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4월 25일 월요일

융기원, 융대원 4월 소식모음

컨텍아카데미, 제4기 융합명품강좌 시리즈 개최(예정)


융기원  컨텍아카데미에서 5월26일(목)부터 매주 목요일 저녁 7시 30분에 융기원 1층 컨퍼런스룸에서 총 7회에 걸쳐 ‘제4기 융합명품강좌 시리즈’를 개최한다.

이번 강좌는 대한민국 융합기술을 대표하는 서울대 정해진 교수(지구환경과학부), 서울대 배철현 교수(종교학과), 국가수리과학연구소 박형주 소장, 연세대 박영필 교수(기계공학부), 서울대 문병로 교수(컴퓨터공학부), 서울대 안광석 교수(생명과학부), 서울대 우종학 교수(물리천문학부) 등 유명인사 7명이 연사로 나선다.

첫 번째 강좌는 5월 26일 서울대 정해진 교수(지구환경과학부)가 ‘적조와 적조생물’을 주제로 강연한다. 정 교수는 이날 강연에서 적조를 일으키는 4대 적조생물에 대한 설명과 근본적인 적조대책을 제시한다.

먼저 적조생물에 대한 정확한 분류와 생태생리적 특성, 적조발생 메커니즘 등을 규명한 후,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는 조기예보시스템구축, 효과적인 방제기술, 최첨단 위성기술과 여러 관측기술, 또한 적조생물의 유전정보를 이용한 인간의 질병치료의 가능성 등을 제시하며 해양-대기-생물-공학간의 융합연구에 대해 강연한다.

이번 강좌는 유료이며 학생, 기업인, 일반인 등 200명 선착순 마감한다. 신청은 컨텍아카데미 홈페이지(contech.snu.ac.kr)로 하면 된다. 학생 등 단체의 경우 사전접수가 필요하다.

문의: 컨텍아카데미, 031-776-4872

제21회 융합문화콘서트 개최 '정조와 수원화성'


융기원은 지난 411() 융기원 1층 컨퍼런스룸에서 21회 융합문화콘서트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정택동 부원장, 박유근 산학교육본부장, 학생 등 1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연사로는 신병주 건국대 교수가 연사로 초청되어 정조와 수원화성이라는 주제로 강연을 하였다.
 
신교수는 이날 강연에서 세계문화유산이자 위대한 군주 정조의 작품인 수원화성에 담긴 역사적 이야기를 설명해주었다. 정조의 시대 개혁과 위민 정신뿐만 아니라 정약용의 창의성 등이 고스란히 담긴 수원화성의 의미와 가치에 대해 다양한 이야기를 펼쳤다.
 
신 교수는 'KBS 1 역사저널 그 날' 프로그램을 통해 역사를 쉽고 명쾌하게 전달하며 역사의 대중화를 이끌고 있는 학자이다. 서울대학교 규장각 학예연구사, 경기도문화재 전문위원, 대한민국 역사박물관 건립 자문위원 등 왕성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제27회 융합연구포럼 개최


융기원과 융대원은 지난 427() 융기원 1층 컨퍼런스룸2에서 '27회 융합연구포럼'을 공동개최했다.
 
이날 포럼은 융기원 박태현 원장, 정택동 부원장, 융대원 김상은 원장, 서봉원 부원장을 비롯해 6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메타물질, 테라헤르츠의 미래 산업 활용이라는 주제로 열렸다.
 
이와 관련해 성균관대 이주열 교수가 메타물질 : 그 가능성과 전망”, 한국전기연구원 한성태 박사가 ‘terahertz convergence technology and future application 통합 시뮬레이션 발전 방향’, 융기원 박상윤 선임연구원이 메타물질의 미래 산업 활용이라는 주제로 발표가 이루어졌다. 메타물질을 심도 있게 살펴봄으로써, 앞으로의 미래 산업 활용 방안을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었다.  
융기원의 융합연구포럼은 센터간의 아이디어 및 정보 교류등을 통해 융합연구의 활성화를 도모하는 화합과 융합의 장으로 내부 연구역량 강화를 위해 매달 정기적으로 개최하고 있다.




2016년 경기 대학생 인턴프로그램 1기 수료식

우수에세이 시상 모습
(좌측부터 아주대 김재은학생, 융기원 박유근본부장, 연세대 김정현학생)

융기원은 지난 429() '2016년 경기 대학생 인턴프로그램 1기 수료식'을 가졌다. 이날 수료식에는 산학교육본부 박유근 본부장을 비롯해 인턴 48명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으며 우수에세이 발표, 시상 및 수료증 수여 등이 진행되었다.
 
이번 동계 인턴에 참여한 학생들은 20163월부터 4월까지 약 두달 간 융기원내 연구센터 및 실험실 등 총24개 분야에서 근무하며, 브라운백세미나 등 준비된 모든 프로그램을 무사히 마치고 총48명이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장 명의의 수료증을 받았다.
 
융기원 인턴 프로그램은 지난해 넥스트 경기 일자리창출 대토론회에서 우수사업으로 선정된 ‘2016년 경기 대학생 인턴프로그램사업으로 청년실업 해소에 기여하고 대학생들의 전문역량 발굴과 좋은 일자리 창출을 목적으로 한다.


융기원,  도내 고등학교에 교육기부 실시


융기원은 지난 4월 8(수원시 매탄고등학교 학생 77명을 초청해 교육기부를 실시한데 이어 4월22일에는 포천 동남고등학교를 찾아가 융합기술 연구체험 등 교육재능기부를 실시했다. 이날 행사는 융합기술에 관심을 보인 고등학교측의 요청으로 이뤄졌으며 융기원 전대성 연구원이(지능형자동차플랫폼연구센터) 행사에 참여해 학생들에게 자율주행 기술에 대해 강의하고 자율주행 차량실습을 체험하는 시간을 가졌다.

수원시 매탄고등학교 초청 교육기부


포천시 동남고등학교에 교육기부

경기도 박신환 국장, 융기원 방문


지난 414()에는 경기도 박신환 국장이 융기원에 방문했다. 박국장은 융기원 소개 발표를 들은뒤 AICT GALLERY를 방문한 후 무인자율차 시승을 하였다. 박국장은 융기원의 연구성과를 관심 있게 둘러보며 연구와 관련해 논의하는 시간을 가지며 앞으로의 협력을 도모했다.



중국 절강대 교수진, 융기원 방문



지난 5월 2일(월) 중국 절강대 교수진이 융기원에 방문했다.  이날 나노, 바이오분야의 4명의 절강대 교수진이 방문했으며 식의약맞춤치료시스템창발센터, 모션캡쳐스튜디오 등을 방문하며 융기원의 시설 및 연구를 살펴보는 시간을 가졌다.






[언론에 비친 융기원]










 

0 개의 댓글:

댓글 쓰기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 │ 서울대학교 융합과학기술대학원. Powered by Blogger.