멘토와의 만남’, 융합퀴즈대회 등 다양한 프로그램들에 참여 하였다.
 
3회 서울대 융합과학청소년스쿨은 경기도 협력 사업으로 융기원이 주최하고 경기도와 경기도교육청이 후원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경기도내 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융합기술에 대한 이해와 다양한 연구체험의 기회를 제공하는 등 차세대 주역인 청소년들이 창의적인 마인드와 미래 글로벌 리더로서의 자질을 갖춤으로써 향후 경기도 R&D 산업발전에 기여할 것을 목표로 융기원에서 매년 개최해 오고 있다.
 
 
 
 
 
[경기신문] 연구역량 강화·융합기술 보급 주력
 
                                        
기술의 융합과 새로운 창조, 하이테크 과학의 융합기술을 선도하고 있는 융기원은 올해 굵직한 연구 성과 발표를 눈앞에 두고 있다. 우선 위치인식과 최적경로 탐색 등을 통해 스스로 자율 주행을 할 수 있는 지능형 무인자동차를 6월쯤 선보이고, 자율보행 로봇도 연내에 발표할 예정이다. 또 사람의 감정과 표정에 따라 색이 변하는 조형물도 제작된다. 특히 연구결과가 단순 연구로 끝나지 않고 산업으로 연계·발전시키기 위해 연구원 창업·보육시스템을 도입한다.
 
연구원의 올 한해 운영방침은.
 
융기원은 크게 연구, 인력양성, 교류협력 3개 분야로 나눠진다. 연구 분야는 연구센터 중심의 연구역량 강화를 위해 나노융합·바이오융합·스마트시스템·범문학통합 등 4개 연구소 산하에 20개 센터로 구성, 융합연구 활성화에 주력하고 있다. 각 분야의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과 긴밀한 연계시스템을 구축하고, 관내 기업 및 유관기관과의 네트워크도 확대할 것이다. 또 융합기술을 선도할 미래의 리더 양성 및 융합기술의 대중화를 위해 WCCP(월드클래스 융합 최고전략과정), 융합과학청소년스쿨 등 다양한 협력 사업을 전개해 수혜대상을 넓히고, 도내 중소·중견기업의 육성에 부합되는 원천기술 개발에도 매진할 계획이다.
 
 
 
 
      
 
월드클래스융합최고전략과정(WCCP) 신년회 및 부부특강
 
                                   
 
월드클래스융합최고전략과정(WCCP) 신년회 및 부부특강이 지난 15() 융기원 2층 컨퍼런스룸과 구내식당에서 진행됐다. 이날행사는 수강생 부부 8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김옥성 상무(포도플라자)가 연사로 초빙되어 성공 Business를 위한 Wine활용이란 주제로 강의를 하였고, 참석자들의 열띤 호응을 얻었다. 강의가 끝난 뒤 경기도 가수협회의 공연과 퀴즈대회가 진행되었다.
지난해 7월 융기원과 융대원이 공동으로 신설한 월드클래스융합최고전략과정(WCCP)은 월드클래스 기업으로 성장하고자 하는 CEO, CTO 및 연구기관, 기술정책전문가 등을 대상으로 실시되며, 융합기술경쟁력을 가진 선도적 기업 리더양성으로 중소, 중견기업의 월드클래스 기업으로의 도약을 돕고자 운영되고 있다.
 
 
 
 
      
 
 
융기원, 생기원과 공동연구회 성과보고 워크샵 개최
 
지난 8일 융기원은 한국생산기술연구원, 국가산업융합지원센터와 공동으로 공동연구회성과 보고 워크샵을 개최하였다.
 
공동연구회 성과보고 워크숍 단체 사진
  
이날 워크샵은 윤의준 융기원장, 한국생산기술연구원의 손웅희 본부장을 비롯해 4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융기원 1층 컨퍼런스룸2에서 개최되었으며, 융합기술 개발의 사업화를 앞당겨 중소기업을 살리는 한편 경기도 경제발전에 이바지하기 위해 세기관이 공동연구회를 결성하는 등, 힘을 모으고 있으며, 2012년의 활동성과를 발표하는 자리를 가졌다.
 
워크샵에서는 로봇 이동조작 기술 연구회 재활 및 노인용 로봇 연구회 웰니스 융합서비스 연구회 웰니스 Light 연구회 나노/바이오 소자 연구회 에너지/광 소자 연구회 차세대 인터랙티브 스페이스 연구회 등 총 7개의 성과보고가 발표됐다.
 
 
    
 
 
 
경기도 과학기술진흥 유공 표창 수상 사진
 
                                                                             
 
융기원 조영준 연구기획실장과 유영민 경영지원실장이 2012년 경기도 과학기술진흥 유공자로 선정되어 표창을 수상하였습니다. 이날 시상은 17C2층 회의실에서 있었습니다.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융기원, 동계 대학생 인턴쉽 OT
 
                                         
융기원은 경기도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총29개 분야에 50여명의 인턴을 모집하고 지난 12동계 대학생 인턴OT’를 가졌다. 이날 OT에서는 박유근 융합연구본부장이 융기원 소개 및 축하의 인사말을 전했으며 환경안전에 대한 교육이 진행되었다. OT 행사가 끝난 뒤 학생들은 본인들이 지망한 실험실 및 근무지로 각각 이동하였다.
이번 동계 인턴은 겨울방학 기간이 2개월 동안 융기원에서 근무하게 되며, 50만원의 지원비와 수료 후 융기원장 명의의 수료증을 받게 된다.
 
 
융기원 2013년 신년 하례식
 
                                         
2013년 새해를 맞이하여 융기원 신년하례식이 지난 13일 융기원 A2층 융합카페에서 있었다. 이날 행사에는 융기원, 융대원, 입주기관 대표 등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실시되었으며, 윤의준 원장의 신년 메세지와 떡케잌 절단식, 또 입주기관의 참여와 소통을 넓히기 위해 발행되는 뉴스레터 이름 공모 추첨 행사도 같이 진행되어 관심을 모았다.
 
 
 
    
 
 
 
 
 
인 사 동 정
 
승진을 축하합니다.



 새로운 얼굴을 소개합니다.


0 개의 댓글:

댓글 쓰기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 │ 서울대학교 융합과학기술대학원. Powered by Blogg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