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3월 11일 월요일

융기원 2월 소식


융기원, 융대원 월드클래스융합최고전략과정(WCCP) 2기 모집
융합(Convergence)이 필수인 시대에 융합기술을 바탕으로 새로운 시장이 창출되고 기업마다 혁신을 필요로 하고 있는 가운데 중소, 중견기업의 성장을 위해 비전과 통찰력을 가진 리더의 양성이 더욱 절실해 지고 있다.
 
이를 위해 서울대학교 융합과학기술대학원(원장 강남준 / 이하 융대원’)과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원장 윤의준 / 이하 융기원’)은 지난해 월드클래스융합최고전략과정(WCCP, World
Class Convergence Program)’을 신설하여 제1기를 성공적으로 운영한데 이어 지난 228일 총44명의 수료생을 배출하고 오는 310()까지 제2기 수강생을 모집한다.
 
이 과정은 중소,중견기업을 살리기위한 기술경영(MOT) 역량강화사업의 일환으로 경기도와 서울대학교가 협력하여 개설한 특별과정이다. 월드클래스 기업으로 성공하고자 하는 기업의 CEO, CTO 및 연구기관, 기술정책전문가 등 융합기술 및 기술혁신에 관심 있는 경기도내 기업 임원, 대학, 기관 등의 책임자 등을 대상으로 한다. 신청접수는 오는 310()까지 이며, 319() ~ 827()까지 총 24주에 걸쳐 다양한 강좌와 실습을 진행할 예정이다. (문의:031-888-9076, 자세한 사항은 융기원 홈페이지를(http://aict.snu.ac.kr) 참조)
 
 
월드클래스융합최고전략과정(WCCP) 수료식

 월드클래스융합최고전략과정 수료식에서의 단체사진
                                      
  
월드클래스융합최고전략과정(WCCP) 1기 수료식이 지난 228(), 융기원 A2층 세미나룸I에서 열렸다.
 
이날 수료식에는 이재율 경기도 부지사, 경기도의회 금종례 위원장, 임정기 서울대 부총장, 강남준 융대원장, 윤의준 융기원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되었으며, 이날 수강생 44명에게 수료증이 수여됐다.

또 프로그램 운영중 적극적인 참여와 모범을 보여준 우수한 수강생을 선정하여 최우수상, 우수과제상 등의 시상식이 진행 되었다. 최우수상은 박영찬 크로엔리서치 대표, 신동규 신세라믹 부장이 공동 수상하였으며, 우수과제상에는 김창건 에버그린모터스 대표, 송세경 퓨처로봇 대표, 이병세 씨엠파트너 대표, 이상수 아시아나특허법률사무소 변리사, 이수용 나래나노텍 상무, 정천섭 대아메탈 대표가 각각 수상했다.
 
월드클래스융합최고전략과정(WCCP)은 경기도와 서울대가 협력하여 중소,중견 기업리더 양성을 통한 중소기업 살리기를 목적으로 지난해 7월 개설된 특별과정이다. 지난해 9월 시작된 제1기는 모집정원에 두배가 넘는 70여명이 몰려 높은 경쟁률을 보였고, 대기업, 중소기업, 공기업과, 변리사, 2경영인 등 다양한 분야의 경영자들이 함께 모여 기술융합, 한구형리더십과 신바람 조직문화, 한국형 기술경영 등 지난해 94~2013228일 까지 총 24주에 걸친 모든 프로그램으로 성공적으로 이수하여 수강생 모두 수료장을 받았다.
 
 
 
융기원, 2013 융합연구 워크샵 실시
                                         
융기원은 지난 227~28(12)동안, 2013년 연구계획 및 목표달성, 그리고 센터의 팀웍과 협력을 다지기 위해 ‘2013 융합연구 워크샵을 실시하였다. 이날 워크샵은 쉐라톤 인천호텔에서 열렸으며, 윤의준 원장, 강남준 융대원장(범학문통합연구소장)을 비롯해 에너지반도체연구센터, 지능형자동차플랫폼센터, 식의약맞춤치료시스템 창발센터 등 20개 센터의 센터장을 포함해 총 6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 되었다. 이날 행사는 수행하고 있는 연구 하고자 하는 연구 할 수 있는 연구에 대해 센터마다 각 20분씩 발표하고 발표 후 15분 자유토론 하는 방식으로 진행 되었다. 융합을 알리는데 앞장서고, 성공적 융합기술을 이끌어낼 주인공들로 연구센터들의 큰 역할을 기대하며 다함께 2013년의 각오를 새롭게 다지는 자리가 되었다.
 
 
 
 
융기원 최성화 부원장 SBS '대학 100대 명강의' 로 선정
                                      
     
          
융기원 최성화 부원장(서울대 생명과학부 교수)이 한국대학교육협의회와 한국교육개발원, 서울방송(SBS)이 공동주관으로 선정하는 대학 100대 명강의에 선정되어 지난 226() 한국교육개발원에서 열린 시상식에 참여해 상금과 트로피를 수상했다.
 
대학 100대 명강의는 고등교육 질 제고를 위한 좋은 강의 모델 개발 및 사례를 발굴하기 위한 연구로 대학 교육의 품질을 높이기 위해 2011년부터 한국대학교육협의회와 한국교육개발원, 서울방송(SBS) 등 세기관이 추진하고 있는 사업으로 알려져 있다.

최성화 부원장이 수상한 강의는 식물과 생활이라는 강의이다. 식물에 대한 과학적 이해와 식물이 우리 인류와 어떤 관계를 맺고 있는지 에너자이저로서 지구상에서 어떻게 적응하면서 살아 왔는지에 대해 흥미롭게 구성된 강의로 학생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이 강의는 서울대 기초교육원에서 공모를 통해 개설한 3학점의 핵심교양과목 중의 하나이며 전학문 분야 전학년 학생을 수강대상으로 매학기 개설되고 있다.
 
 
지능형자동차플랫폼센터 SPM-P 디자인 품평회 개최
                                         
융기원 지능형자동차플랫폼센터에서는 지난 219(), SPM-P(Smart Personal Mobility
Platform)의 아이디어 스케치 디자인 품평회를 융기원 A15층 지능형자동차플랫폼센터에서 가졌다.

이날 품평회는 윤의준 원장, 이충구 센터장을 비롯해 내부 관계자 여러명이 참석한 가운데 오후 3시 부터 실시되었으며, 일본의 혼다 및 일본/중국 콘셉트카 등에 경험이 많은 (일본)STUDIO UST와 현대,쌍용자동차, 중국 질리 등에 경험을 갖고 있는 국내대표의 써드아이 두곳 업체가 선정되어 이날 디자인 시안을 발표하였다.

먼저 (일본)STUDIO USTTetsu Tanaka 사장이 참석해 10개의 디자인 시안을 발표하였고, 이어서 써드아이 정연홍 사장이 12개의 디자인 시안을 각각 발표하였다. 이날 참석자들은 각 업체별 맘에드는 시안을 각 3개씩 골라 제출하였다.

지난해 6월 출범한 지능형자동차플랫폼센터는 자율주행 자동차, ADAS(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s), 전기자동차 플랫폼 최적화 기술 등을 연구하고 있으며 이날 품평회는 자율주행 자동차를 비롯해 미래 신개념 운송수단개발에 필요한 참고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개최 되었다.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 구내식당 위탁운영 선정
융기원은 구내식당 위탁운영업체 선정과 관련하여 총7명의 제안서평가위원을 구축하고(입주기관2, 유관기관2, 융기원2) 지난 227, C2층 회의실에서 우선협상대사업체를 선정하는 자리를 가졌다. 이날 선정 대상 업체로는 CJ프레시웨이와 아워홈이 참여했고 심의한 결과 0.6점의 근소한 차이로 cj프레시안이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되었다. 융기원은 선정 결과에 대해 34일 홈페이지에 공지 하였다


[ 2월 언론에 비친 융기원]
 
 
 
 
 
 





0 개의 댓글:

댓글 쓰기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 │ 서울대학교 융합과학기술대학원. Powered by Blogg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