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9월 26일 목요일

융기원, 융대원 9월 소식


▶융기원, 박승빈 카이스트 공대학장 초청의 제7회 융합문화콘서트 개최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이하 융기원)은 지난 10월2일(수) 오후 4시, 융기원 1층 컨퍼런스룸에서‘제7회 융합문화콘서트’를 개최했다.

이날 강연은 박승빈 카이스트 공대 학장이 초청되어‘미래를 책임지는 K형 엔지니어’라는 주제로 강연을 하였고, 연구원 및 학생, 기업인, 일반인 등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특히 창현고, 안화고, 광교고, 효원고 등 학생들의 관심높은 참여로 큰 눈길을 끌었다.

박승빈 학장은 이날 강연에서 K형 인재란 한가지 전통공학에 전문지식을 갖춘 상태에서 그외 인접한 공학, 그리고  미래의 있을 새로운 공학 등에 늘 관심을 갖고 노력해야 하며, 창의력을 높이기 위해 사진한장만으로도 사람들마다 다양한 생각을 하듯이 매사에 폭넓은 견해를 갖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 하였다.

'융합문화콘서트’는 경기도와 융기원이 경기도내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융합과학기술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대중적으로 인지도가 높은 연사를 초청하여 과학기술과 인문사회, 예술 등의 융합을 쉽게 풀어주는 강연들로 구성, 융합의 대중화에 기여하는 프로그램으로 매년 융기원에서 개최하고 있다.



▶제2회 융합연구포럼 개최


지난 9월25일(수) '제2회 융합연구포럼'이 융기원 1층 컨퍼런스룸에서 개최 되었다. 이날 포럼은 박태현 융기원장을 비롯해 각연구소장, 연구센터장 등 7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Intelligent Digital Solutions'이라는 주제로 열렸으며, 관련해 지능형자동차플랫폼센터, 지능형데이터센터연구센터,디지털휴먼연구센터,로봇융합연구센터,멀티스케일 CAE 융합센터 등 5개 연구센터의 연구활동소개 등 발표가 이어졌다.

융기원의 융합연구포럼은 센터들간의 벽을 터는 화합과 융합의 장이며, 아이디어 및 정보 교류를 통해 융합연구의 활성화를 도모하고 융합연구의 시너지를 높이기 위해 매달 정기적으로 개최할 계획이다.


▶WCCP 제3기 입학식 개최


월드클래스융합최고전략과정(WCCP)은 제3기 모집을 성공적으로 마치고 지난 9월24일(화), 융기원 16층에서 입학식을 가졌다. 이날 행사에는 최성화 부원장, 손욱(전 농심회장)주임교수 등을 비롯해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 되었으며, 최성화 부원장과 손욱 주임교수의 환영사, 원우회장의 축사, WCCP프로그램 소개에 이어 신입생 자기소개 시간을 가졌다. 이날 행사는 화기애애한 분위기 속에서 진행되었으며 WCCP 제3기의 힘찬 출발을 알렸다.


▶융기원, 과학 소외지역 청소년을 위한 융합토크콘서트 “Dream Talk” 개최    

과학 소외지역 청소년들에게 융합과학기술을 체험하게 하고 꿈을 키울 수 있도록 돕는‘융합토크콘서트 [Dream Talk]’가 융기원에서 열렸다.

융기원과 사)부스러기사랑나눔회(대표 이경림)는 공동으로 청소년 융합과학기술 체험 프로그램인 ‘융합토크콘서트 [Dream Talk]”을 지난 9월 14일(토) 개최하였다.

이번‘Dream Talk’은 서울, 경기 등 9개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100여명을 선착순으로 모집하여 실시되었다.

학생들은 오는 14일(토), 오후 1시부터 융기원 1층 컨퍼런스룸에서 신경철 부스러기사랑나눔회 이사장과 박태현 융기원장의 축사에 이어 최초의 여성 국립과학수사연구원(국과수) 원장을 지낸 정희선 전 국과수 원장의 강연을 듣고,‘나노패터링’, ‘휴머노이드 로봇’, ‘컴퓨터 애니메이션’, ‘페트병 전구’등 7가지의 다양한 연구체험활동에 참여하였다.

‘Dream Talk’은 과학 소외지역 청소년들을 위한 스팀(STEAM:융합형인재양성)교육의 일환이며, 과학 소외지역 청소년들에게 융합과학기술 연구체험의 기회를 제공하고 꿈을 키울 수 있도록 용기를 복돋아 줌으로써 향후 성공적 과학인재양성의 롤모델 제시를 목표로 하고 있다.

[언론에 비친 융기원]

[연합뉴스]차세대융기원, 카이스트 공대학장초청 융합문화콘서트

[경기일보]경제프리즘: 논문이 돈이 되나?_융기원 최성화 부원장 기..

[경기신문외]과학 소외 청소년 대상 '토크 콘서트' 개최 .. 

[아시아투데이]박태현 융기원장, 코오롱생명과학 사외이사 신규선임..  

[매일경제]‘사돈의 나라’ 베트남, 광교테크노밸리 찾아 첨단산..  

[전자신문] 박태현원장 기고_융합, 中企 살리고 창조경제 앞당긴.. 


0 개의 댓글:

댓글 쓰기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 │ 서울대학교 융합과학기술대학원. Powered by Blogg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