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정연구원 융기원 입주, 개원식 열려
이날 행사는 시/도의원, 기관/기관장, 대학교, 학계인사, 주민대표 등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1부 개원식, 제2부 연구원 순시 및 다과회 순으로 개최되었다. 개원식에서는 염태영 수원시장의 인사말에 이어 노영관 수원시의회의장의 축사와 손혁재 수원시정연구원 원장의 취임사가 있었고, 김진표 국회의원과 시민대표의 영상 축하메세지도 전달 되었다.
수원시정연구원은 현재, 손혁재 원장을 비롯해 총 22여명으로 구성되 있으며, 융기원 A동 11층에 입주해 근무하게 된다. 수원시정연구원은 시정발전에 관한 중장기계획의 수립 및 주요정책에 대한 조사 및 연구, 수원시/시의회의 주요현안사항과 제도개선에 대한 조사 및 연구, 국내외 주요현안연구 등을 주요 업무로 수원시의 바람직한 미래를 설계하고 도시 경쟁력을 높이는 등 수원시민 삶의 질적 향상에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또 융합기술을 전문적으로 다루는 융기원에 입주함으로써 정책개발 및 과제수행 등에서 다양한 분야의 융합연구와 협력이 기대되고 있다.
■융기원, 독립신문 전산 DB 구축과 활용의 세미나 개최예정
융기원 범학문통합연구소와 서울대 언론정보연구소는 다가오는 신문의날을 기념하여 4월4일(목) '독립신문 전산 DB 구축과 활용'이라는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한다. 이 세미나는 '독립신문' 전산 DB를 활용한 연구결과를 발표하는 것으로 광화문 한국정보화진흥원(NIA) 세미나실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이날 행사는 먼저, 이번 연구를 총괄한 강남준 원장(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융대원/융기원 범학문통합연구소장)의 인사말이 있고, 정진석 교수(한국외대 언론정보학부 명예교수)의 축사, 김성태 한국정보화진흥원장의 환영사가 있을 예정이다. 이어서 제1부, 2부로 나눠서 독립신문 DB 개발과정에 대한 함의와 확장방향, 데이터마이닝 기법을 동원한 독립신문 고문, 한국언론사 연구와 독립신문DB 등 총 6개의 주제가 발표되고 발표자 종합 토론이 진행될 계획이다.
근대 계몽기 최초의 민간신문인 '독립신문'은 개화기로 불리는 구한말의 시기를 이해하는데 매우 중요한 자료로 활용되고 있다. 서울대학교의 언론정보연구소와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 범학문통합연구소에서는 이런 사료적 가치가 있는『독립신문』의 전체 기사를 현대의 표기법으로 변환하고, 핵심어로 인터넷상에서 기사 검색이 가능하도록 하여『독립신문』의 접근과 활용을 편리하게 하는 작업을 수행하는 등 의미 있는 연구성과로 큰 주목을 받고 있다.
이 행사는 NHN(네이버), 문화재청, 한국언론진흥재단, 한국신문협회, 한국정보화진흥원이 후원하고 서울대학교 언론정보연구소와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 범학문통합연구소가 공동주최한다.
■제2기 월드클래스융합최고전략과정(WCCP) 입학식
지난 3월 19일, 제2기 월드클래스융합최고전략과정(이하 WCCP)의 입학식이 융기원 A동 16층 펑션룸에서 있었다.
이날 입학식에는 융기원 윤의준 원장, 융대원 강남준 원장을 비롯해 총 4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되었으며, 양기관 원장의 환영인사와 WCCP 제1기 이영식 원우회장의 축사가 진행된데 이어 손욱 센터장의 WCCP 교육프로그램 소개 그리고 입학생들의 자기소개의 시간 등이 진행 되었다.
WCCP는 기술경영(MOT, Management of Technology)역량강화사업의 일환으로 경기도와 서울대가 협력하여 개설한 특별과정이다. 중소,중견 기업리더양성을 통한 중소기업 살리기를 목적으로 기업경영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게끔 구성되었다. 이 과정은 월드클래스 기업으로 성공하고자 하는 기업의 CEO, CTO 및 연구기관, 기술정책전문가 등 융합기술 및 기술혁신에 관심 있는 경기도내 기업 임원, 대학, 기관 등의 책임자 등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이번 제2기 모집에서는 총28명의 수강생을 모집하였고, 3월19일(화) ~ 8월27일(화)까지 총 24주에 걸쳐 이 진행될 예정이다.
■2012 동계 대학생 인턴 프로그램 수료식
지난 2월26일, 동계 대학생 인턴쉽 수료식이 융기원 1층 세미나룸에서 개최 되었다.
이날 수료식에는 최성화 부원장, 김연상 교수를 비롯해 인턴쉽을 수료한 대학생 등 총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 되었으며 인턴쉽 후기 발표와 수료증 수여, 기념촬영 순으로 진행 되었다.
대학생 인턴 프로그램은 청년실업 해소에 기여하고 경기도내 대학생들의 전문역량 발굴 및 육성을 위해 매년 동·하계 대학생인턴프로그램 운영하고 있다. 이번 동계 인턴의 경우 대학생들은 본인의 전공이나 관심분야 등을 고려해 총26개 분야에 지원하여 겨울방학기간인 두달동안 근무해 왔으며 연구실 현장실습, 강연 프로그램 등의 모든 과정을 무사히 마치고 총 49명의 대학생들이 모두 수료증을 받았다.
융기원의 인턴 프로그램은 전공분야에서 경험할 수 없었던 현장실습을 중심으로 진행되어 개인 발전에 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평소 관심있었던 분야를 선택하여 연구에 직접 참여 할 수 있고, 대학원 체험을 미리 해 볼 수 있다는 특징으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3월 언론에 비친 융기원]
0 개의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