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6월 30일 일요일

융기원 6월 소식

■융기원, 박태현 신임원장 취임식 가져

취임식뒤 단체기념촬영에서 화이팅을 외치고 있다. (정가운데 박태현 신임원장)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은(이하 융기원) 지난 6월11일(화), 신임원장 취임식을 융기원 A동 16층 펑션룸에서 가졌다. 이날 취임식에는 융기원의 센터장 및 연구원, 직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되었으며, 융기원 제5대 신임원장으로 취임한 박태현 원장은 이날 취임식에서 "융기원의 발전이 곧 경기도를 융합의 중심지로 만들고 국내 산업 발전에 기여하는 일이다"라고 밝히고 "자부심과 긍지를 갖고 업무에 최선을 다해 주길 바라며, 보람의 일터가 되도록 함께 노력해 가자"고 말했다. 
 
박태현 원장은 바이오센서 분야 권위자이자 과학 대중화의 전도사로 알려져 있다. 특히, 생체 센서분야에서 고감도의‘바이오 전자혀, 전자코’개발로 탁월한 성과가 있다. 바이오테크놀로지의 응용 및 융합기술의 발전에 힘쓰고 있으며 의학, 분자 및 나노과학과 연계된 융합기술관련 연구업적과 경험이 풍부하다는 평이다.

미국 퍼듀대학교 대학원에서 화학공학 박사 학위를 받고 LG 바이오테크 연구소 선임연구원, 성균관대 생명자원과학대 유전공학과 교수를 거쳐 현재, 서울대 공과대학 화학생물공학부 교수로 재직중이며 서울대 바이오공학연구소 소장, 생명공학공동연구원(Bio-MAX) 원장을 역임했다. 총10여권의 공학기술 관련 교양서를 저술했으며, 올해초 국가 기술발전에 기여한 공로로 한국공학한림원의‘제9회 해동상’을 수상 했다.



■융기원, 국민 멘토 김난도 교수 초청의 '제4회 융합특강'개최

융기원은 오는 7월 2일(화) 오후 4시30분, 융기원 1층 컨퍼런스룸에서 ‘제4회 융합특강’을 개최한다. 이번 특강에는‘아프니까 청춘이다'의 저자이자 대한민국 청춘들의 멘토, 국내 최고의 트렌드 전문가로 활동중인 서울대 김난도 교수(소비자학과)가 초청되어‘트렌드 코리아 2013 : 대한민국 소비트렌드의 최근흐름’이라는 주제로 강연을 펼칠 예정이다.

이 강연에서는 김난도 교수가 2009년부터 꾸준히 발간하고 있는 트렌드 코리아 시리즈를 소개하며 불확실성으로 가득한 2013년의 10대 트렌드 키워드로‘코브라 트위스트(COBRA TWIST)’를 선정한 배경과‘COBRA TWIST’의 각 키워드별 분석, 대한민국의 최신 트렌드와 2013년 전반적인 전망, 그리고 대한민국 소비자의 심리 및 행동 트렌드를 되돌아 보는 시간을 가질 것으로 기대된다.

김난도 교수는 교수이자 작가이며, 컨설턴트, 소비자학자, 그리고 국내 최고의 소비트렌드 분석가로 왕성한 활동을 하고 있다. 서울대 법과대학과 행정대학원을 졸업하고 미국 남캘리포니아대학(USC)에서 박사학위를 받은 후, 1997년부터 서울대 생활과학대학 소비자학과 교수와 서울대 생활과학연구소 소비트렌드분석센터 센터장으로 재직하고 있다. 학생들이 직접 평가하는 ‘서울대학교 우수강의’에 선정된바 있고, 그의 강의는 서울대에서 가장 빨리 수강신청이 마감되는 것으로도 유명하다.

‘융합특강’은 융기원과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이 공동주관하는 월드클래스융합최고전략과정(WCCP:World Class Convergence Program)의 프로그램중 하나이며 한국공학한림원의 후원으로 일반인에까지 오픈되는 공개강좌로 개최된다. 관심 있는 사람이면 누구나 무료로 들을 수 있다. (행사문의 : 031-888-9081)



■융기원, 대학 100대 명강의 초청 공개특강 열어


융기원 지난 6월19일(수) 대학 100대 명강의 초청으로 공개특강을 열었다. 이날 강연에는 서울대 최성화 교수(생명과학부/융기원 부원장)가 연사로 초청되어“식물과 생활”이라는 주제로 강연을 하였다. 이날 강연에는 고등학생들의 참여가 많아 눈길을 끌었으며, 그외 연구자, 교수, 학생, 일반인 등 제한좌석을 초과한 200여명이 참석하여 큰 성황을 이뤘다.

최성화 교수의‘식물과 생활’이란 강연은 지난 2월26일 ‘2012 SBS 100대 좋은 대학강의’에 선정되 큰 관심을 모은바 있다. '100대 좋은 대학강의’란 좋은 강의 모델을 개발 또는 발굴하여 대학 교육의 품질을 높이기 위한 연구로 2011년부터 한국대학교육협의회와 한국교육개발원, 서울방송(SBS)이 공동으로 추진하고 있는 사업이다.

이 강연은 식물에 대한 과학적 이해와 식물이 우리 인류와 어떤 관계를 맺고 있는지 에너자이저로서 지구상에서 어떻게 적응하면서 살아 왔는지에 대해 흥미롭게 구성된 강의로 학생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또, 서울대 기초교육원에서 공모를 통해 개설한 3학점의 핵심교양과목 중의 하나이며 전학문 분야 전학년 학생을 수강대상으로 매학기 개설되고 있다.



■융기원, 경기도 농업기술원과 '식의약품 공동연구개발 MOU' 체결


융기원은 지난 6월5일(수) 경기도 농업기술원과 “경기도 식의약품 개발의 세계화 추진 및 상호협력을 위한 MOU”를 체결하였다. 

공동연구협약의 주요 내용은 ▶식의약품 세계화를 위한 공동연구 발굴?기획 및 수행 ▶융합기술을 활용한 미래첨단농업기술의 개발 등 상호 관심분야 인력 및 지식 정보의 교류 ▶연구시설 및 장비의 공동활용 등이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기관은 경기도 특화작목인 인삼, 버섯, 선인장, 쌀, 콩 등을 이용하여 항노화 식품 및 화장품등을 개발하고, 경기인삼의 특정대사물질을 발굴하여 제품화하는 등 경기도의 농특산물을 글로벌 브랜드로 육성할 계획이다. 또한 현재 농업기술원에서 개발하여 해외 수출을 추진중인 식물공장핵심요소인 LED, 신재생에너지 이용, 환경제어기술과 더불어 식물공장용 작물품종을 개발함으로서 우리나라 식물공장 기술을 세계표준화 하는 등 융합기술을 활용한 미래 첨단농업기술의 공동연구 및 상용화에 대한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경기도 식의약품 세계화’에 박차를 가하기로 했다.



■서울대 융기원, 미래탐험가 초청 제6회 융합문화콘서트 개최




융기원은 지난 6월11일(화) 오후 4시, 융기원 1층 컨퍼런스룸에서‘제6회 융합문화콘서트’를 개최하였다. 이번 콘서트에는 미래탐험가이자 과학기술칼럼니스트로 활동 중인미래탐험연구소 이준정 대표가 초청되어‘2030 미래기술 비전’이라는 주제로 강연을 하였다.

이날 강연에는 연구자, 교수, 학생, 일반인 등 18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 되었으며, 첨단 미래기술들이 다양한 학문들간에 어떻게 융합되어 발전하게 될지 미리 살펴보고, 융합적 통찰의 중요성에 대해 다함께 공감해 보는 시간을 가졌다.

'융합문화콘서트’는 경기도와 융합기술원이 경기도내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융합과학기술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대중적으로 인지도가 높은 연사를 초청하여 과학기술과 인문사회, 예술 등의 융합을 쉽게 풀어주는 강연들로 구성, 융합의 대중화에 기여하는 프로그램으로 매년 융기원에서 개최하고 있다.



■제3회 WCCP 융합특강 _좌승희 교수의 "창조경제, 동반성장, 경제민주화, 산업정책'



지난6월4일(화), 제3회 WCCP 융합특강이 융기원2층 세미나실1에서 열렸다. 이날 행사에는 서울대 경제학부 교수이자 전 경기개발연구원장을 지낸 좌승희 교수가 연사로 초청되어 "발전경제학의 새 패러다임으로 보는 창조경제, 동반성장, 경제민주화, 산업정책"이라는 주제로 강연을 펼쳤다.

‘융합특강’은 융기원과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이 공동주관하는 월드클래스융합최고전략과정(WCCP:World Class Convergence Program)의 프로그램중 하나이며 이번에 일반인에까지 오픈되는 공개강좌로 개최되어 큰 관심을 모았다.



■삼성종합기술원 임원단 방문

지난 6월3일(월) 삼성종합기술원 임원단이 융기원과 융대원을 방문하였다. 이날 방문에는 삼성종합기술원 정칠희 부원장과 황성우 전무를 비롯한 임원단 8명과 실무진 등 총 10여명이 방문하였고, 융기원, 융대원에 대한 소개와 공통 관심 연구분야에 대한 소개, 토론의 시간을 가진뒤 에너지반도체연구센터와 로봇연구실 등 주요시설을 둘러보았다.  




<언론에 비친 융기원>


[경인일보]경기도와 동반 성장 '창조경제' 중심지로 거듭날 것(박태현 신임 원장 인터뷰)

[경기신문]“경기도를 창조경제 시대 융합 중심지로”(박태현 신임원장 인터뷰)

[한국대학신문]서울대 융기원, 김난도 교수 융합특강

[경기일보]융기원 최성화 부원장, ‘100대 대학 명강의’ 초청 공개특강  

[조선,중앙일보외]박태현 서울대 융기원장 선임  

[한국경제]융기원, 미래탐험가 이준정 대표 초청 융합문화콘서트 개최

[전자신문]융기원, 경기도농업기술원과 식의약품 공동연구 MOU 

[KBS] 다큐“포니, 신화를 쓰다”에 융기원 이충구 센터장(전,현대차 사장) 소개




새로운 얼굴을 소개합니다.




0 개의 댓글:

댓글 쓰기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 │ 서울대학교 융합과학기술대학원. Powered by Blogg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