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2월 29일 일요일

융기원,융대원 12월 소식

▶융기원, 동계 대학생 인턴 모집결과 10:1 경쟁률, 역대 최고 기록!

2013년 하계 대학생 인턴 수료식 단체기념 촬영

융기원에서는‘2014 동계 대학생 인턴모집’결과 모집인원 대비 10:1의 경쟁률을 보이며 설립이후 최고의 경쟁률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융기원은 지난 11월27일~12월3일까지 신청자 접수 결과 모집인원 36명 대비 열배가 훨씬 넘는 362명이 지원해 10대1의 높은 경쟁률을 보였다. 이는 지난해 6.3대1의 경쟁률을 보였던 동계 인턴모집 당시보다도 훨씬 높았다.

총25개 모집분야에서는‘빅데이터 핵심기술 연구분야’가 47대1의 경쟁률을 보이며 최고 인기를 끌었다. 이어서 ‘나노융합소재 연구개발분야’가 16대1의 경쟁률을 보였고,‘자동차 에너지 효율 시뮬레이션’이 27대 1,‘신경미학(뇌가 좋아하는 디자인) 연구분야’는 13.5대1의 경쟁률을 각각 보이며 인기를 끌었다.

경기도 지원사업으로 실시되는 이 인턴 프로그램은 대학생들의 취업 및 진로선택에 도움을 주고 갈수록 심화되는 청년실업 해소에 기여하기 위해 지난 2009년부터 매년 2회, 여름방학과 겨울방학 기간 동안‘대학생 인턴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다.

선발된 인턴은 2014년 1월부터 겨울방학 기간인 2개월 동안 수원시 영통구 이의동에 위치한 융기원 등에서 근무하게 되며, 월 50만원의 지원비와 수료 후, 서울대학교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장 명의의 수료증을 받게 된다.



▶제5회 융합연구포럼 및 연구자 송년회 개최

융기원은 지난 12월23일(월), 융기원 별관 컨퍼런스룸2에서 제5회 융합연구포럼을 개최하였다.

이날 포럼은 박태현 원장, 최성화 부원장을 비롯해 연구소장, 연구센터장 등 7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Media Art and Science"라는 주제로 열렸다. 주제와 관련해 범학문통합연구소 강남준 소장, 인터랙티브미디어아트기술연구센터 이교구 센터장, 예술과 과학 연구센터 강미정 교수, 게임융합미디어연구센터 우탁 센터장, 링크드데이터연구센터의 조명대 센터장의 발표가 있었다.

발표가 끝난뒤에는 중소기업지원센터 1층 광교홀로 이동해 '연구자 송년회'를 가졌다. '연구자 송년회'에서는 한해 동안 연구활동에 전념해온 각 센터 및 연구자들의 노고를 위로하며, 다가오는 2014년에 새로운 희망과 새 각오를 다지는 등 화기애애한 분위기 속에서 진행 되었다.




▶융기원, 웰니스를 이슈로 2013 국제융합기술심포지엄 개최

2013 국제융합기술심포지엄에서 경기도 남충희 경제부지사가 축사를 하고 있다.

융기원은 지난 12월 20일(금) 코엑스에서‘웰니스 융합기술에 대한 글로벌 도전(Global Challenges for Wellness Convergence Technology)’이라는 주제로‘국제융합기술심포지엄(ConTech2013)’을 개최하였다.

이 행사는 서울대와 경기도가 공동주최하고 융기원이 주관하는 행사로 삼성동 코엑스 1층 그랜드 볼룸에서 열렸으며 웰니스 관련분야의 전문가 및 연구자 등 200여명이 참석해 성황을 이뤘다. 이날 프로그램은 ①웰니스 산업의  원천기술, ②맞춤형 웰니스 서비스 융합기술, ③미래창조 웰니스 융합 신사업 등 총 3개의 세션으로 진행 되었으며, 총 9명의 국내외 유명 연사들이 초빙되 강연을 펼쳤다.

먼저, 융기원 최성화 부원장의 개회사와 서울대 이준식 연구부총장, 경기도 남충희 경제부지사 등의 축사에 이어 기조연설이 진행되었다. 기조연설에는 빅데이터 전문가 제프 마크햄(Jeff Markham)씨 (美, 호튼웍스사 아시아태평양지역 기술총괄), 이철희 분당 서울대병원 원장, 박일준 미래창조과학부 소프트웨어정책관 국장이 각각 강연을 하였고, 미래 웰니스 융합산업의 다양한 비전과 비즈니스 창출의 기회를 다루는 등 관심을 모았다.




▶융기원, 뉴스 큐레이션 서비스 `뉴스소스` 선보여..

 18일 코엑스에서 열린 '2013년 빅데이터 페어'에서 뉴스소스를 선보이고 있다. 

융기원은 지난 12월18일(수) 코엑스에서 열리는 ‘2013년 빅데이터 페어’에서 뉴스 큐레이션 서비스 ‘(가칭)뉴스 소스’를 공개했다.

뉴스 큐레이션 서비스란 사용자의 관심사와 취향에 맞게 고른 뉴스를 재배치 하는 것으로 스마트 미디어 환경에서 이용자가 자신의 취향에 맞게 원하는 분야의 콘텐츠를 읽어 볼 수 있도록 도와주는 서비스이다.

융기원의‘뉴스 소스’는 기사에 빅데이터 분석을 적용해 정보원 중심의 뉴스로 가공하여 사용자가 원하는 최상의 검색 콘텐츠를 제공한다. 검색어에 대해 각 분야에서 어떤 논의가 이뤄졌는지 정보원의 발언을 중심으로 보여준다. 사용자는 뉴스소스를 통해 기사에 소개된 주요 정보원이 어디 소속의 누구인지, 그 동안 무슨 말을 해왔는지 쉽게 파악할 수 있다. 태블릿PC, 스마트폰 등 모바일 기기에 최적화된 인터페이스도 제공한다.

뉴스소스는 베타버전 개발이 완료된 상태로 2013년 연말, 한국언론진흥재단 카인즈(www.kinds.or.kr)를 통해 공개될 예정이다. 카인즈에서 제공하는 신문 방송 온라인 등 60개 주요 매체에 실린 2900만 건의 기사를 뉴스소스를 통해서도 모두 검색해 볼 수 있다.

융기원 컨소시엄은 주관기관인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을 비롯해 서울대 언론정보대학원, 컴퓨터공학대학원, 융합과학기술대학원, 빅데이터센터, 민간기업인 이스플러스 등이 참여했다. 뉴스소스 개발은 인문사회계와 과학기술계 연구진이 공동 참여한 융합연구로 진행되었다.




▶융기원, 고양시에서 찾아가는 융합문화콘서트 개최

고양시에서 열린 '제8회 융합문화콘서트'에서의 단체기념촬영

융기원은 경기도 지원사업으로 그동안 수원에서만 진행해오던 ‘융합문화콘서트’를 융합기술 대중화와 지역확대 차원에서‘찾아가는 융합문화콘서트’로 특별기획하고 지난, 12월12일(목), 경기 북부지역인 고양시에서 처음 개최하였다.

이번 콘서트는‘제8회 융합문화콘서트’로 고양시 일산 킨텍스에서 열렸으며, 고양시민 및 일반인들이 참석한 가운데 박태현 융기원 원장이“융합형 인재로 키우는 자녀교육”이란 주제로 특별강연을 하였다.

박태현 원장은 이날 강연에서 앞으로 펼쳐질 융합과학기술의 미래와 창조경제시대에 꼭 필요한 융합형 인재에 대해 알아보고 자녀교육에 대한 고민과 해법을 함께 찾아보는 등 융합의 중요성에 대해 다시한번 공감하는 시간을 가졌다.

경기도 지원사업으로 실시되는‘융합문화콘서트’는 경기도와 융기원이 경기도내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융합과학기술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대중적으로 인지도가 높은 연사를 초청하여 과학기술과 인문사회, 예술 등의 융합을 쉽게 풀어주는 강연들로 구성, 융합의 대중화에 기여하는 프로그램으로 매년 융기원에서 개최하고 있다.





▶스마트그리드연구센터 국제컨퍼런스 개최



융기원 스마트그리드연구센터는(센터장:최중인) 지난 12월 4일(수), 융기원 16층 대회의실에서 국제컨퍼런스를 열었다.

이날 포럼은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의 후원으로 열렸으며, 전자부품연구원, 옴니시스템, 네모파트너즈,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 등 국내외 스마트 그리드 관련 전문가 및 연구원 4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3 Beyond Smart Grid:International Workshop National Virtual Power Plant'라는 주제로 열렸다.

이와 관련해 한국에너지평가원 김미화 박사, 융기원 최중인 스마트그리드연구센터장, 융기원 이인규 박사, Consentini 부사장 Peter Lee, 융기원 온병원 교수(공공데이터 연구센터장), 전자부품연구원 이상학 박사, 옴니시스템 김지효 연구원, 네모파트너즈의 윤석호 연구원의 발표가 진행됐다.

이번 워크숍은 특별히, oBIX 기술위원장 ‘Toby Considine’을 초대해 미국의 스마트 그리드의 현재와 미래의 대해 알아보는 유익한 시간을 가졌으며 발표자들과 참가자들의 열띤 토론이 이어진 가운데 Smart Grid에 현주소와 미래를 함께 탐색해 보는 기회를 가졌다.




▶언론에 비친 융기원

[기호일보외]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 대학생 인턴직 경쟁률 10대 1


[경기일보외][경제프리즘] 논문이 돈이 되나?- ④ 최우수 논문 생산을 위한 전제 조건


[경향신문외]정보원 중심의 뉴스큐레이션 서비스 ‘뉴스 소스’ 공개


[전자신문외]차세대융기원, 20일 `웰니스` 관련 국제융합기술심포지엄 개최


[경인일보외]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 '찾아가는 콘서트' 12일 킨텍스 


[YTN 사이언스 포럼] 26회 우수한 연구를 위한 노력_현택환교수편


[YTN 사이언스 포럼] 24회 마이크로 RNA_김빛내리 교수편



0 개의 댓글:

댓글 쓰기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 │ 서울대학교 융합과학기술대학원. Powered by Blogg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