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6월 16일 화요일

융기원, 융대원 6월 소식모음

 

제7기 WCCP(월드클래스융합최고전략과정) 모집중

융기원  WCCP에서는 오는 8월25일까지 선착순으로 제7기 입학생을 모집한다. 모집대상은 월드클래스 기업으로 성공하고자 하는 기업의 CEO, CTO 및 연구기관, 기술정책전문가 등 융합기술 및 기술혁신에 관심 있는 경기도내 기업 임원, 대학, 기관 등의 책임자급이다.

융기원 WCCP는 융합기술 경쟁력을 갖춘 선도적 기업 리더양성의‘ 월드클래스융합최고전략과정(WCCP:World Class Convergence Program)’으로 지난 2012년  경기도와 서울대가 협력하여 처음 개설하였다. 최근에는 WCCP에 참여한 기업중 총 11개 기업이 월드클래스기업300에 선정되어 월드클래스기업 인재산실로 주목받고 있다.

이 과정은 오는 9월부터 2015년 2월까지 총 6개월에 걸쳐 진행된다. 세종으로부터 배우는 한국형 리더쉽과 기술경영, 서울대 교수진과 현장전문가그룹의 융합기술, PBL(Problem Based Learning:문제해결 학습방식), 기업현장코칭 등 리더의 기업의 융합기술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강좌와 실습이 있을 예정이다.

신청접수는 융기원 홈페이지 (http://aict.snu.ac.kr) 또는 WCCP홈페이지(http://wccp.snu.ac.kr)에서 신청서를 다운로드받아 작성한 뒤 이메일(diay83@snu.ac.kr) 또는 FAX로(031-888-9097)로 접수하면 된다. (접수문의: 031-888-9076)

  

 

컨텍아카데미, 안랩 IT보안전문가 과정 수강생 모집

융기원 컨텍아카데미에서는 안랩과 공동으로  IT보안 전문가과정을 개설하고 수강생 모집에 나섰다.

융기원 컨텍아카데미와 안랩은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핀테크 등 다양한 IT기술 보안전반의 이론과 실무를 함께 배울 수 있는 IT 보안전문가 양성과정 ‘ACASIA(Academic Course of AICT Security Intelligence with AhnLab)’을 공동 개발하고 8월 25일까지 수강생을 모집한다.

이번 과정은 ▲시스템보안 1,2(8.25~11.10 매주 화) ▲인터넷보안 1,2(9.3~11.19 매주 목)  ▲웹·앱보안 1,2(10.7~12.9 매주 수) ▲IT보안 실무(11.6~12.4 매주 금) 등 총 4개 분야 7개 과목으로 구성돼 있다.

수강인원은 과목당 25명이며, IT보안 관련 실무자나 컴퓨터·SW관련 전공자라면 누구나 수강 가능하다. 현재 융기원 컨텍아카데미 홈페이지(http://contech.snu.ac.kr)에서 신청 접수를 받고 있으며 성남 및 판교테크노밸리 입주기업 재직자의 경우 교육비의 50% 할인혜택이 있다.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융기원 김성훈 교수, 산자부 장관 표창

융기원 바이오융합연구소장을 맡고 있는 김성훈 교수가(서울대 약학대학) 지난 6월초  '제25회 호암상(의학상)' 을 수상한데 이어  6월25일(목)에 열린  '2015년 기술사업화 대전'에  산업통상장관 표창을 받았다.  

김 교수는 산업통상자원부 주최, 한국산업기술진흥원 주관으로 서울 더케이호텔에서 개최된 ‘2015년 대한민국 기술사업화 대전’ 개막식의 ‘기술사업화 유공자 포상식’에서 기술사업화 실적 우수 연구원·교수 3명에게 주는 ‘Tech-Biz Star Top 3’에 선정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표창을 특별 수상했다. ‘기술(이전)사업화 유공자’에 대한 시상은 정부가 연구자들의 사기를 진작하고 기술사업화에 대한 국민적 관심을 제고하고자 R&D(연구·개발) 혁신의 주역인 대학 및 연구소의 교수·연구원 중 우수자를 선정해 포상하고 있다.

김교수는 세계 최고 바이오 의과학자 중 한 명으로 손꼽히고  있으며  생체 단백질 합성효소(ARS, aminoacyl-tRNA synthetase) 연구에 매진하는 한편, 바이오-신약개발의 르네상스를 이끌고 있다.  현재, 융기원 바이오융합연구소장, 의약바이오컨버젼스연구단장, 서울대 약학대학 교수 등을 맡고 있다.




융기원 안정훈 교수, HPCA 명예의 전당 헌액

융기원  지능형데이터센터장을 맡고 있는  안정호 교수가 미국전기전자공학회(IEEE) HPCA(International Symposium on High Performance Computer Architecture) 학술대회에서 올해 제정된 명예의 전당에 국내에서는 유일하게 헌액되었다.

올해로 21회를 맞는 이 학술대회에서는 컴퓨터 구조 분야의 첨단 연구 결과가 발표되며, 본 학회에 6편 이상의 논문을 게재한 연구자가 명예의 전당에 입성한다.

안정호 센터장은 메모리 시스템 연구분야를 선도하는 주목받는 학자이며, 최근에는 자료를 저장하는 메모리의 새로운 구조 및 사용법을 창안하여 이의 성능, 전력효율 및 신뢰성을 높임으로써 컴퓨터의 가치를 높이는 연구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융기원, 창조적 농촌리더 배출 


융기원 식의약센터는 지난 6월 19일(금) 융기원 1층 컨퍼런스룸에서 ‘6+α 농촌 웰니스 크리에이터’ 제1기 졸업식을 열고 6차 산업을 이끌 농촌리더 22명을 배출했다.

'6+α 농촌 웰니스 크리에이터'는 창의적 사고와 다양한 기술을 융합해 'X(불가능)'를 'O(가능)'로 풀어, 농촌 경제와 문화에 새롭게 활력을 불어넣어줄 창조적 리더를 말한다. 

이 양성 프로그램은 융기원 식의약센터가 개발한 과정으로, 지난 4월10일부터 6월19일까지 총 11회차 100시간에 걸쳐 창의적 아이디어를 실용화 단계까지 발전시킬 수 있는 내용으로 진행됐다.  수강생들은 그동안 매주 금요일마다 전국 각지에서 올라와 하루 종일 교육에 참가해 100시간의 교육 과정을 한명의 낙오자도 없이 마쳐, 이날 22명 모두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 원장 명의의 수료증을 수여받았다.

한편, 22명 가운데 전라북도 고창의 베리팜 박재숙대표는 이번 교육과정을 통해‘베리류의 유산균발효 농축원액’신제품 아이디어를 끌어내 수강생 중 최고의 상인 ‘XO 웰니스 크리에이터상’을 수상하였다. 리뉴얼라이프 장익순 대표는 교육과정 중 시제품 제작비를 지원받아 ‘허니버터 과자’를 개발,  6월초 중국에서 열린 식품전시회에 참가해 200만달러 수출 계약을 체결하는 등 가시적인 효과를 거둬 많은 관심을 모았다. 




 

융기원, 월드클래스300기업협회와 ‘산업기술포럼’ 개최  


지난 6월 4일(목) 융기원은 월드클래스300기업협회와 공동으로 중소·중견기업의 성장을 돕기 위한 ‘산업기술포럼’을 개최했다.

이날 포럼은 "R&D 경쟁력 강화를 위한 차세대 융합기술의 이해와 적용"이라는 주제로 열렸으며, 융기원 박태현 원장과 정택동 부원장, 손욱 센터장(기술경영솔루션센터), 월드클래스300기업협회 임종찬 부회장, 한국산업기술진흥원 오한석 단장(중견기업지원단) 등 주요 관계자 및 중소·중견기업인, 연구원, 대학생 등 6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되었다.

행사는 지능형 무인시스템 기반의 미래산업(융기원 김재환 박사) 3D프린팅의 기술과 적용(홍익대 최성권 교수) R&D 성공에 이르는 길(융기원 손욱 센터장) 등을 주제로 융합기술의 최근 핫이슈와 적용사례 그리고 성공적인 연구방법론에 대한 강연들로 채워졌다.

융기원과 월드클래스300기업협회는 지난해 11월 산업융합인재 양성과 글로벌 히든챔피언 등 중견기업 육성을 위한 MOU를 체결한 바 있으며, 이번 포럼은 협력사업의 일환으로 처음 개최되었다. 앞으로도 양 기관은 산업계 네트워크를 연계해 중소·중견기업의 융합기술 경쟁력 제고와 산학연 공동 연구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협력사업을 펼칠 계획이다.


 

융기원,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와 MOU 


융기원은 지난 6월 4일(목)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이하 산기협)와  ‘산업기술 인력양성 및 기술협력’에 관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은 융기원 박태현 원장과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 김이환 상임부회장 등 관계자 1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융기원 1층 대회의실에서 개최되었다.

양 기관은 이번 업무협약에 따라 ▲산업기술인력 양성 프로그램 공동운영 및 연계 지원 ▲기술교류 및 공동연구 프로그램 운영 ▲연구 및 기술개발 관련 세미나 개최 등에 대해 상호 협력을 약속했다. 앞으로 양 기관은 판교지역 R&D를 중심으로 새로운 교육협력체제를 구축하고, 중소기업 R&D 역량제고를 위한 우수한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연구로 공동발전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적극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융기원, SNU공학컨설팅센터와 MOU 


융기원은 지난 6월 1일(월) 서울대 공과대학 SNU공학컨설팅센터와 ‘중소기업 육성을 위한 기술협력·인력양성’에 관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은 서울대(관악) 공과대학 회의실에서 열렸으며 융기원 박태현 원장과 정택동 부원장, 서울대 공대 이건우 학장, SUN공학컨설팅센터 한종훈 센터장 등 양측 주요 관계자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 되었다.

양 기관은 이번 업무협약에 따라 ▲산업기술인력 양성 프로그램 공동운영 및 연계 지원 ▲중소기업 R&D역량 강화를 위한 산·학·연 지원체계 구축 ▲융합형 기술교육·컨설팅 프로그램 개발 및 공동수요 발굴 등 양측 공동발전을 위한 각종 사업추진에 대한 상호협력을 약속했다.

특히 이번 협약으로 양측은 서울대 공대 기술컨설팅의 노하우와 융기원 컨텍아카데미의 융합기술전문교육을 연계한 높은 시너지를 기대하고 있으며 이를 발판으로 중소기업 육성을 위한 융·복합 교육 및 기술지원 체계를 구축하고 판교내 산학연 R&D 활성화 사업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융기원, 토크콘서트 in 융합베이스캠프 개최


융기원은 지난 6월 24일(수) 융기원 2층 융합베이스캠프에서 ‘융합과 혁신’을 주제로 명사 초청 토크 콘서트를 개최했다.

이날 강연에는 세계 지성의 향연 TED를 국내에 확산시키고, ‘세바시(CBS, 세상을 바꾸는 시간 15분)’를 기획한 송인혁 대표(라이프스퀘어)와 최형욱 공동대표가 함께 초청돼 ‘관심 연결 경제가 펼쳐내는 새로운 패러다임’, ‘퍼펙트스톰:연결이 만드는 변화와 기회’를 주제로 각각 강연을 펼쳤다. 연사들은 이날 자신 안에 잠든 열정과 창의성을 춤추게 하는 ‘연결의 힘’을 강조하며, 창의성을 발휘하고 미래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만들어갈 방법 등에 대해 열띤 강의를 했다.

한편, 이번 강좌는 융기원 ‘융합베이스캠프’의 오픈기념 행사로 열려 더욱 관심을 모았다. 융합베이스캠프는 지난해 말 융기원 C동 2층에 새롭게 선보인 공간으로 서로 다른 분야의 연구자들이 한 공간에 모여 새로운 융합기술 발굴과 아이디어 교류에 힘을 모으고 있다.



인사노무특강 실시


융기원은 지난 6월 3일(수) 융기원 2층 세미나실1에서 광교 테크노밸리내 입주기업을 대상으로 ‘광교테크노밸리내 입주기업을 위한 인사노무관리 특강’을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융기원을 비롯하여 우정BSC, 알에스에프텍 등의 인사담당자 1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BS컨설팅' 장정화 노무사가 초청되어 강연을 하였다.

이번 특강은 인사노무 관리자를 위한 전문가 특강으로 업무와 관련된 다양한 제도의 변화, 참고사례 소개, 인사노무관리 관계법령 및 원칙 등 숙지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며 광교테크노밸리내 입주기업 인사담당자에게 최신 인사정보를 제공하는 유익한 시간이 되었다.


[언론에 비친 융기원]

[전자신문]산기협-차세대융기원, 기술인력 양성과 공동연구 위한 협약

[디지털타임스]산기협-융기원 '인력양성·기술협력' 업무협약

[경기일보]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 산업기술 인력양성·기술협력 ‘맞손’

[전자신문]차세대융기원, 서울대 SNU공학컨설팅센터와 상호협력 MOU

[경기일보]중소기업 육성 기술협력·인력양성 ‘맞손’

[한국경제]차세대융합기술원, 4일 산업기술포럼 열어

[서울경제]융기원-월드클래스300기업협회, 산업기술포럼 공동개최

[기호일보]융기원-월드클래스300기업협 ‘산업기술포럼’ 개최

[경기일보]고정관념 깨니 대박… 역발상 ‘초록콩나물’로 인생역전

[한국경제매거진]“잘 몰라도 성공할 수 있죠, 몰입하세요”

[경기G뉴스]“차세대 융합기술로 중소기업 경쟁력 높인다”

[경기G뉴스]멀지 않은 차세대 융합기술

[경기G뉴스]The Third Weekly of June

[아름방송]융합기술 전수 '산업기술 포럼 개최'

[매일경제]청년창업사관학교 2기생 정세영 엔트리움 대표이사

[조선일보]조장희 박사, 대학도 '빅 사이언스'에 투자해야

[경기일보]융기원 24일 명사 초청 토크콘서트 개최

[뉴스1]차세대융기원, 'TED 전도사' 송인혁 초청 토크콘서트 

[한국경제]차세대융기원, 6차산업 이끌 농촌리더 22명 배출

[머니투데이]융기원 식의약센터, 창조적 농촌리더 배출

[기호일보]차세대융기원, 6차 산업 이끌 농촌리더 22명 배출


0 개의 댓글:

댓글 쓰기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 │ 서울대학교 융합과학기술대학원. Powered by Blogg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