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월 25일 월요일

융기원, 융대원 1월 소식모음


 융기원 김성훈교수, 새로운 암 치료법 개발


융기원 김성훈 교수 연구팀(바이오융합연구소장/의약바이오컨버젼스연구단장)이 삼성서울병원 난치암연구사업단(단장 남도현 교수)과 대구경북과학기술원 황대희 교수와 공동연구를 통해 ‘암세포의 3차원 배양기술을 이용한 유효 약물 검색법’을 개발했다.

연구팀은 암치료의 복잡성의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 유전적 배경과 종류가 다른 100가지 암세포들을 3차원으로 배양하여, 이들이 그 모양에 따라 4가지 유형(구형, 집단형, 포도형, 비형성형)으로 단순하게 구분된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또한 각 유형의 암들은 기존의 항암제에 대하여 매우 다른 감수성을 가지고 있다는 점도 밝혀냈다.

특히 암세포 중 3차원적 모형에서 구형(round type)을 이루는 암들은 많은 항암제들에 대하여 내성을 보이고 있어서 이러한 종류의 암들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약물의 투과력을 높일 수 있는 치료가 병행되어야 한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 결과는 기존 암 치료제 개발에 전환점이 될 수 있는 중요한 발견으로, 연구팀은 이 연구를 더욱 발전시켜 자동화된 최첨단 3차원세포 약물 검색시스템 개발에 성공했다. 연구팀은 시스템 자체 상용화뿐 아니라 시스템이 필요한 제약회사와 연구기관에 이 기술을 제공할 계획이다. 이 연구성과는 암 분야 최고 국제학술지인 캔서 리서치(Cancer Research)에 12월 16일자 온라인에 게재되었다.




서울대 김성완교수, 융기원에 LabVIEW등 소프트웨어 기부


융기원은 서울대 김성완교수를 통해 서울대가 기증받은  LabVIEW등 소프트웨어 패키지를 앞으로 2년간 무료로 사용할 수 있게 됐다.

이번 기증은 서울대 김성완 교수(의공학과) 연구팀의 성과로 김성완 교수가 융기원에도 기부의사를 밝히면서 융기원이 혜택을 받게됐다.

김성완교수 연구팀은 지난 6년동안 NI사의 LabVIEW를 비롯한 다양한 연구장비를 구매해 꾸준히 사용해 왔으며 특히, 지난 2014년도 미국 Texas주에서 열린 NI Global Design Competition 국제대회에서 김교수 연구팀이 Top10에 오르는 성과를 냈다. 또한, NI사의 2014 학회에서 기조연설을 한데 대한 감사의 뜻으로 NI사로부터 3억원 상당의 LabVIEW등 소프트웨어 패키지  전체를  서울대가 기증 받게 된 것이다.

한국내쇼날인스트루먼트(주)(이하 NI)사가 만든 LabVIEW는 Laboratory Virtual Instrument Engineering Workbench의 약자로 그래픽 기반의 언어이다. 기업 및 연구소의 자동화 및 계측 제어 분야에 많이 사용되어 왔으며 앞으로 관련연구분야에 많은 활용이 기대된다.



전략적 R&D 기술혁신 특강 안내


융기원은 2월 19일 판교테크노밸리 내에 위치한 컨텍아카데미에서 중소기업의 신제품 및 서비스 개발을 돕기 위한 무료특강을 개최한다.

이번 강좌는 19일 오전 10시, 판교테크노밸리에 위치한 경기 창조경제혁신센터 3층 컨텍아카데미에서 열리며 기업R&D분야, HRD(인적자원 개발: human resource development), 기획분야 담당자 및 관리자 등 선착순 40여명을 대상으로 실시된다.

서울대 산업공학과 박우진 교수가 ‘크로스 인더스트리 이노베이션’, ‘혁신을 위한 36계 전략적 사고’라는 주제로 각각 1, 2부 총 6시간에 걸쳐 강연을 할 예정이다..

이번 강좌는 무료로 진행되는 공개특강으로 기업인 대상 40명 선착순 마감된다. 신청접수는 컨텍아카데미 홈페이지를(contech.snu.ac.kr) 통해 받는다. (과정문의 : 031-776-4877/myeong1590@snu.ac.kr)





컨텍아카데미, (사)글로벌창의교육원과 MOU


지난 1월 21일(목) 융기원은 C동 109호에서 융기원 컨텍아카데미가 (사)글로벌창의교육원와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융기원 박유근 산학교육본부장, (사)글로벌창의교육원 서우용 대표 등 5여 명이 참석했다.

이번 업무협약에 따라 두 기관은 △청소년 융합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창의적 융합 교육의 보급과 확산을 위한 협력사업의 추진 △차세기타 양 기관이 협정 목적에 적합한 각종 사업의 추진 및 지원 등의 상호협력을 약속했다.

두 기관은 앞으로 융합기술전문교육 역량과 (사)글로벌창의교육원의 청소년창의인재교육 역량을 연계하여 국내외 융합교육 및 창의인재 육성에 기여할 계획이다.




경기도 오병권 경제실장 융기원 방문


지난 1월 12일(화) 경기도 오병권 경제실장이 융기원을 방문했다.  이날 오병권 실장은 융기원 소개 발표를 들은뒤  성과전시장인  'AICT GALLERY'를 둘러보고 융기원이 개발한 1인승 자율주행자동차를 직접 시승해 보는 등 융기원의 주요 연구와 주변시설을 관심있게 둘러보았다.




2016년 신년하례식 개최


융기원은 지난 1월 5일(화) 융기원은 16층 펑션룸(Fuctionroom)에서  "2016년 신년하례식"을 가졌다. 이날 행사에는 융기원 연구자 및 직원, 입주기업 대표 등 7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으며 이날 행사는 새해 희망과 격려의 인사를 나누며 화기애애한 분위기 속에서 진행되었다.

먼저, 경기도 과학기술에 기여한 사람에게 수상하는 경기도 과학기술 유공 표창을 권정훈 박사에게 수여한데 이어 박태현 원장의 인사말이 있었다. 입주기업을 대표해 (주)테너지의 최재권 대표의 인사말과 융기원 조장희 특임연구위원의 인사말이 이어졌으며 서로 덕담을 나누는등 화기애애한 분위기 속에 새롭게 한해를 시작했다.



[언론에 비친 융기원]

[한국경제]융기원 김성훈 교수팀, '암세포 배양기술 이용 약물 검색법 개발'

[파이낸셜뉴스]차세대융기원, 3차원 세포배양기술 이용 '암치료법 개발'

[경기일보]융기원 김성훈 교수, ‘암세포의 3차원 배양기술을 이용한 유효 약물 검색

[경인방송]융기원, 3차원 세포배양기술 이용 새로운 암치료법 개발

[뉴시스]3차원 세포배양 통한 획기적 암치료법 개발

[경기GTV]새로운 암 치료기술 개발

[광교신문]항노화산업 연구거점으로 뜨는 수원시

[(주)경기 타임스]융기원, 수원시와 손잡고 중소기업 지원‘성과 톡톡’

[국제뉴스]융기원 항노화산업 성공사례주목

[중부일보]융기원, 항노화 중소기업 지원...연매출 10% 늘었다





0 개의 댓글:

댓글 쓰기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 │ 서울대학교 융합과학기술대학원. Powered by Blogg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